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습근평 총서기, 베트남공산당 중앙 응우옌 푸 쫑 총서기와 회담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12.14일 10:34
현지시간으로 12월 12일 오후 하노이에 막 도착한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인 습근평이 베트남공산당 중앙 소재지에서 베트남공산당 응우옌 푸 쫑 총서기와 회담했다. 량측은 중국과 베트남 량국 관계의 새로운 정의를 선언하고 중국과 베트남 사이 포괄적 전략협력동반자관계 심화를 기반으로 전략적 의미를 지닌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를 함께 구축하기로 의사를 같이 했다.

주석부 광장은 장엄하고 열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금성붉은기와 오성붉은기가 조화롭게 나붓겼으며 수백명 어린이들이 밝은 미소를 지으며 맞이했다.

응우옌 푸 쫑 총서기는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인 습근평을 위해 성대한 환영식을 거행했다.

습근평 주석과 부인 팽려원 녀사가 차를 타고 도착하자 응우옌 푸 쫑 총서기와 부인이 다가가 반갑게 맞이했고 베트남 어린이들이 습근평 부부를 향해 경례를 올리고 헌화했다. 량당 총서기는 량측 배석자들과 각기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었다. 습근평과 응우옌 푸 쫑은 검열대에 올랐다. 군악대는 중국과 베트남 국가를 연주하고 례포 21발을 쏘았다. 습근평은 응우옌 푸 쫑의 안내하에 의장대를 검열하고 분렬식을 지켜봤다.

환영식 후 습근평과 응우옌 푸 쫑은 차를 타고 베트남공산당 중앙 소재지로 향했다. 현지 각계 대중들이 량국 국기를 흔들며 거리에 나와 환영했고 거리는 열렬하면서도 우호적인 분위기로 차넘쳤다.

습근평은 응우옌 푸 쫑과 회담을 가졌다.

습근평은 약속대로 응우옌 푸 쫑 총서기와 제3차 상호 방문을 성사시켜 기쁘다고 말했다. 동지이자 형제로서 우리는 베트남의 혁신개방 40년, 특히 베트남공산당 제13차 전국대표대회 이래 이룬 발전 성과에 대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중국은 베트남의 사회주의건설 추진을 확고히 지지하고 있다. 중국은 응우옌 푸 쫑 동지를 수반으로 하는 베트남공산당 중앙의 확고한 령도 하에 베트남 당과 정부가 반드시 베트남공산당 제13차 전국대표대회가 제출한 제반 과업을 순조롭게 완수하고 베트남 창당 건국 '두개 백년' 분투목표 실현을 위해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리라 확신한다.

습근평은 중국과 베트남은 각자의 국가독립 쟁취와 민족해방 투쟁의 길에서 서로를 지지하고 서로의 개혁개방과 혁신사업에서 상호 학습과 답습을 거듭해 왔다고 표했다. '중국과 베트남의 두터운 우애, 동지를 넘어선 형제의 정'은 두나라 관계의 가장 생동한 묘사이다. 중국은 시종 전략적 높이와 장원한 견지에서 중국과 베트남 관계를 바라보고 있다. 당면 세계의 변화, 시대의 변화, 력사의 변화는 전대미문의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중국과 베트남 량당은 세계 2대 집권 공산당으로서 맑스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며 사회주의 로선을 확고히 걷고 있으며 각자의 나라를 령도하여 사회주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때문에 세계 사회주의 력량 장대, 각자 사회주의 건설 사업의 안정적이고도 장기적인 발전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중국과 베트남 관계의 특수한 전략적 의의를 파악하고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 건설을 착실히 추진해야 한다. 량측의 공동 노력으로 중국과 베트남 관계는 더 높은 정치적 신뢰, 더 실질적인 안보 협력, 더 깊은 호혜협력, 더 탄탄한 민심 기반, 더 긴밀한 다자간 조률과 협력, 더 훌륭한 분쟁 통제 해결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할 것이라 확신한다. 중국과 베트남 량국 사회주의건설 사업이 계속해 새로운 성과를 거두고 지역 나아가 세계의 안정과 발전, 번영에 새로운 기여를 하리라 확신한다.

습근평 주석은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 구축과 관련해 몇가지 건의를 제출했다.

