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우아하고 아름다워요...조선족무용의 매력에 흠뻑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4.02.02일 15:22
해남도에서 타민족 녀성들에게 우리 민족 무용을 전수하는 최선자씨



중해신주반도 주민 음력설맞이 신춘야회에서 선보인 의 한장면

1월29일, 해남성 만녕시에서 있은 중해신주반도 주민 음력설맞이 신춘야회에서 즐겁고 흥겨운 우리 민족의 노래가락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우아하고 아름다운 조선족 이 선보여 인기를 모았다.

10명으로 무어진 녀성무용팀은 산뜻한 조선족치마저고리에 연분홍 부채를 펼쳐들고 4분20초 가량의 무대공연을 펼쳤는데 아름다운 민족복장과 흥겨운 음악, 우아한 무용이 잘 어우러지면서 관중들에게 멋진 시각적 향연을 선물했다.

“조선족무용은 그 복장이 아름다울뿐만아니라 반주와 춤동작 모두 너무 우아하고 아름답고 매력적입니다” 모두들 무대에서 막 내려온 무용수들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내밀면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그런데 이처럼 아름다운 무용을 선물한 녀성들이 조선족이 아닌 타민족 녀성들이라면 믿을수 있을지?

“올해까지 이미 2년째 타민족 녀성들과 함께 조선족 무용을 신춘야회 무대에 올렸는데 큰 환영을 받았습니다”

장춘시 세무부문에서 사업하다가 퇴직후 해남성에서 살고있다는 최선자(58세)씨의 자랑에 넘친 말이다. 해마다 년말이면 한차례씩 펼쳐지는 신주반도 주민 음력설맞이 신춘야회는 해남성 만녕시 신주반도 지역주민들이 기대하고 또 적극 참여하는 년중 지역예술 성회이기도 하다.

“올해 무대에 선보인 무용팀은 원래 12명으로 무어졌는데 팀원 2명이 공연을 앞두고 병으로 앓다보니 부득불 10명이 참가하게 되였습니다. 저를 내놓고는 모두들 다른 민족 녀성들이지요”

최선자씨는 조선족의 우수한 문화예술을 자랑하고 싶은 마음에 자신이 직접 발벗고 나서서 전국 각지에서 모여 온 지역주민들로 공연팀을 조직했고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2년째 자신이 알심들여 가르친 조선족무용들을 무대에 올려서 선보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해 중해신주반도 주민 음력설맞이 신춘야회에서 선보였던 

지난해에는 과 조선족 을 선보여 절찬을 받았는데 올해 공연에서는 화려한 조선족 민족복장과 흥겨운 음악의 절주, 그리고 우아한 무용의 3박자가 모두 잘 어우러지면서 공연현장의 명절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였다. 공연이 끝난후 주최측으로부터 공연주제가 명절분위기에 맞고 아주 훌륭했다는 평가를 받게 되자 공연에 참가한 사람들은 서로 얼싸안은채 공연의 성공에 환호하고 기뻐했다.

중경시에서 온 사민(谢敏)씨는 이번 공연에 참가한후 자신의 위챗 동영상계정에 공연실황을 올려 놓았는데 단 하루만에 방문량이 1,688차나 되였다고 자랑했다. 조회수가 무려 3,000차를 넘은 회원도 있다고 한다. 녕파시에서 온 다른 한 회원인 왕예는 최선자씨에게서 조선족춤을 배운후 당지무대에 올라 독무까지 선보여 절찬을 받았다면서 조선족무용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고 자랑했다.



최선자씨

퇴직후 해남성에 간 최선자씨는 조선족은 춤, 노래, 음식, 복장 등 여러 분야에서 우수한 문화들이 많고도 많은데  이러한 우수함을 모르고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음을 발견했다고 솔직하게 터놓았다. 최선자씨는 조선족무용을 비롯한 우리 민족의 우수한 민족문화를 널리 알리고 보급하려는 마음에 조선무용사회단체인 중해봉황화사(朝鲜舞社团一中海凤凰花社)를 꾸렸는데 지금 무려 65명이나 되는 회원들이 가입했다. 그녀가 가르치고있는 주변 사람들은 대부분이 전국 각지에서 해남도에 와서 겨울을 나는 철새형 타민족 이웃들이다.



조선무용사회단체인 중해봉황화사의 회원들

중해봉황화사를 꾸린후 그녀는 손북춤, 부채춤 등 무려 20여가지가 넘는 조선족무용들을 회원들에게 알심들여 배워주었다. 공연용 복장도 전부 연변에서 주문해 가져왔는데 지금까지 10여차에 걸쳐 수백벌 넘게 구입했다. 어떤 회원들은 조선족치마저고리가 너무 아름답고 맘에 든다면서 평소에도 조선족복장을 벗기 아까워하면서 조선족복장을 입고 나들이 등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고 최선자씨는 소개했다. 그만큼 조선족문화가 매우 매력적이다는 일례이다.

그러나 필경 다른 민족 무용애호가들에게 배우기가 결코 말처럼 쉽지 않은 조선족무용을 배우주기까지는 쉬운 일이 아니라고 그녀는 말했다. 남을 배워주자면 자신이 그만큼 먼저 많이 알고 더 배워야 한다. 그래서 그녀는 온라인 무용강습에도 늘 참가하면서 부단히 무용을 배우고 또 틈만 나면 연습에 골몰하는 노력형이다.

무용 한템포, 한발작, 손동작 하나하나, 심지어 눈길과 표정까지도… 무용언어와 표현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일일이 가르쳐주면서 관중이 환호하고 인정할만큼 무르익은 민족무용을 소화시키기까지...그녀는 얼마나 많은 반복적인 노력을 계속했는지 모른다고 말한다. 심지어 나중엔 반복되는 무용동작에 구역질을 느낄 지경까지 반복적인 노력을 거듭했다고 말한다. 그런 각고의 노력과 꾸준한 열정이 있었기에 그녀는 결국 해남도의 산설고 물선 타향에 타민족들로 무어진 ‘조선족무용팀'을 탄생시키는 쾌거를 이루어내기에까지 이른 것이다.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고 나서

사민씨는 조선족민족복장이 눈길을 끄는 아름다움이 있지만 조선족무용 역시 너무 시적이고 우아하며 랑만적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제 중경에 돌아간후 조선족무용을 자신이 사업했던 중경시 량강신구 인민병원의 퇴직한 친구들에게 배워주겠다고 하면서 모두들 꼭 반기고 좋아할 것 이라고 말했다.

“최선자씨는 매우 선량하고 우아한 사람이며 존경스러운 분입니다. 이분한테서 매력적인 조선족무용을 배우고 또 조선족문화에 대해 알게 되니 중화민족대가정의 민족대융합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모두들 온 지역이 다르고 민족도 다르지만 해남도에서 보내는 우리들의 하루하루는 정말 즐겁고 행복합니다.” 조선족무용을 배운후 인생이 즐거워졌다면서 모두들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최선자씨는 “자신이 즐기고 또 좋아하는 우수한 조선족의 전통무용을 통해 조선족의 우수한 문화를 널리 알리고 싶었고 또 자랑하고 싶었다”면서 “조선족춤을 배운 타민족녀성들이 기뻐하고 행복해하는 것을 보면 큰 보람을 느낀다. 언제 어디서나 자랑스런 우리민족 문화의 전수자와 홍보자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길림신문 안상근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