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평화·발전·협력·상생-세계가 본 중국 2023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2.28일 11:04



△탄자니아 부쿰바촌 주민들이 중국토목 동아프리카유한공사 항목부 직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탄자니아 중앙선 표준궤도철도 제5구간 업무을 수주하고 이 구간 연선 마을에 도로변 물받이 지점을 설치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했다. /신화사

2023년은 불안정한 한해였다. 로씨야-우크라이나 충돌, 팔레스티나와 이스라엘 충돌,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포스트 코로나의 충격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고 세계는 세기의 대변혁을 실감하고 있다. 그러나 2023년은 인류가 평화와 발전, 협력, 상생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한 한해이기도 하다. 세계는 현대화 추진에 있어서 중국의 확고한 발걸음을 보았고 중국의 고품질 발전이 세계 경제에 가져다주는 새로운 동력과 민생 혜택 그리고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가 환영받는 글로벌 공공재가 되는 것을 보았으며 중국이 글로벌 치리에서 제시한 새로운 방안이 세계에 가져다주는 심원한 영향을 보았다. 년말년시를 맞아 국내외 산·관·학 각계 인사들은 2023년 중국의 행보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중국식 현대화는 중국의 것이면서 세계의 것

2023년은 중국식 현대화 건설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룬 해이다. 여러 나라의 전문가, 학자, 기업 지도자들은 중국을 리해하려면 중국식 현대화 과정의 책략과 방법을 리해하고 그것이 세계에 대한 의미를 통찰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주장한다.

조지 부시 미·중 관계재단의 닐 부시 회장은 “중국 정부는 장기적인 비전으로 고품질 발전을 이끄는 데 능숙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례로 중국식 현대화 리념은 록색성장을 중시하고 이를 위해 중앙정부에서 지방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발전계획을 내놓았다고 말했다. 또한 태양열, 풍력 등 록색 에너지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전기 자동차 기술의 응용은 세계 최고라고 덧붙였다.

닐 부시 회장의 말 대로 2023년 자동차산업으로 대표되는 중국의 첨단 제조업이 급성장하면서 중국은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이 됐다. 닐 부시 회장은 전기차는 중국 경제의 고품질 발전의 축소판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2023년 중국은 국산 칩 폰을 출시하고 국산 첫 대형 크루즈선을 인도했으며 항공 엔진, 가스터빈(燃气轮机) 등 전통적인 약세 산업에서 큰 진전을 이뤘고 인공지능, 량자기술 등 과학기술의 ‘뉴트랙’(新赛道)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랐다.

중국식 현대화는 중국의 것이면서 세계의 것이다. 시세이도(资生堂)의 도시노부 우메쓰(梅津利信) 중국 총재는 중국이 고품질 발전을 계속 이루고 끊임없이 혁신을 장려하는 것 등은 세계 경제 발전의 새로운 기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세이도는 외자기업으로서도 지속적으로 리익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화 싱크탱크(太和智库) 선임연구원 류양성은 “중국의 첨단 제조업은 중국 경제 뿐 아니라 ‘글로벌 남방’ 발전에도 매우 적극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식 현대화가 점점 더 많은 발전도상국들의 모델이 되고 있는데 그 리유는 이러한 현대화의 길이 매우 성공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식 현대화는 전략적 안목으로 전략적 사고와 배치를 보여주며 인프라 업그레이드로 중국이 인류 력사상 가장 완전한 공급망을 구축하도록 인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사의’에서 ‘공필화'에 이르기까지 ‘일대일로’ 공동건설 새로운 10년 비전 제시

2023년은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가 제출된 지 10년이 되는 해이다. 이란의 저명한 국제문제 전문가인 사이드 무함마드 마란디 테헤란대 교수는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가 제출된 지난 10년간 국제무역 방식이 바뀌였다며 유라시아 정기 렬차편의 개통으로 전통적인 해운 의존도가 줄고 중앙아시아의 지정학적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란과 중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가 혜택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2023년 북경에서 개최된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는 151개 국가와 41개 국제기구의 대표가 참석해 총 458건의 성과를 거두며 ‘일대일로’ 공동 건설의 커다란 감화력과 글로벌 영향력을 반영했다.

습근평 주석은 포럼 개막식에서 중국은 함께 고품질 ‘일대일로’를 건설하는 8개 행동을 지지한다며 새로운 10년을 여는 방향을 제시했다.

‘8가지 행동’의 중요한 내용중 하나로서 상징적인 프로젝트와 ‘작지만 아름다운’ 민생 프로젝트의 실행은 ‘일대일로’ 창의의 공동 건설 국가가 실질적인 협력을 진행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복단대학 ‘일대일로’ 및 글로벌 거치리 연구소의 황인위 상무 부원장은 “중국이 약속한 1,000개의 소규모 민생원조 사업이 시장을 견인해 더 많은 기업과 기관을 ‘작지만 아름다운’ 프로젝트에 참여시켜 ‘일대일로’ 공동 건설의 새로운 명함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일대일로’ 구상의 ‘대사의’(大写意)에서 ‘공필화’ 구현에 이르기까지 향후 10년 동안 공동 건설 국가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대국 외교의 안정적 발전과 중국 주장의 글로벌 영향력

2023년 세계 정세의 불안정 속에서 새로운 글로벌 치리 모델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점점 더 절실해졌다. 습근평 주석이 제안한 글로벌 발전 창의, 글로벌 안보 창의, 글로벌 문명 창의는 국제 사회의 광범위한 지지와 긍정적인 반응을 지속적으로 얻고 있다.

문정인 한국 연세대 교수는 글로벌 안보 창의에서 습근평 주석은 유엔헌장에 기초한 국제안보질서를 수립하고 모든 분쟁을 평화적 방법으로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리념을 제출했는데 글로벌 안보에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안보의 핵심 위협중 하나로 보호무역주의를 꼽았다. 그는 중국이 제시한 글로벌 발전 창의는 다자주의 무역으로 경제협력을 촉진하고 발전도상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것으로서 이것이야말로 평화 발전의 근간이라고 주장했다.

하릴 힐고라미 이란 정치국제문제연구원 부원장은 세계평화의 주요 도전은 인종적 우월감과 패권주의에서 비롯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습근평 주석이 제출한 글로벌 문명 창의는 문명간 평등한 교류를 촉진하고 세계 발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제 관계에서 강대국 관계는 글로벌 전략적 안정과 직결된다. 따라서 총체적으로 안정적이고 균형 발전하는 대국관계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근평 주석은 2023년 격동의 시국 속에서 중국 특색의 대국 외교가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불안정한 세계에 더 많은 확실성과 안정성을 주입했다고 밝혔다. 향항대학 당대중국과 세계연구쎈터 쎈터장 리청은 “중미 정상회담을 일례로 습근평 주석과 바이든 대통령의 만남은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그는 중미 량국은 정치체제와 경제모델이 다르지만 리해관계가 교차하는 부분이 많아 글로벌 치리의 난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습근평 주석의 말처럼 중국의 미래 운명은 인류의 미래 운명과 긴밀하게 련결돼있다. 중국은 각국 리익과의 접점을 넓히는 데 확고하게 진력하고 있으며 중국의 새로운 발전으로 세계에 새로운 동력과 기회를 지속적으로 가져다주고 있다. 중국은 각국과 손잡고 평화 발전과 호혜 협력, 공동 번영하는 세계 현대화를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국제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