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공연/행사
  • 작게
  • 원본
  • 크게

‘진달래컵’ 중국 조선족 전통음악무용경연대회, 아십니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9.15일 07:54

【옌볜=뉴시스】대상수상자 주귀화(가운데), 개량 단소 2014-09-14


한류·문화융성, 정작 한민족 정체성 문화지키기 관심도는?

【옌볜=뉴시스】박상진 교수 = 연변공항의 하늘은 청명한 가을 날씨였다. 한국보다는 가을이 며칠 빠른 듯하다. 그러나 낮의 햇볕은 따가웠다. 공기가 맑아 더욱 그렇게 느껴졌다. 연변공항에 ‘연길’이라는 한글 간판이 유난히 크게 눈에 들어왔다. 연변의 모든 간판은 한글 간판의 상호를 위나 왼쪽으로 우선 쓰고 중국의 한자를 쓴다. 지난달 29일, 이러한 간판의 모습이 중국연변조선족자치주를 상징했다.

일찍이 조선조 말 가난과 일제강점을 피해 터를 잡고, 독립운동의 근거지가 되었던 연변은 1952년 9월3일 중국연변조선족자치주로 승격되었다. 1997년 말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총 인구는 218만명인데 그 중 조선족 인구는 85만4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한족은 57.4%이고 나머지는 만족, 회족, 몽골족, 좡족 등 소수민족이다.

연변에는 우리나라 조선족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행정과 여러 가지 행사를 조선족이 자치적으로 하고 있는 지역이다. 어린이들에게 색동옷을 입히고 음식도 쌀밥, 국, 된장, 간장, 짠지, 그리고 김치 등을 즐겨 먹는다. 특히 명절인 설날과 추석에는 짤떡 등의 민족 고유음식을 해먹는다.



【옌볜=뉴시스】개량 단소, 대상수상자 주귀화 2014-09-14

조선족은 악(기악연주), 가(노래), 무(춤)를 잘하며 연변은 ‘노래와 춤의 고장’이라는 칭호를 갖고 있다. 명절이나 축제일 때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거리 곳곳에 함께 모여서 춤추고 노래하는 장면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때 한국 전통연희의 하나로 농악놀이인 풍물을 치며 노는 장면도 아주 흔한 장면 중의 하나이다.

연변은 한·중 수교 이후 가장 주목을 받았던 지역이다. 연변사람들은 연변을 나루터라고 부른다. 북한과 남한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소통의 장소라고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남북 공동학술대회의 장소이기도 했으며 남북문화예술 교류의 장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특히 연변사람들을 통해서 북한의 음악예술을 엿보고 북한의 개량된 악기를 보고 충격을 받은 곳이었다. 또한 북한의 전통 성악의 변화를 실감하는 장소이기도 했다. 연변은 북한의 문화를 우리들에게 접하게 해준 나루터였던 것이다.

그 영향으로 12현의 전통 가야금을 25현으로 개량하는 단초를 제공받기도 했다. 우리 국악기의 개량과 현대화에 대한 길라잡이의 현장이기도 한 곳이다.



【옌볜=뉴시스】판소리, 지미희 명창 2014-09-14

연변 방문 예술단 및 심사위원은 박상진(단장 겸 예술감독·동국대 한국음악과 교수), 문동옥(기획·만파식적보존회 이사장), 김현주(지도위원·가야금병창 보존회 부산지회장) 등 16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가야금 병창, 아쟁, 판소리, 민요 등을 전공하고 한국의 전국경연대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등을 수상한 경력의 소유자들로서 국악의 전문가들이다.

국제반점(호텔)에 여장을 풀고 잠시 쉬었다가 호텔 근처의 ‘혜란강’이라는 음식점에서 저녁식사를 하였다. 나는 연변에 올 때마다 매번 놀란다. 도로포장이 잘 되어 있는 것에 놀라고 자동차가 많아진 것에 또 한번 놀란다. 이제는 오토바이 물결은 보이지 않는다. 오토바이 물결 때문에 자동차가 피해다니던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도로 옆 비포장 넓은 길가 보도에서 흑먼지 뒤집어 쓰며 춤추고 노래하던 조선족의 마당놀이는 볼 수가 없게 되었다. 확장포장하고 가로수 심고 보도 블록을 깔아놓았기 때문이다.

대신에 공원과 야외공연장을 별도로 조성하여 무대와 전광판, 마이크를 활용하는 공연문화로 바뀌었다. 저녁식사를 마치고 자연스럽게 집앞으로 나와 덩실덩실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은 사라진 것이다.



【옌볜=뉴시스】가야금 병창, 정주연 외 2014-09-14

8월30일, ‘2014년 진달래컵 제6회 중국조선족전통음악무용경연대회’ 예선이 있는 날이다. 오전 9시 시작이기 때문에 우리는 8시30분까지 연변예술대학 연주홀에 도착하기로 하여 아침 일찍부터 서둘렀다. 경연대회는 2008년 제정하였는데 1회부터 5회까지는 매년, 그러니까 한해도 거르지 않고 5년 동안 경연대회와 공연을 했다.

