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전문가 열점문제 답복: 감염자 약 복용시 주의점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2.12.23일 11:02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자가 약 복용시 주의사항은?

항 코로나19 약을 스스로 복용해도 되는가?

최근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자가 늘면서 일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약물 사용으로 간 손상을 초래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자가 약을 복용시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가? 항 코로나19 약을 스스로 복용해도 되는가? 국무원 련합예방 통제기구는 권위 전문가 -중일우호병원 호흡중심 부주임 양정, 북경대학 제1병원 감염병과 주임 왕귀강, 북경아동병원 급진과 주임 왕전을 요청해 대중들이 관심하는 문제들에 대해 전업적인 해답을 내놓았다.

1.물음: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약의 사용에 어떤 금기와 불량반응이 있는가? 대중은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가?

양정: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에는 발열, 전신 통증 증상이 있어 해열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다. 인후 부종 통증, 기침 가래, 위장도 증상이 있으면 상응한 대증 약물을 사용할수 있다. 이런 약물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설명서를 자세하게 읽고 용량, 사용 빈도, 주의사항을 잘 료해해야 한다.

례를 들면 아세트아미노페놀(对乙酰氨基酚)은 매우 흔히 사용하는 해열 진통제로서 간과 신장의 기능이 건전하지 않는 환자는 금지해야 한다.반복되는 소화기 궤양, 출혈이 있는 사람 및 임산부, 수유기 녀성 또는 일부 해열 진통제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동시에 이런 약을 사용할 때 술을 마시거나 알콜류가 함유된 음료를 마시지 말고 될수록 간단한 약을 사용해야 한다. 부동한 약물은 때로는 서로 영향을 주고 잠재적인 불량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또한 일부 환자들은 증상을 신속하게 조절하고저 약물 복용량을 두 배로 늘리는데 약을 이렇게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약물 복용량을 배가한다고 효과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지만 간의 부담을 증가시키고 부작용을 증가시킨다.

이밖에 일부 중성약이나 탕약도 증상을 개선할수 있고 일정한 회복효과가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에 따라 합리하게 선택할수 있다.

2.물음: 항 코로나19 약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가? 스스로 복용해도 되는가?

왕귀강: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경형 또는 무증상으로 나타나지만 기저질병이 있거나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로인들은 폐렴 등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도 있기때문에 이런 중증 고위험군체에 대해서는 조기 개입해야 한다. 제9판 진료방안에는 모노클로날항체(单克隆抗体), 나이마트비르정(奈玛特韦片)/ 리토나비르정(利托那韦片) 조합포장과 아즈프딘(阿兹夫定)을 포함한 세가지 항 코로나19 바이러스 약물이 추천되였는 데 조기 사용은 모두 중증의 발생을 감소시키고 환병기를 단축하며 바이러스의 독소를 배출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현재 이 세 가지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는 모두 의료기관과 의사의 지도하에 사용해야 한다.

그중 단클론항체는 정맥 투약이 필요하고 입원 기간에 사용해야 하며 진찰실에서나 집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네마트웨는 소분자 항바이러스제로 중증 위험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으며 사용 시 약물 간의 상호작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아즈프정 역시 소분자 항바이러스제로 코로나19 페렴 치료에 사용될 수 있지만 의사의 지도하에 사용해야 할 주의사항이 있다.

3.물음: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아기들에게 선택해 줄 수 있는 해열제는 제한되어 있는데, 땀을 내는 물리적 방식으로 해열을 도울 수 있는가?

왕전:2개월 이상 6개월 이하의 아이한테 선택해 줄수 있는 해열제는 아세트아미노펜 뿐이다. 2개월 이하의 아이는 해열제를 복용시킬 수 없으며, 신생아를 포함한 2개월 이하의 영아는 열이 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땀을 내는 방식으로 영아를 해열시키는 것을 제창하지 않는다. 영아의 체온 조절중추 발육이 건전하지 못하다. 피부가 열을 방출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해열 경로인데 만약 이런 아이들에게 땀을 나게 한다고 너무 많은 옷이나 이불을 덮어주면 피부를 통해 열을 방출할 수 없게 된다.일부 아이들은 호흡 부전, 탈수, 신경계 손상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는 심각한 열차단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그러므로 이런 아이들이 열이 날 때 의료일군의 도움외에 될수록 아이에게 상대적으로 시원하고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옷을 적당히 줄여 아이의 쾌적도를 높이는 것을 위주로 해야 한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10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다음 달 두 번째 솔로 음반을 내놓는다. 26일 소속사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RM은 5월 24일 오후 1시 솔로 2집인 '라이트 플레이스, 롱 퍼슨'(Right Place, Wron

"이게 무슨 망신"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 반응 보니...

"이게 무슨 망신"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 반응 보니...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이나영-원빈 부부 24년 인연 광고모델 종료" 동서식품, 새모델 누구?

"이나영-원빈 부부 24년 인연 광고모델 종료" 동서식품, 새모델 누구?

동서식품, 이나영-원빈부부와 광고계약 종료…새모델 박보영[연합뉴스] 동서식품이 배우 이나영, 원빈 부부와 오랫동안 이어 온 인연을 마무리하고 새 광고 모델로 박보영을 발탁했다. 2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동서식품은 이나영, 원빈 부부와 최근 광고 계약을 종료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