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더위를 없애는 에어컨, 당신의 눈물도 말린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5.30일 10:26

10년 넘게 '건성안'(눈을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는 눈물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거나 눈물의 성분이 부족해 눈이 빨리 마르는 질환) 에 시달려온 커리어우먼 이 모씨(39)는 습기 많은 여름철이 되면서 건성안 관리를 소홀히 했다가 결국 결막염이 도지고 말았다. 에어컨과 선풍기가 쉴 새 없이 돌아가는 사무실에 하루 종일 앉아있다 보면, 겨울철 못지않게 눈이 뻑뻑해지고 눈도 충혈되었던 것. 게다가 어쩌다 문밖에라도 나서면 '쨍쨍' 내리쬐는 자외선 때문에 눈이 시릴 정도이다.

흔히 건성안은 날씨가 건조하거나 바람이 많은 계절에만 주의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에어컨은 실내 공기 자체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냉방중인 실내에서만 계속 지내거나 차량에서 에어컨을 틀어 놓고 장시간 운행하다 보면 건성안이 악화될 수 있다.

겨울철에는 가습기 등을 통해 실내 습도 조절에 신경을 쓰던 사람들도 여름철 공기는 고온다습하다는 고정관념에 빠져 실내온도 조절에만 급급할 뿐 습도조절에 대해서는 방심하곤 한다. 게다가 선풍기를 틀거나 부채질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얼굴 부위에 바람을 쐬게 만드는 더운 날씨가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주범이 되고 있다.

또한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에 의한 안구 손상도 조심해야 한다. 건성안이 심한 환자들은 염증 때문에 안구 표면이 손상된 경우가 많아 야외에서 눈이 따갑고 시린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눈물은 눈알을 잘 적셔서 눈을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눈물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눈물의 성분이 부족하여 빨리 마르게 되면 눈이 불편해지는데 이를 '건성안'이라고 한다. 눈물은 정상적으로도 나이가 들면 분비량이 감소된다.

그러나 대체로 연령과 관계없이 주위 환경이 건조하거나 체온 하강, 연기나 먼지 자극 등에 의해 눈물 생성이나 분포에 이상이 생기기 쉽다. 또한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날은 눈물분비가 더 안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건성안이 유발되는 것이다.

장기간의 응시로 인해 눈 깜박임이 줄어들면서도 많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1분에 20~30회 눈을 깜빡이지만 책이나 컴퓨터를 볼 때는 눈꺼풀의 깜박거리는 횟수가 줄어들어서 눈이 쉽게 마르고 그로 인해 건조감이 더해지기 때문에 건성안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항고혈압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항부정맥약물 또는 경구피임약, 감기약, 이뇨제 등도 눈물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또 녹내장이나 기타 눈의 질환으로 안과 전문의와 상의 없이 안약을 장기간 점안하였을 경우에도 건성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런가 하면 눈물의 양은 정상이지만, 눈물의 질이 문제인 경우도 있다. 평소에 우리 눈을 보호하는 기본적인 눈물은 크게 지방층, 수성층, 점액층의 3가지 성분으로 구성되는데 이중의 한 가지라도 부족하게 되면 눈물의 층이 불안정하여 쉽게 마르게 된다.

많은 경우에서 눈꺼풀염증이 건성안의 원인이 된다. 눈꺼풀에는 속눈썹이 나있는 뿌리 부분에 눈물의 생성에 관여하는 기름샘이 분포해 있다. 그 부분에 염증이 있어서 비정상적인 기름이 분비돼 나오면 눈물층의 균형을 깨고, 이로 인해 건성안이 유발될 수 있다.

부족한 눈물을 보충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든 눈물(인공눈물 또는 연고)을 점안하는 것이 가장 주된 치료이다. 인공눈물은 지방층, 수액층, 점액층이 생리적 형태로 잘 유지되도록 하는 점안액이다. 인공눈물은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약이 아니고 단지 부족한 눈물을 임시로 보충해주는 역할만을 하기 때문에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마음대로 중단해서는 안 되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계속해서 사용해야한다.

또한 환자 스스로 진단하여 섣불리 약을 투여해서도 안 된다. 인공눈물로도 효과가 없을 경우에 코 쪽으로 눈물이 빠져나가는 눈물점을 막는 방법이 있다. 처음에는 흡수성 재질인 콜라겐으로 만들어진 누점마개를 삽입해 보아서 효과가 있으면 녹지 않는 실리콘 재질의 마개를 삽입한다.


건성안의 증상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이승철이 모범적인 '남편'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줘 화제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는 방송 최초로 연상 '아내'를 공개했고, '신랑수업' 프로그램의 시청률 1등 공신이 됐다. 지난 3일 방송된 채널A의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 에서는 이승철이 아내의 갤러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변대학, 졸업생들을 위한 맞춤선물 제공

연변대학, 졸업생들을 위한 맞춤선물 제공

최근 연변대학이 졸업시즌을 맞이했다. 졸업생들이 모교와 작별할 즈음, 연변대학은 그들을 위해 특별한 선물을 준비했다. 학교주소가 인쇄된 랭장고자석, 생애 첫 려권케이스, 모교 로고가 있는 카드케이스, 출장려행시 자주 사용하는 보조배터리, 학사복을 입은 곰돌

"천억원대 자산가?" 이승철 연상 아내, 방송 최초 공개... 미모 무슨 일?

"천억원대 자산가?" 이승철 연상 아내, 방송 최초 공개... 미모 무슨 일?

가수 이승철이 모범적인 '남편'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줘 화제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는 방송 최초로 연상 '아내'를 공개했고, '신랑수업' 프로그램의 시청률 1등 공신이 됐다. 지난 3일 방송된 채널A의 '요즘 남자 라이프-신랑수업' 에서는 이승철이 아내의 갤러리

민족단결의 꽃으로 피여나는 대평안사회구역 활동실

민족단결의 꽃으로 피여나는 대평안사회구역 활동실

목단강시 서안구 목단조선족가도 대평안사회구역(大平安社区) 서비스센터의 활동실이 거주민들에게 개방되면서 다양한 년령층의 주민들 특히 이 지역의 로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에 새로 갖춘 천여평 넘어되는 활동실은 그야말로 거주민들의 활력소로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