여기까지는 경주의 문동옥 이사장의 공이 매우 컸다. 매년 본인의 사비와 주위사람들의 협찬을 받아 시행해 온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진달래컵 중국조선족전통음악무용경연대회’는 중국국가가 승인한 대회로 승격되었다. 따라서 이 대회에 입상한 사람들은 관련 예술단체에 취직을 할 때에 가산점이 주어짐으로써 당사자들에게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매력있는 대회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다가 대회는 사정이 여의치 않아 1년을 거르고 격년제로 시행을 하게 되었는데, 올해는 가야금병창의 김현주 부산지회장의 협찬으로 경연대회가 재개된 것이다.

경연대회 참가분야는 기악, 성악, 무용이며 A, B조로 나눈다. A조는 대학생 이상, B조는 초·중·고등학생들이 참가를 할 수 있다. 상은 A, B조를 통틀어 1명에게 전체 대상을 수상하고, 각 조에서 분야별로 금상, 은상, 동상을 시상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대형 TV 그리고 각 입상자에게는 각가지 전자제품과 생활용품 및 학용품을 시상한다. 금년의 대상 수상자는 주귀하로 개량단소 전공자이다. 중국연변가무단 단원으로 활동 중이다.



【옌볜=뉴시스】문동옥 이사장(오른쪽), 연변예술대학장이 감사패를 수여하고 있다. 2014-09-14

역대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2008년 제1회 박해연(양금) 중국음악학원 대학원졸업. 현 북경에서 음악 활동 중, 2009년 2회 안룡철(장쇄납) 중국연변가무단 단원으로 활동 중, 2010년 3회 차미령(경기민요) 중국연변가무단 단원으로 활동 중, 2011년 4회 박하경(무용)한국 서울에서 활동 중, 2012년 5회 안려(국악가요) 중국 연변에서 가수로 활동 중, 2014년 6회 주귀하(개량단소) 중국연변가무단 단원으로 활동 중.

그런데 이번 참가자가 역대 참가자 수에 비해서 많이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 경연대회를 주관하고 있는 연변예술대학 장익선 교수에 의하면, 매년 개최하다가 1년을 쉬는 바람에 미처 준비를 못해서 많은 사람이 참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매년 30명 내지 40명 정도는 참가하였는데, 올해는 15명 정도가 참가한 것이다.

‘진달래컵 중국조선족 전통음악무용경연대회’는 문동옥 이사장을 비롯하여 여러 사람들의 노고로 인해 중국국가에서 승인한 대회로 승격되었고, 대상수상자는 한국에 초청되어 연주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경주에서 개최되는 ‘경주세계피리축제’ 등에 초청되는 특전을 누릴 뿐만 아니라, 금년부터는 서울의 국악방송에서 음반녹음과 방송에 출연하는 혜택이 주어지도록 하였다. 물론 여행경비는 주최 측이 전액 부담한다. 중국 조선족의 젊은 예술가들에게는 꿈의 무대가 아닐 수 없다.

연변의 전통음악 문화예술 관련행사는 조선족의 정체성을 지켜주게 하는 유일한 끈이며, 남북을 이어주는 실낱같은 희망의 한줄기이다. 그런데 위기가 찾아 온 것이다. 연변 도시의 발전은 오히려 조선족의 정체성을 흔들어 놓고 있다. 경제적 이유로 가족들이 해체되고 있다. 젊은이들이 큰 도시로, 해외로 떠나고 있다. 조선족의 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 조선족의 말이 사라지고 우리의 전통문화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우려의 소리가 들린다. 전통예술이 그 첫 번째 우려의 대상이다. 지원과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올해 ‘진달래컵 중국조선족전통음악무용경연대회’는 중국 연변주 문학예술계연합회와 연변대학교예술학원(대학)이 주최하고, 연변대학예술학원 민족기악 교연실이 주관했다. 신라만파식적 보존회, 국악방송, 부산예림국악원, 부산 파라디아 성형외과가 현찬했다.

동국대학교 한국음악과

뉴시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5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동북도서박람회’, 미리 알고 제대로 즐기자

‘동북도서박람회’, 미리 알고 제대로 즐기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는 동북지역에서 처음으로 있는 책의 축제로서 지방특색이 짙은 최고의 문화산품을 만나볼 수 있는 책향연의 장이다. 연변교육출판사는 장춘시 국제전시쎈터 2번 전시관의 200평방메터 되는 넓은 전시청에서 교육인들의 77년간의 꿈과 노력을 펼쳐

"tvN 역대 시청률 1위" '눈물의 여왕' 24.8%로 유종의 미 거둬

"tvN 역대 시청률 1위" '눈물의 여왕' 24.8%로 유종의 미 거둬

'눈물의 여왕' 24.8%로 유종의 미…tvN 역대 시청률 1위[연합뉴스] 드라마 '눈물의 여왕'이 마지막 방송에서 역대 tvN 드라마 최고 시청률 기록을 갈아치우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29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 10분 tvN이 방송한 '눈물의 여왕' 최종회(16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