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이수산 칼럼] 대형사고줄이자면 심리협박증과 우울증부터 치료해야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04.24일 14:17
작자: 이수산

  (흑룡강신문=하얼빈) 적지않은 한국인들은 자신들이 과거에 비해서 지금은 보다 나은 생활과 복지를 누리면서도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기보다 늘 남과 비교하면서 어렵다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때로는 '자기중심'만의 우울한 정서에 사로잡혀 스스로 불안해지며 안정을 이루지 못한다.때문에 늘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심리적 협박과 불쾌 스트레스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우울증이 생기고 자살율이 늘어나는 사회현상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

  한국에서 대형사고 참사가 자주 반복해서 발생하는 근본원인은 관리가 느슨한 정부의 원인도 있겠지만 어느 한 부처나 기업, 국부적인 요소보다 한국인 매개인과 전사회가 심사숙고하며 자아반성하고 재정검해야하며 반드시 새로운 출발로 개선되어야 할일이라 판단된다.그렇지못하면 앞으로도 이러한 '후진국형' 대형사고가 계속 발생할 수도 있다.

  늘 불쾌한 마음과 정서로 직장에 나가 기계작업을 하고 차량 항공기 열차 선박운전을 하면 인내성 침착성 차분함 온화함 이성적인 언행(위)보다 항상 초조하고 격분되고 거칠고 서툴고 잘못된 판단과 작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매운걸 너무 먹는 단일한 식생활 구조와 '폭탄주'식 기업문화도 이러한 정서와 심리를 한층 격화시킨다.

  한국은 고국, 고국에대한 사랑과 그리움으로 우리 중국동포들은 즐거우나 슬프거나 항상 눈물을 흘린다.그리운 고국이라 찾아왔지만 거칠고 서툴고 허술한 시설과 엉망된 서비스, 차량운전을 보아도 깜짝 놀란다.한국에 오면 길거리에서 다닐때 정말로 조심해야 한다.행인들속을 마구 돌입하는 운송트럭과 택배오토바이들, 앞으로가는 줄로 여겼던 트럭이 소리와 신호도 없이 빠른속도로 뒤로 돌입해오니 앞이 잘보이지않고 동작이 굼뜬 년로한 분들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사람을 칠뻔했는데도 사과와 보상을 전혀 모르는 운전기사, 정말로 놀랍다.물건을 보고 안산다고 흘겨보며 쌍욕을 하는 나먹은 아줌마들 저희들끼리도 싸움을 벌리면 야단법석, 성숙된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나라, 문명한 나라와 국민과는 너무나도 거리가 멀었다.

  이러한 민족성격과 기질은 남과의 대화나 교류에서 두마디에 성을 내고 정서와 울분이 마구 터진다.시장에서도 고객과도 마찬가지이다. 이러면 상대방은 누구라도 같이 울분과 원한이 터친다. 다른곳에서 맺히고 축적된 울분도 함께 터진다. 온화하고 즐겁고 이성적인 대화와 교류 협조 소통과 화합이 이러한 만남과 교류에서 절때 이루어질 수 없다.또한 이러한 분위기는 늘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사회의 불씨로 된다.이것이 바로 한국사회의 '후진국형' 대형사고가 잦고 끊임없는 주요한 원인이다.

  중국엔 "자신의 흉금과 마음을 넓히고 남과의 대화는 듣기좋게 하며 모두가 사이좋게 지내고 늘 감사의 마음으로 행복함과 즐거움을 지니고 나누며 어쩔 수 없는 불행은 운명으로 받아들인다", "스스로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늘 즐겁다" 라는 명언이 있다. 건강하고 살아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고 느껴볼 수도 있으니 사회적 우울증과 자살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누구나도 일생엔 늘 예측도 못했던 행운과 불행이 동반한다.그러므로 평시에 정신상 심리상 마음 정서 언행을 잘 다듬어 정리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불안 병집과 불화를 인차 고치자면 모든 심리학자와 인문사회학자, 공직자들 목사 불교 스님들도 적극 나서야한다.생활화 일상화 보급화 된 제도적 장치 평시의 반복되는 엄격한 사고와 재난예방훈련과 전반 사회적 차분한 안전교육 홍보도 필요하다. 낙천적이며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평온한 사회언론으로도 바뀌여야한다.

  "일상생활에선 늘 자기보다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과 비교하며 그들을 도와주고 사랑을 베풀며 직장에선 늘 자기보다 우수하고 친절한 사람들과 비교하고 그들을 본보기로 따라배우며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 "인자는 늘 근심걱정만하며 우울하지 말아야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우와좌왕 갈팡질팡하지 말아야하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仁者无忧,智者无惑,勇者无惧)"라는 말이 있다.어떤 말은 한 보통 병사의 일기에서 나왔지만 전중국인민들의 인생신조와 일상생활의 지혜와 노하우로 자리잡고 있다.마음가짐을 바꾸어 보면 늘 감사의 마음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고 온화하고 조화로워 차분하고 친절한 사회분위기도 조성될 수 있다.경쟁이 치열하고 절주가 빠른 현대사회라해도 이러한 정신문화 정신세계가 필요한것이다.

  두달간 한국에 체류하고 매일 두발로 걸어서 한국사회를 몸소 체험하면서 매우 초조하고 불안하고 불길한 예감이 자주들었다.아니나 다를가 경주대형사고에 이어 진주대형참사가 벌어졌다.전반 한국인들의 늘 초조하고 불안한 심리상태와 거친 행보가 제일 큰 문제였다.앞으로 개선되지 않으면 일본은 물론 중국보다도 뒤떨어질것이다.인젠 초조한 한국인이 아니라 온화하고 친절한 한국인으로 바뀌여야한다.중국도 한국도 대형사고를 줄이자면 우리 매개인의 심리협박증과 우울증부터 치료해야 한다고 본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활동 가동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활동 가동

4월 26일, 연변주당위 선전부, 연길시당위 선전부가 주최하고 연변주독서협회가 주관한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 가동식이 연길시에서 개최되면서 2024년 연변주 전민열독활동의 서막을 열어놓았다. 가동식에서 연변주 2023년도 '우수열독보급인'과'우수열독

할빈북방삼림동물원 '조류사랑주간' 행사 가동

할빈북방삼림동물원 '조류사랑주간' 행사 가동

4월 28일, 할빈북방삼림동물원에서 제43회 '조류사랑 주간' 주제 행사의 발대식이 공원의 백조호수에서 열렸다.이번 '조류사랑주간' 행사의 주제는 '보호체계 개선, 철새 이동 보호'로 철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철새와 그 서식지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봉황산 4월 30일 개원

봉황산 4월 30일 개원

흑룡강봉황산국가삼림공원에 따르면 룡강삼공 산하툰국회사에 있는 봉황산 공중화원 풍경구가 4월 30일에 공식적으로 개원한다.5.1련휴를 앞두고 봉황산은 할빈 주변 봄나들이 및 레저 산행을 위한 첫 번째 선택지로 각지의 관광객을 초대하여 아름다운 자연 봄 해살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