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기상대에 따르면 13~15일, 14~16일 우리 나라 중동부에 또다시 대범위 비, 눈과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날씨과정에서 저온, 비와 눈 결빙 기상재해의 위험이 높으며 대범위 강설 및 한파 날씨가 인체건강, 교통출행, 농업목축업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방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인체건강
단기간의 급격한 기온하락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취약한 사람들에게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과 감기를 쉽게 유발할 수 있다. 천진중의약대학 제1부속병원 호흡기과 주진강 주임의사는 찬 공기가 호흡기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순환을 감소시켜 면역력을 감소시키고 병원체가 쉽게 침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중은 될수록 외출을 줄이고 특히 로인, 영유아,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제때에 옷을 추가하여 추위를 예방하고 보온을 유지해야 한다.
교통출행
저온, 비눈 날씨는 가시도를 감소시키고 도로가 미끄럽고 또 결빙현상이 나타나 자주 사고가 발생한다. 천진시공안교통관리국 지휘실 지휘센터 주임 심위승은 눈 오는 날에는 장거리출행을 피해야 하고 차를 몰고 외출할 때는 미리 차량을 점검해야 하며 주행중 '속도를 줄이고 제어거리를 조절하며 후미등을 켜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차선을 바꾸어 운전하는 것을 줄이고 강제로 추월하거나 교행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위승은 일반적으로 비와 눈이 오는 날에는 가시도가 낮기 때문에 운전자는 조명의 옳바른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면서 가시도가 낮을 때는 위치등과 전방등, 후방등 외에 안개등과 하향전조등을 켜 전방상황을 관찰하고 자신의 차량식별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농업목축업생산
눈이 내리면 밀밭의 수분함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눈이 많이 내리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에는 온실 붕괴 및 비닐막 손상을 쉽게 일으켜 농업생산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기상전문가들은 북방 겨울 지역은 밀묘목상태와 수분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동결방지작업을 잘해야 하며 남방지역은 겨울밀과 유채의 물과 비료 관리와 병충해 예방통제를 잘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인민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