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2020년 중국 춘윈 시작...연 30억 외출 보장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0.01.10일 14:47



  (흑룡강신문=하얼빈) 2020년 중국 춘윈(春運, 설 연휴 특별 운송)이 정식으로 시작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생활하던 중국인들이 잇달아 가족과 상봉하는 길에 오르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고속철과 도로의 고속 발전과 함께 설 여객 운송능력이 급속히 향상돼 여객들에게 따뜻함과 편리함을 가져다주고 있다.

  10일 0시 31분, 베이징에서 남통으로 향발한 K4051 열차에 탑승한 600여 명의 여객 중 적지 않은 여객들은 몇 년전에만해도 설명절기간에는 표를 구하기 매우 힘들었지만 지금은 표를 쉽게 구매할 수 있고 기차역도 훨씬 질서가 잡혀있다고 말했다.

  "열차 시속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고, 표를 사는 것도 많이 빨라지고 편해졌습니다.""차간이 붐비지 않아 쾌적한 편입니다."

  설이 다가오면서 기찻간에는 설 분위기가 물씬하다. 열차 차창에는 '복(福)'자로 된 전지가 붙여있어 여객들로 하여금 설에 가족들과 단란히 모이는 기쁨을 상상하게 한다.

  "부모의 연세가 많습니다. 노인들이 나이가 들수록 해마다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믐날과 초하루, 초이틀까지만 부모 곁에 있더라도 말입니다."

  지난 세기 70년대에 시작된 설운행은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외지에 가 일하고 공부하면서 생겨났고, 음력설을 전후해 도시에 진출해 일하고 공부하던 사람들이 전통풍습에 따라 고향에 돌아가 가족들과 단란히 모였다가 설을 쇤 후 다시 도시에 돌아가면서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인구유동이 나타났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설운행기간 매년 인구유동 수는 연 30억 정도에 달한다.

  예전에는 차표를 구하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후보매표가 가능해졌고, 예전에는 밤새 줄을 서서 표를 구매해야 했지만 지금은 휴대폰 앱을 클릭만 하면 구매할 수 있으며, 예전에는 기차역이 너무 붐벼 인위적인 소개가 필요했지만 지금은 스마트 안내가 있고 얼굴인식으로 역에 들어갈 수 있어 훨씬 안전하고 질서있고 따뜻해졌다.



  사경흘(謝景屹) 베이징역 보도대변인의 소개에 따르면 올해 베이징역은 여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를 취했다.

  "역에 들어오는 30개 자동 개찰기를 업그레이드해 전부 안면인식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이외에 많은 설비 시설을 업그레이드해 정보화, 스마트화를 실현했습니다. 또한 중점 여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에 수유실을 마련한 기초에서 이동식 수유실 2개를 증가해 젊은 엄마들의 외출에 편리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집계에 따르면 올해 연 30억에 달하는 설운행 여객 중 도로운송 여객이 연 25만명에 육박하고, 철도운송 여객이 연 4억 4천만명, 민항운송 여객이 연 7900만명, 수로운송 여객이 연 4500만명에 달할 전망이다. 한편 고속철, 민항, 자가용 등 외출방식이 설운행에서 차지하는 비례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조신흔(趙辰昕)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비서장은 중국의 해당 부처는 서비스를 한층 최적화해 설운행기간 여객들의 외출에 따뜻함과 편리함을 제공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예하면 철도에는 전자티켓을 보급하고 후보매표를 전면 실시하고 있으며, 고속도로는 ETC 커버율을 높이고, 민항에서는 셀프 서비스와 무서류 외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휴대폰으로 표를 사고 안면인식을 통해 역에 진입하는 등 편리함을 이미 체험했을 겁니다. 이밖에 철도를 이용하는 여객들의 환승이 편리해진 역이 이미 70개에 달하며, 베이징 남역 등 13개 기차역은 기차역에서 지하철을 직접 갈아탈때 안전검사를 하지 않도록 허용했습니다. 각지에서는 또 교통방식간 연결과 관리를 강화해 여객들의 외출에 편리를 도모해주고 있습니다."

  /국제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9%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38%
50대 6%
60대 0%
70대 0%
여성 31%
10대 0%
20대 0%
30대 13%
40대 19%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4월 25일, 길림성정부에서는 소식공개회를 개최해 근일 발표한 〈지불 써비스를 한층더 최적화하고 지불 편리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시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해당 ‘실시 방안’은 의 모바일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로인과 외국인 방문객들이 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

연변대학MPA 교육센터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서 눈부신 성적 안아와

연변대학MPA 교육센터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서 눈부신 성적 안아와

4월 21일,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가 북경중국과학원대학 안치호 캠퍼스에서 막을 내렸다. 김수성교수가 수상단위를 대표해 우수조직상을 수상하고 있는 장면. 연변대학 MPA교육센터 교사와 학생 팀은 이번 대회에서 이채를 돋구면서 여러가지 눈부신

제12기 '배협컵' 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 개최

제12기 '배협컵' 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 개최

광동성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들이 휴일을 리용해 친목을 도모해주기 위한 제12기 '배협컵'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가 지난 4월 20, 21일 이틀간 광동성조선족배구협에서 주최로 광동성 혜주시에서 열렸다. 250여명 선수가 녀자 20개팀, 남자 11개팀으로 구성해 열정과 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