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부위별 땀이 알려주는 건강 적신호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7.10.16일 09:20
 (흑룡강신문=하얼빈)평소 땀을 정상적으로 배출시키지 못하는 사람이 사우나에서 땀을 인위적으로 내려 할 때 심장이 무리를 하게 되여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몸의 독소는 배출이 되지 않고 땀속에 포함된 나트륨과 염소 등 전해질 농도가 한꺼번에 빠져나가 전해질 불균형으로 피로와 현기증, 근육경련 등 부작용이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건강한 땀은 따로 있습니다. 땀은 체온을 조절해주며 불순물을 밖으로 배출해줍니다. 오늘은 우리가 흘리는 땀을 부위별과 색깔에 따라 건강 이상 여부를 파악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1.머리와 얼굴

증상:신체 부위 중 유독 상체에 땀이 지속되며, 안면홍조, 탈모 등을 동반한다.

  원인:상반신에 열이 몰려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화기관이 과하게 왕성하거나

  평균보다 체액이 부족할 때 발생한다.

  주의사항: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식품 등은 열을 내는 음식이기 때문에 삼가하고 하루 30분~1시간 정도 운동을 통해 적정한 땀을 배출하는것이 얼굴 다한증에 도움이 된다.

  2.겨드랑이

증상:액취증 동반

  원인:겨드랑이에 주로 분포한 '아포크린 땀샘(大汗腺)'에서 나온 땀은 단백질, 지방이 많아 피부속 세균에 로출될 경우 독특한 냄새를 유발한다.

  3.손과 발

증상:주로 긴장할 때 많은 땀이 배출되며 소화, 수면장애,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동반한다.

  원인:보통 사람보다 위장기능이 약하거나 소화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혹은 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발생한다.

  주의사항:손발에 땀이 많은 사람은 과도한 커피나 술을 줄여야 하고 평소에 긴장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게 도움된다.

  4.음식을 먹을 때

증상:음식을 먹으면 각종 영양소가 소화되면서 열이 발산하기 때문에 땀이 나는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원인:소화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해 얼굴에 땀이 흐르는 경우도 발생한다.

  5.아플 때

증상: 감기, 페렴 등 감염질환의 경우 몸에서 염증반응이 일어나 체온이 높아지고 땀이 동반된다.

  원인:갑작스러운 발열과 동반한 땀은 혈액 악성 종양초기 또는 빈혈 등의 가능성이 높다.

  6.잠잘 때

원인:높은 온도, 두꺼운 이불 등과 같은 수면 조건 혹은 비만, 근육량이 많은 사람의 경우에 기초대사량이 높아서 자는 동안 평균보다 많은 땀을 배출한다.

  주의사항:매일 밤 옷을 2~3번 이상 갈아입을 정도의 땀은 건강 이상을 의심해봐야 한다.

  7.투명하고 개운한 땀

건강한 땀은 투명한 땀입니다. 또한 반신욕이나 운동시 땀을 흘리고 난 후 몸이 개운하고 가벼워지는 느낌이라면 건강에 좋은 땀이라 할수 있습니다.

  8.식은 땀

몸이 허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고 예민하고 긴장을 잘하는 경우에 식은땀을 잘 흘립니다.

  9.적은 땀(무한증)

선천적일수도 있지만 신경이 손상된 경우 저혈압, 당뇨병이 있는 경우 무한증이 생길수 있는데 선행 질환을 파악하기 위해 진단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10.많은 땀(다한증)

너무 많이 흐르는 땀 때문에 사회생활이나 일상생활이 어려운 다한증은 습진, 피부염 등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다한증으로 큰 불편감이 있다면 진료를 통해 다한증 연고, 약물, 보톡스 치료 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알아볼수 있습니다.

  11.누런 땀

땀을 흘리고 나면 베게나 속옷이 누렇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장기능이나 컨디션이 떨어질 때 누런 땀을 흘릴수 있습니다.

  12.갈색, 록색 땀

간 기능 저하로 인해 담즙이 땀에 섞여 나오면 갈색이나 록색 땀이 날수 있습니다.

  13.빨간 땀

빨간 땀은 주로 결핵약 등 약 복용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도랏뉴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