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휴대폰/통신
  • 작게
  • 원본
  • 크게

中스마트폰 시장 포화… 印度 새 격전지로 浮上

[기타] | 발행시간: 2015.05.13일 03:07
[1분기 中스마트폰 출하량 4% 하락… 첫 마이너스 성장]

샤오미·화웨이 등 中 업체, 세계 3위 시장 印 공략 나서… 생산기지 이전까지 추진

'인도 1위' 삼성, 수성 나서 중저가 모델 4종 동시 출시… 9만9천원 스마트폰까지 내놔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서 스마트폰 출하량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업계의 성장 엔진이었던 스마트폰 이용자 8억명의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첫 신호가 나온 것이다. 글로벌 스마트폰 메이커 모두에 달갑잖은 소식이지만, 특히 자국 시장 의존도가 절대적인 중국 메이커들엔 위기 신호일 수밖에 없다.



지난달 23일 샤오미가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한 스마트폰 출시 행사에 신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몰려들어 장사진을 이룬 모습. 샤오미는 이날 스마트폰 ‘미(Mi) 4i’를 출시하며 본격적으로 인도 시장 공략에 들어갔다. /블룸버그

이런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샤오미·레노보·화웨이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너도나도 해외로 눈을 돌리면서, 인도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승부처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만큼 거대하면서도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유일한 시장이 바로 인도이기 때문이다. 북미·중국에서 애플과 중국 업체들에 밀려 고전했지만 인도에서 선전하며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해온 삼성전자에는 또 한 번의 격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中 스마트폰 시장 첫 역성장

글로벌 시장 분석 업체인 IDC는 11일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 5대 기업' 조사 자료에서 올해 1분기 중 중국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이 9880만대를 기록, 지난해 1분기에 비해 4% 하락했다고 밝혔다. IDC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은 6년 만에 처음"이라고 말했다. IDC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올해 연간으로도 성장이 정체할 것이며, 신규 수요보다는 교체 수요 중심으로 변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2011년 미국을 제치고 처음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이 된 뒤, 주요 스마트폰 메이커들에 가장 중요한 시장이자 '기회의 땅'이었다. 이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안방 시장에만 의존해 급성장해 오던 샤오미 같은 신생업체들은 해외 진출에 사활을 걸고 있다. 그중에서도 인도 시장은 중국 업체들에 안방 시장만큼이나 중요한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13억 인구의 인도는 규모 면에서 중국 시장과 가장 비슷하고, 성장성 면에서는 매 분기 두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기록할 만큼 중국을 압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2년 판매량 기준 전 세계 9위에 불과했던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2014년 중국, 미국에 이은 세계 3위의 시장으로 급성장했다. 더구나 스마트폰 사용자가 전체 휴대폰 사용자 10명 중 1명에 불과한 상황이어서, 이 같은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中 업체들 "이제 살 곳은 인도뿐"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밀어내고 1위에 오른 샤오미는 지난달 애플의 아이폰 출시 행사를 연상케 하는 대대적인 발표 행사를 갖고 인도 시장에 진출했다. 그들이 내놓은 제품은 205달러짜리 스마트폰이었다. 당시 샤오미 매장에는 이 제품을 구매하려는 인도 소비자들이 길게 줄을 서 화제가 됐다. 샤오미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화웨이도 최근 100달러 안팎의 초저가 모델 2개를 동시에 출시했다. 이 밖에도 레노보·쿨패드·지오니 등 세계인들에겐 아직 낯선 중국 브랜드들이 잇따라 인도에서 스마트폰을 내놓고 있다. 중국 업체들은 특히 인터넷을 통한 '플래시 세일'(flash sales·짧은 시간 동안 특정 모델을 싼 가격으로 파는 반짝 판매) 등의 마케팅 기법을 통해 판촉 비용을 줄이며, 가격에 민감한 인도 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또 연구소와 생산기지 이전을 추진하며 인도 정부에 어필하고 있다.

중국 브랜드들이 무더기로 뛰어들자, 2012년 이후 인도 시장 1위를 수성해온 삼성전자는 비상이 걸렸다. 인도 시장은 그동안 삼성전자가 전체의 3분의 1 정도를 차지하고, 그 뒤를 인도 현지 업체인 마이크로맥스가 큰 격차를 두고 뒤따르는 판도였다. 고가 제품만 있는 애플은 5위권에도 못 들었다. 삼성과 마이크로맥스의 몫을 뺀 나머지 시장을 인도 현지 업체들과 모토로라, 노키아(2013년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 애플 등이 나눠 먹는 형국이었고 중국 업체들의 존재감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지난해 인도 유통업체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인도에 진출한 샤오미가 올 1분기 5%의 시장점유율로 일약 현지 5대 업체로 떠올랐다. 샤오미는 "2020년까지 인도 시장 1위를 차지하겠다"며 야심 찬 포부를 밝힐 정도다.

삼성전자는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전략으로 시장 수성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올해 1월 6일 300~400달러대 중저가 스마트폰인 모델 4종을 동시 출시했고 그 일주일 뒤 역대 삼성전자 스마트폰 중 가장 싼 Z1까지 출시했다. 삼성전자가 자체 OS인 타이젠을 장착한 Z1 폰은 우리 돈 단돈 9만9000원으로, 채 100달러가 안 된다. 삼성전자는 동시에 고급 스마트폰 시장 공략도 늦추지 않고 있다. 갤럭시 S6 1차 출시 20개국에 인도를 포함시킨 것도 이 때문이다.


[이길성 기자 atticus@chosun.com]

조선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활동 가동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활동 가동

4월 26일, 연변주당위 선전부, 연길시당위 선전부가 주최하고 연변주독서협회가 주관한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 가동식이 연길시에서 개최되면서 2024년 연변주 전민열독활동의 서막을 열어놓았다. 가동식에서 연변주 2023년도 '우수열독보급인'과'우수열독

할빈북방삼림동물원 '조류사랑주간' 행사 가동

할빈북방삼림동물원 '조류사랑주간' 행사 가동

4월 28일, 할빈북방삼림동물원에서 제43회 '조류사랑 주간' 주제 행사의 발대식이 공원의 백조호수에서 열렸다.이번 '조류사랑주간' 행사의 주제는 '보호체계 개선, 철새 이동 보호'로 철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철새와 그 서식지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봉황산 4월 30일 개원

봉황산 4월 30일 개원

흑룡강봉황산국가삼림공원에 따르면 룡강삼공 산하툰국회사에 있는 봉황산 공중화원 풍경구가 4월 30일에 공식적으로 개원한다.5.1련휴를 앞두고 봉황산은 할빈 주변 봄나들이 및 레저 산행을 위한 첫 번째 선택지로 각지의 관광객을 초대하여 아름다운 자연 봄 해살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