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 관련 방송프로그램 3백편 코디한 한국인 그녀는

[온바오] | 발행시간: 2014.02.23일 23:44
플러스원미디어 정혜미 대표

청두(成都)의 재벌 2세 왕밍류(王明鎏) 씨의 집 주차장에는 각종 명차로 가득하고 집안은 억대의 돈을 들인 휘황찬란한 인테리어가 눈을 사로잡는다. 그는 비즈니스에서 긴요한 ‘관시(关系)’를 만들기 위해 두 학기 수업료가 우리돈 1억원에 달하는 사립 경영대학원을 다닌다. 수업이 끝나면 반 전체 학우들끼리 사교모임을 갖고 고급 음식과 술을 즐긴다.

반면 베이징에 거주하는 20세 리쉐 씨는 산아제한정책을 위반해 우리나라의 호적에 해당하는 후커우(户口)가 없어 국민의 기본 권리인 교육조차 받지 못했고 취직이나 결혼도 할 수 없다. 벌금 5천위안(87만원)만 내면 후커우를 얻을 수 있었지만 당시 월급이 몇십위안(1위안=175원)에 불과한 부모는 이를 낼 형편이 아니었다.

SBS가 지난해 방영한 창사특집 ‘최후의 권력’ 5부 ‘피플, 최후의 권력’을 통해 소개된 중국 관련 내용 중 일부이다.

이같이 상위 1%가 중국 전체 부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중국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수 있었던 데는 중국 촬영의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정혜미 씨(플러스원미디어 대표)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정혜미 대표는 한국 방송사에서 연출한 300여편의 중국 관련 다큐멘터리, TV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해 중국을 깊이 있게 파헤치고 바로 알리는데 힘써 온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이다.



▲ 정혜미 플러스원 미디어 대표

中 전문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는 기획 단계부터 출연자 섭외, 현지 촬영, 영상 편집, 후반 작업까지 말 그대로 방송 프로그램의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코디네이터를 말한다. ‘중국 전문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정혜미 대표는 지난 8년 동안 우리 안방에 방영된 중국 관련 다큐멘터리를 코디해왔다. 주로 한국 국내 방송국의 다큐멘터리를 담당하지만 중국 방송사의 한국 촬영을 코디하기도 했다.


정혜미 대표가 손을 댄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SBS 창사특집 ‘최후의 제국, 최후의 권력’, ’SBS 스페셜 – 이영애의 만찬’, ▲KBS ’VJ특공대’, '수요기획', 'KBS 스페셜'▲MBC ‘PD수첩’, ’다큐스페셜’, 'MBC 스페셜', 'W'▲EBS ‘다큐프라임’, ’세계테마기행’ ▲CCTV ‘철재소(铁在烧) 등이다.

정 대표는 프로그램 촬영을 위해서라면 중국 주요 도시를 비롯해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윈난성(云南省)의 산간 오지까지 찾아 가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자신의 프로그램을 볼 시청자들에게 중국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보다는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단순한 식사 장면이라도 심혈을 기울여 왔다.

정 대표는 “베이징 시민의 식사 장면을 촬영한다고 하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길거리 식당을 섭외해서 촬영할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는다”며 “시청자들에게 인식될 (중국의) 이미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한국인 프로듀서에게 생길 수 있는 중국에 대한 오해도 바로잡는 것도 정 대표의 역할 중 하나이다. 실례로 성공한 20대 중국인을 촬영하던 중, 주인공이 50대 PD에게 무턱대고 담배를 권해 PD가 버릇없다고 오해한 적이 있다. 정 대표는 당시 프로듀서에게 중국인이 담배를 권하는 문화는 예의라고 설명했다.

정혜미 대표는 “프로듀서가 중국인에게 안 좋은 감정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프로그램 편집 과정에 부정적 감정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며 “촬영 내내 프로듀서와 붙어다니며 프로그램과 관련된 중국의 역사, 문화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이해를 돕는다”고 말했다.



▲ 정혜미 플러스원미디어 대표는 지난 10여년 동안 중국 곳곳을 누비며 중국의 모습을 우리 안방에 생생히 전달하는데 힘써 왔다.

“한중 간의 착한 교류 만들어가고파”

정혜미 대표는 “타인의 삶을 관찰하되 진실한 사람과 진실한 소통을 해야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TV를 통한 한중간의 '착한 교류'에 힘써 왔다.

대학교 2학년 때 중국 현지의 한국 방송업체에 시험을 보고 들어가 방송 코디네이터 업무 일을 시작한 정혜미 대표는 업무 과정에서 곳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방송 코디 일에 매력을 느끼게 됐다. 그래서 꿈을 꾸었고 대학 졸업 후 중국에서 프리랜서로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일을 하면서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는 업계 시스템에 한계를 느낀 정 대표는 지난해 플러스원 미디어를 설립하고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업무 체계를 만들어나갔다. 현재 한달에 평균 3~4편의 한국 방송국 프로그램을 관여하며 중국 현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는 그간 진행돼 온 다큐멘터리 위주의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업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미디어 컨설팅 분야로도 확장할 계획이다.

정혜미 대표는 "한국은 기획력이 바탕이 된 콘텐츠 제작 능력이 갖춰져 있으나 돌파구 없는 시장의 한계에 부딪쳐 있는 반면 중국은 시장 기반이 닦여 있는 상황에서 수요가 급증해 돌파구가 될 수 있다"며 "중국에서 현지화된 '착한 기획'으로 시청자들을 만족시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온바오 박장효]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8%
10대 0%
20대 33%
30대 44%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2%
10대 0%
20대 0%
30대 22%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배우 박영규(70) 시트콤 ‘순풍산부인과’를 통해 국민배우로 거듭난 배우 박영규(70)가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을 예고했다. 박영규는 ‘신발 벗고 돌싱포맨’을 통해 25세 아내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결혼생활 등 러브스토리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올해 흑룡강성은 빙설관광제품의 다양화, 마케팅방식의 지속적 혁신, 봉사질의 뚜렷한 제고, 관광환경과 부대시설의 끊임없는 최적화 등에 힘입어 빙설관광 현상급 류량의 목적지로 되였다. 흑룡강성문화관광청의 수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성에서 접대한 관광객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