정치 면에서 방향을 정확히 잡아야 한다. 고위층의 전략적 지도를 견지하고 당과 국가 관리 경험 교류와 상호 답습을 강화하며 공산당 집권 규률, 사회주의 건설 규률, 인류사회 발전 규률에 대한 인식을 함께 심화해 나아가야 한다. 각자의 핵심 리익과 주요 관심사와 관련된 문제에서 상호 지지를 확고히 하고 국제 공정과 정의를 함께 수호해 나아가야 한다.

안전 면에서 상호 신뢰를 심화해야 한다. 국가의 정치안전 수호를 선차적 지위에 놓고 사회주의 붉은 기치의 색상이 변하지 않도록 확보하며 각종 정치 안전 위험부담을 방지, 해소하고 억제해야 한다. 중국은 베트남이 사회안정과 민족단결을 수호하는 것을 확고부동하게 지지하고 베트남이 계속 외부간섭을 반대하고 국가통일대업을 추진하는 중국을 지지하리라 믿는다.

실무협력 면에서 질과 수준을 높여야 한다. 14억여명의 중국인민이 현대화에로 매진하면서 세계에 거대한 기회를 창조하였다. 중국은 베트남 동지들과 기회를 공유하고 발전의 길을 함께 모색하려 한다. 중국은 베트남이 고품질 '일대일로'공동건설 8가지 행동에 적극 접목하는 것을 환영하고 디지털경제, 친환경 발전 등 신흥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려 한다. 쌍방은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관계 협정'을 참답게 리행하고 글로벌 자유무역체계를 수호하며 안전하고 안정하며 원활하고 효률적이며 개방하고 포용하며 호혜상생하는 글로벌 산업사슬 공급망을 구축해야 한다. 중국은 계속 실력있는 중국기업의 베트남 내 투자를 지지하고 격려하며 베트남이 중국기업에 량호한 경영환경을 마련해주길 바란다.

민심 기반 면에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중국-베트남 협력은 농업, 교육, 의료 등 민생 분야로 기울어져야 하고 청년, 관광, 지방 등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며 량국 인민이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 량당 량국의 전통친선에 대한 료해를 증진하고 청년들 사이 정을 돈독히 하여 중국-베트남 친선의 민심 기반을 튼튼하게 다져야 한다.

국제지역문제에서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중국 베트남 량국이 세계가 주목할 만한 발전성과를 취득할 수 있는 원인은 자국의 노력분투의 결과인 동시에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세계 특히 평화롭고 안정적인 아시아 태평양 환경을 떠날 수 없다. 중국은 배타성 소그룹을 결성하지 않고 집단정치를 하지 않으며 진영간 대항도 하지 않는다. 중국은 베트남과 다각협력을 강화하여 진정한 다자주의를 수호하고 국제사무에서의 발전도상국의 발언권과 영향력을 제고하려 한다.

해상 관련 문제에서 갈등을 통제해야 한다. 쌍방은 더 많은 해상협력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론의하고 전개하여 해상 공동개발을 힘써 추진하여 해상문제가 불러온 도전을 쌍방 협력 심화의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

응우옌 푸 쫑은 베트남 당과 국가, 인민을 대표해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인 습근평이 베트남-중국 포괄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 15주년에 즈음해 베트남을 국빈방문한 것을 환영하고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취득한 중대 리론과 실천, 혁신성과에 진심어린 축복을 전했다. 응우옌 푸 쫑은 베트남은 습근평 총서기의 확고한 령도와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의 지침 하에 중국이 전방위적인 성과를 거두고 국제지위와 영향력이 날로 제고된 데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습근평 총서기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지도 하에 중국이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에서 확립한 제반 목표를 실현하고 인류진보 사업에 새롭고도 중대한 기여를 하리라 믿는다.

