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게임을 통한 조선어 한자어 련습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2.12일 15:03
한족사람들에게 조선어중의 한자어 학습에서 게임을 활용해 긴장감 해소, 의사소통 능력 증진, 흥미유발 효과를 들고 있다. 이는 한자어에 의한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어휘 사용의 측면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자어 항목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는 점과 강화 · 복습 · 발전의 촉매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게임의 장점이 될 수 있다. 물론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 될 것이다.

조선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한자어 교육 시 한자어 중심으로 교육하기 위하여 조선어 학습 초기부터 고급까지 강의 구성을 치밀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특히 조선어 교육 실정을 보면 교수자들이 게임을 활용하여 어휘 교육을 시키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통계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하여 본고는 조선어 교수자가 조선어 교육 시 수업 현장에서 다양한 게임을 통해서 한자어 교육을 활발히 하고 흥미 유발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유형의 게임을 활용하는 교육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1. 어휘 끝말 잇기 게임

한자의 조어력이 강한 장점으로 중국어 한자어와 조선어 한자어 다대일 관계를 활용하며 조선어 한자어 어휘소와 중국어 한자어의 어휘소가 다른 경우도 많아서 어휘 끝말 잇기 게임을 진행할 때 한자와 한자어 어휘소 동일하지 않아도 된다면 이 게임을 진행할 때 학습자들이 어휘량에 대한 제한을 낮춰서 부담이 덜하고 더 류창하게 진행할 수 있게 어휘 련습하는 게 더 효률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례를 들어 학교―교실―실내―내용―용품―품성―성질―질서―서양―양(량)국―국가―가정―정원―원만―만족―족인―인상―상관―관리자―자신―신부―부인―인도―도출―출입―입대―대렬―렬거―거행―행동―동화―화공―공업―업무……등 게임을 통해서 한자어 련습을 할 수 있다.

2. 첫문자 잇기

첫문자 잇기는 표의문자 어휘 학습에 적절하고 효률적인 교육 방법의 하나이며 조선어 한자어의 특징 중의 하나는 한 글자로 의미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첫문자 잇기는 한자어 어휘 습득 교육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수자가 한 어휘를 제시한 다음에 같은 자음으로 시작하는 어휘의 목록을 제시하는 게임이라고 해서 초기 학습자에서는 어휘량이 한정되여 있기 때문에 학습한 어휘 중에서 많은 어휘에 공통되는 첫 자음을 교수자가 조사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례를 들어 교―교통, 교환, 교류, 교담, 교도, 교만, 교기, 교수자, 교실, 교육, 교과, 교과서, 교과목, 교과별, 교과부, 교수, 교관, 교구, 교내, 교외, 교단, 교당, 교량, 교모, 교무 등이 있다.

3. 사전 찾기 게임

사전에서 어휘 찾기 게임은 즉 교수자가 한 어휘를 말하면 학습자들이 들은 발음이나 변음하기 전의 발음에 따라 어휘를 찾는 어휘 학습 활동이다. 현재 전자 시대에 있다 하더라도 사전의 기능이 소홀하면 안 된다. 물론 현재 학습자가 사이트 사전이나 앱 사전 등을 활용하는 게 더 보편적이지만 종이 사전의 효능이 초급과 중급 학습자들에게 어휘 학습에 더 좋을 것이다. 왜냐 하면 종이 사전에서 ‘ㄱ>ㄴ>ㄷ>ㄹ>……’ 순서 대로 어휘가 배치되는 것도 학습자들에게 익숙해져야 하고 사전에서 어휘를 찾을 때 목표 어휘 전후 어휘도 볼 수 있으니 어휘 의식을 강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한자어인 경우의 앞에 같은 음의 한글 중심으로 구성된 어휘들이 무엇이 있는지 모두 볼 수 있으며 어휘망을 만들 수 있어서 어휘량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종이 사전에 어휘 찾기는 어휘에 발음표기, 의미표기, 소속 품사, 류의어, 반의어, 심지어 용례까지 모두 제시되여 있기에 학습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어휘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한다.

4. 어휘 번역 경기

중국의 조선어 교육 시 어휘 의미를 설명할 때 중국어로 제시하는 경우가 보편적이다. 이런 어휘 학습 상황에 어휘 번역도 어휘를 파악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중 · 한, 한 · 중 방식으로 어휘를 번역하는 것도 어휘 습득에 도움이 된다. 학습자들에게 어휘 습득 능력을 고찰하기 위해서 어휘 번역 경기를 활용해서 학습자들에게 어휘 의미 파악하기의 흥미도를 유발할 수 있을 것이다. 어휘 번역 경기라면 구체적으로 말하면 어휘 10개와 어휘 의미 10개를 련결하는 방법이나 어휘 의미를 정답과 맞춰서 진행하는 학습 활동이다. 이런 방식으로 동형이의 한자어와 이형동의 한자어를 파악하기에 유용하다.

5. 단음절 한자어로 다음절 한자어 만들기

조선어 한자어는 중국어의 독립성과 조어력에 영향을 미쳐서 한자어 중에 단음절 한자어의 수량도 많다. 학습자들에게 단음절 한자어 카드를 주고 다음절 한자어 만드는 것도 흥미로운 한자어 련습 방법이다.

단음절 독립 한자어를 카드에 쓰고 각 팀 구성원에게 돌려주고 5분 내에 가장 많은 한자어를 구성된 팀이 이기는 것으로 진행하면 된다.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이 기본적이고 활용률이 높은 단음절 한자어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례를 들어 각(角), 간(肝), 간(间), 감(感), 강(江), 개(个), 객(客), 건(件), 건(巾), 격(格), 경(经) 등이 있다. 그리고 이 단음절 한자어를 활용하여 아래 이음절과 다음절 한자어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련습 방법이다.

례: 감(感)― 감동(感动), 감정(感情), 감사(感謝), 감각(感觉), 감촉(感触)

    개(个)―개인(个人), 개체(个体), 개별(个別), 개성(个性), 개별화(个別化)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우에서 든 례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학생들에게 숙제 형식으로 내고 학생들이 스스로 이 단음절 한자어로 다음절 한자어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많은 한자어를 찾아서 한자어와 한자의 대응 관계에 대한 인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 사용빈도가 높지 않은 한자어를 찾아도 상관없이 한자어와 한자의 대응 관계와 음운, 형태, 의미 등 대조 규칙을 인식하는 이도 한자어 습득하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진홍연(陈洪涓, 吉林司法警官职业学院)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