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양치만 잘 하면 치아 튼튼?.. 연령별로 달라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6.15일 10:01
건강한 치아는 오복(五福) 중 의 하나다. 어린 시절 건강이 평생 건강을 좌우하듯 치아도 젖니 때부터 잘 관리해야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아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 나이에 따른 올바른 치아관리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헬스조선]

[헬스조선]

◇ 영유아기(생후 6개월~6세)

어린 아이의 유치는 영구치가 나기 전 잠시 사용하는 치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어차피 빠질 치아라고 관리에 소홀히 하면 앞으로 나올 영구치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젖니 때부터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는 생후 6개월부터 아랫니 2개가 나기 시작하며, 정상적인 경우 윗니가 아랫니보다 조금 늦게 나온다. 젖니는 영구치가 나올 자리를 유지하는 역할을 맡기 때문에 처음부터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충치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의 이를 부드러운 헝겊 등으로 자주 닦아 주고, 불소를 이용해 영구치의 뿌리를 튼튼하게 해주는 방법도 좋다.

만 3세가 되면 유치가 모두 자라 어린 치열이 완성된다. 이때 이와 이 사이가 벌어지는 것은 정상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인치과병원 허영준 병원장은 “유치의 어금니가 나기 시작하면 충치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양치질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며 “어린이 스스로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올바른 칫솔질을 가르치고 치과 검진을 통해 이가 바르게 나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소아·청소년기(7~19세)

6~12세는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 자리를 잡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평생 사용할 치아인 영구치가 나오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치아가 완전히 자리 잡기 전까지 충치의 위험이 높으므로 3~5개월마다 정기적으로 불소 도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불소를 지속적으로 도포하면 치아가 더욱 단단해져 충치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이 시기에는 고른 치열과 턱뼈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치아교정을 하기도 한다. 덧니가 나거나 이가 나지 못하는 경우, 유치가 빨리 자라는 경우, 선천적으로 치아 개수가 부족한 경우 치아교정을 고려해볼 수 있다. 교정 시기는 유치가 모두 빠지고 영구치가 나왔을 때가 적절하다.

보통 여자는 16세, 남자는 18세면 치아의 성장이 끝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야외활동 즐기기 때문에 치아외상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마우스피스 등 치아를 보호해 줄 수 있는 기구를 준비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시기에는 주걱턱, 삐뚤어진 턱, 안면비대칭 등의 치료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주걱턱이 심한 경우에는 9세 전후에 교정을 하는 것이 좋으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영구치가 완성되는 13~14세 이후가 적당하다.

◇ 성년기(20세 이상)

이 시기에는 학업과 직장생활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술, 담배, 커피 등에 노출되기 쉽다. 때문에 치석과 구취, 잇몸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고, 설태를 제거해 주는 등 관리가 필요하다.

보통 20대 초반에 사랑니가 난다. 사람에 따라 사랑니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으며, 입안에 가지고 있거나 나오는 개수는 1개부터 4개까지 사람마다 다르다. 정상적으로 자라 청결하게 유지 관리가 될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으나, 비정상적으로 났거나 기울어져 있을 경우에는 구강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발치를 하는 것이 좋다.

30~40대에는 방치된 충치로 인한 치주병에 주의해야 한다. 이 시기에 많이 생기는 질환이 풍치로, 풍치에 걸리면 치아가 근질거리면서 욱신거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치아가 흔들리다가 상실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반드시 잇몸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와 잇몸을 지탱하는 치조골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충치 없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있더라도 이가 시리거나 불편하다면 치아에 금이 갔을 수도 있으니 정확한 검진이 필요하다.


◇ 노년기(60세 이상)

이 시기는 노화로 인해 치아가 약해지고 잇몸의 기능이 떨어져 음식 섭취가 어렵고 소화 기능도 저하된다. 치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어 치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만큼 치아관리가 중요한 시기이다.

나이가 들면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침이 잘 분비되지 않아 입안이 건조해지고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잇몸 질환과 충치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한다. 때문에 평소 물을 자주 섭취해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 시기에는 치아가 많이 닳고 깨지거나 소실될 수 있어 질기고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치아가 소실된 부분은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며, 만 70세 이상 노인의 경우 임플란트, 틀니 보험(2016년 7월 1일 이후,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이 적용되므로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보철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허영준 병원장은 “건강한 치아관리는 삶의 질을 높여준다”며 “평소 올바른 양치질과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통해 치아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치과 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시기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헬스조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67%
10대 0%
20대 0%
30대 6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