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말:
올해 9월, 습근평 총서기는 흑룡강성을 시찰할때 "흑룡강성은 국가 식량안보의 '바닥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업 과학기술의 발전을 더욱 두드러진 위치에 놓고 과학기술 농업, 록색 농업, 품질 농업 및 브랜드 농업의 추진을 총괄하며 현대 종자산업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선진적이고 실용적인 과학기술과 첨단 농기계장비 보급을 촉진하여 농업 순환경제를 발전시켜야 한다.
흑룡강은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연설과 지시정신을 철저히 관철하고 현대화 대농업의 발전을 주요 공격방향으로 견지하며 '4개 농업'의 발전을 명확한 지침으로 삼고 농업 진흥을 깊이 추진하며 농업 강성을 건설하는데 앞장서 더욱 안정적이고 믿음직하며 견고하고 안전한 '대곡창'을 힘써 건설해 국가 식량안보를 수호하는데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공헌을 해야 한다.
현재 제1회 중국(흑룡강) 국제 록색식품 및 전국 콩산업박람회가 한창 진행중인 가운데 '룡강의 콩 우량품종', '스마트 농기계', '체인 연장 체인 구축'이 참가자들의 화두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키워드는 과학기술 농업이라는 동일한 중점을 가리키고 있다.
박람회현장에 들어서면 우리는 항상 한눈에 안겨오는 록색식품에서 '과학기술 농업'의 눈부신 빛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콩은 단백질이 높아 콩 분리단백(大豆分离蛋白), 두유(豆乳) 등 콩제품 가공에 가장 적합하다. 이 콩은 기름기가 많아 기름 짜기에 가장 적합하다. 이 콩은 저항성이 강해 련작해도 병충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콩 하나에 이렇게 많은 '사정(说道)'이 있을 수 있는 배경에는 과학기술의 지원이 있다.
2022년 말 현재, 흑룡강성의 농업 과학기술 발전 기여률은 69.8%로 전국 7.4%포인트보다 높으며 주요 보급기술 구현률은 95% 이상이다. 경작 및 수확의 종합 기계화률은 98% 이상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전성적으로 주요 농작물 우량품종이 기본적으로 보급되였다.
'룡강 품종' 육성하여 '과학기술의 칩' 강화
흑하 43, 흑농(黑农) 527, 송경(松梗) 207, 룡단(龙单) 308…… 흑룡강성농업과학원 전시구에 들어서면 콩, 벼, 옥수수 등 작물 품종이 눈에 띈다. "이번 전시회에서 우리 연구원은 과학기술농업전시실에 집중 전시하고 '13. 5 계획' 이후 우리 연구원의 주요 품종 육성과 기술 혁신을 통합 전시했다." 흑룡강성농업과학원 성과산업처 부처장 오굉달(吴宏达)이 소개했다.
콩품종 흑룡강성 전시구에서 흑룡강성은 고단백, 고지방(高油), 겸용(兼用), 고수확량과 보급면적이 가장 큰5대 류형의 콩 품종을 전시하여 최근 몇년동안 전성 우량품종 발전수준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고지방 품종 '합농(合农) 77'은 지방 함량이 24.13%로 대면적 생산에서 무당 300kg의 잠재력이 있고 고단백 품종 '수농(绥农) 76'은 단백질 함량이 46.78%로 콩분리단백, 두유 등 콩제품 가공에 적합하며 겸용 품종 '흑농(黑农) 88'은 높은 수확량과 내병성이 있다.
흑룡강성농업과학원은 특수 콩 품종을 이번 박람회에 전시했다.
고수확 품종 '합농 71'은 2019년 신강에서 무당 447.47kg의 높은 수확량을 기록했으며 2022년 흑룡강에서 무당 341.6kg의 동북 콩 단위당 수확량 기록을 냈다. 현재 보급면적이 가장 큰 품종 '흑하 43호'는 조숙 및 안정적인 수확량 등 특성이 있고 년간 최대 보급면적은 901만무, 루적 보급면적은 1억무를 초과했다.
현재 흑룡강성의 주요 농작물 우량품종은 기본적으로 전면 복사되였고 우량품종이 식량증산, 축산업 발전에 대한 기여률은 각각 45%와 40%에 달한다. 종자산업 진흥행동을 전면적으로 전개하고 올해 말 한대(寒带) 작물 및 콩유전물질자원 중기 창고 재건작업을 완료했으며 보존능력이 300,000부에 달하고 16개 전문가 육종 시범기지를 구축하여 '룡강 품종'에 지속적으로 '과학기술의 칩'을 입력했다.