응우옌 푸 쫑은 습근평 총서기, 국가주석은 중국 인민의 추대를 받는 지도자이자 세계의 걸출한 지도자이며 베트남 인민이 존중하고 우러러 보는 동지이자 벗이라고 말했다.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곧바로 보내준 방중 초청이든, 약속대로 진행된 세번째 베트남 방문이든 모두 베트남에 대한 습근평 총서기, 국가주석의 각별한 우호적 정감과 두나라 관계의 높은 수준을 잘 보여주고 있다. 베트남과 중국은 깊은 우애를 자랑하며 동지를 넘어서 형제 같은 사이이다. 얼마전 내가 직접 우의관을 찾아 '친선의 나무'를 심은 것도 베트남과 중국의 특별한 형제애를 과시하고 베트남과 중국 사이 특별한 친선의 긍정적인 신호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중국이 베트남을 주변 외교의 우선 방향으로 삼고 베트남의 혁신적 개방과 산업화 현대화 사업을 확고히 지지하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류행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귀중한 도움을 준데 대해 감사드린다. 베트남은 한개 중국 원칙을 확고히 준수하고 대만을 중국 령토의 분리할 수 없는 일부로 인정하며 중국의 통일대업을 지지하고 어떠한 형태의 '대만 독립' 분리 활동도 단호히 반대한다. 홍콩, 신강, 서장 관련 문제는 모두 중국의 내정이며 베트남은 어떠한 세력도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하며 중국이 안정, 발전, 번영을 유지하기를 기대하고 그러리라 확신한다. 베트남은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외교정책을 고수하고 있으며 중국과의 관계 발전을 최우선이자 전략적 선택으로 삼고 있다. 베트남은 중국과 함께 전략적 의미를 지닌 베트남-중국 운명공동체를 건설하고 '6개 보다 더'의 지침에 따라 정치, 경제무역, 안보, 민간 등 분야의 협력을 전면적으로 강화하여 호혜상생의 모델이 되기를 희망한다. 이는 베트남과 중국 량당, 량국 정부, 그리고 인민의 공동 리익에 부합된다. 해상에서의 분쟁은 베트남-중국 관계의 일부일 뿐이며 쌍방간 상호 신뢰와 상호 존중의 정신으로 적절하게 처리될 수 있다고 믿는다. 베트남과 중국은 다각주의와 국제 공정과 정의를 수호하고 평화, 협력, 발전을 추진하는데서 동일한 리념을 가지고 있다. 습근평 주석이 제안한 '일대일로'공동건설, 글로벌발전창의, 글로벌안보창의, 글로벌문명창의 등 중요한 글로벌 창의는 전 인류의 공동 리익 보호에 취지를 두고 있으며 국제법에 전적으로 부합되고 국제사회의 광범위한 지지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베트남은 이를 확실하게 지지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하려 한다. 현재의 복잡한 국제정세 하에서 베트남과 중국이 긴밀한 다각 협력을 이어가고 각종 전통과 비전통적인 안보 도전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것은 두나라와 세계에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습근평 총서기, 국가주석의 이번 방문은 베트남-중국 관계를 한단계 격상시키는 력사적 리정표가 되고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 믿는다.

회담 후 량당 총서기는 함께 '일대일로'공동건설, 검험검역, 개발협력, 디지털경제, 친환경개발, 교통운수, 지방협력, 국방과 집법 안전협력, 해상협력 등 30여개 분야를 포괄하는 쌍무 협력 문건 체결을 확인했다.

응우옌 푸 쫑은 습근평 총서기를 초청해 소규모 다과회를 가졌다. 량당 총서기는 여유롭고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깊은 소통을 이어갔다.

두 총서기는 모두 중국과 베트남은 우호적이고 가까운 이웃으로서 동일한 리상, 상통하는 리념을 갖고 있다고 인정했다. 좋은 이웃, 좋은 벗, 좋은 형제, 좋은 동지로서 전략적 의의가 있는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 건설은 시간, 지리적 우세, 화합의 독특한 장점이 있다. 량측은 기성세대 지도자들이 맺은 전통적 우의를 계승하고 운명공동체를 건설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며 각자의 현대화 길을 잘 걸어 나아가고 호혜상생,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며 량국 인민들에게 복지를 마련하고 지역의 평화와 번영에도 적극 기여해야 한다.

량측은 '포괄적 전략협력동반자 관계를 한층 심화하고 격상하며 전략적 의의를 갖는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를 건설할데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저녁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총서기 부부,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 부부가 함께 습근평 총서기와 부인 팽려원 녀사를 위해 환영연회를 열었다. 베트남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서기처 서기 등 고위층 지도부가 전부 배석했다.

채기, 왕의, 왕소홍 등이 상술한 행사에 자리를 함께 했다.

/중앙인민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