'자혜'로 좋은 기회 만들고 '디지털'로 발전 추진
이번 박람회에서 레보(雷沃)의 대형 다기능 곡물련합수확기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를 대표로 하는 국산 농기계장비는 국가 전략에 바싹 따라 농기계의 단점과 약점을 둘러싸고 혁신기술 침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며 농기계장비의 기술 장벽을 허물고 룡강 현대화 대농업 건설에 기여하고 있다.
흑룡강성농기계공정과학연구원에서 연구 개발한 대형 농기구
흑룡강성 농업농촌청 담당자에 따르면 흑룡강성은 고급 스마트 농기계장비의 응용 보급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2023년 농업농촌부 등 4개 부처는 '여러 성에서 '일대 일소(一大一小)' 농기계장비 연구 개발, 제조, 보급 및 응용 선도구 건설에 관한 통지'를 발표하고 흑룡강성과 북대황농간그룹유한회사를 선정하여 각각 대형 대마력 첨단 스마트 농기계장비 연구 개발, 제조, 보급 및 응용 선도구 건설업무를 수행했다.
흑룡강성은 농업분야에서 북두항법위성시스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농기계작업의 정보화 및 디지털화의 통합 발전을 촉진했으며 첨단 스마트 농기계장비의 과학연구 성과 전환을 실현했다. 데보(德沃)과학기술, 베크리우스(贝克锐斯), 데본다이스(德邦大为), 북대황중영(众荣)에서 연구 개발한 대형 전기구동 고속 파종기가 시범 보급단계에 진입했으며 중흥(重兴)과학기술회사에서 개발한 첫대의 신선옥수수 수확기가 가목사에서 조립을 완성했다.
농업 디지털화 과정이 빨라지고 있다. 흑룡강성은 디지털농업 시점시범을 강화하고 수빈(绥滨)과 동강(同江) 두개 국가 디지털농업 혁신 응용 시범기지 건설을 가속화했다. 2023년 전국 디지털 향촌 건설 현장 추진회의가 가목사에서 열려 7개 분야의 디지털 응용을 중심으로 성급 디지털농업 시범현을 선정했다. 디지털 응용 시나리오를 확장하고 전성 농작물 병충해 모니터링지점6000개, 부대 모니터링장비19,000대, 식물 보호 드론 31000대를 갖추어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룡강 금콩(金豆) 흑로 우수 제품
체인 확장 과학기술 에너지 부여
과학기술에 의거하여 산업사슬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순환사슬을 원활하게 하며 가치사슬을 향상시켜야만 향토 정취가 가득한 특색산업을 더 크고 우수하며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 흑룡강 만물생(万物生)바이오과학기술유한회사 총경리 류립업(刘立业)은 콩펨타이드농축음료(全大豆肽浓缩饮品)를 선보였다. 이 기업은 독자적인 지적재산권과 전자동 현대화 콩펩타이드농축음료 생산라인을 갖추었고 콩을 원료로 하여 기술적으로 액체 식물 활성 펩타이드로 전환하는 산업의 국내외 공백을 메웠다.
수화 금룡(金龙)유지유한책임회사 책임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성내에서 유일하게 콩 분리단백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과정에서 콩의 가치 극대화에 노력하여 콩기름을 생산하는 동시에 잔여물을 정밀 가공하여 생산한 콩 분리단백, 콩 식이섬유 등은 기업에서 환영받고 있다.
알아본데 따르면 현재 흑룡강성은 콩 산업사슬의 확장을 중심으로 콩 심층 가공기술의 연구 개발 및 보급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콩 단백질 육류 식품가공기술 집성 및 신제품 개발' 등 5가지 주요 전문 프로젝트와 중점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조직 시행하고 있다.
동북농업대학은 국제적으로 가장 선진적인 생물해리공법(生物解离工艺)을 채택하여 제품의 천연 효능을 최대한 보존했다. 흑룡강중의약연구원은 국내에서 솔선적으로 콩 및 약식동원 중약 복합균 순종 정량 발효기술을 개발하여 장내 균군(菌群)과 건강에 대한 국제 선진 연구방향에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템페발효(淡豆豉发酵)기술 및 계렬 건강제품
과학기술이 강하면 농업이 강해지고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농업이 발전한다. 흑룡강성농업농촌청에 따르면 앞으로 흑룡성은 농업 물질 장비 현대화, 과학기술 현대화, 경영 관리 현대화, 농업 정보화, 자원 리용의 지속 가능화을 실현하는 것을 발전방향으로 삼고 농업의 핵심기술 연구에 주력하며 농업기술 혁신 고지를 구축하고 농업의 도약에 과학기술의 날개를 달아 더 안정적이고 믿음직하며 견고하고 안전한 '대곡창'를 건설할 전망이다.
출처: 흑룡강일보
편역: 남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