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소수민족지역 최초의 고등학교 연변대학 70돐 생일 경축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9.09.21일 15:28



-학교설립 70주년 맞은 연변대학 성대한 경축대회 소집

21일, 연변대학 건교 70주년 경축행사가 연변대학 체육관에서 성대히 펼쳐졌다.

올해로 설립 70돐을 맞은 연변대학은 1949년에 설립된 민족특색이 뚜렷한 종합대학으로서 이는 중국공산당이 소수민족지역에 세운 최초의 고등학교이다.

연변대학은 다년간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지역 경제, 사회 발전 및 인류에 혜택을 안겨주는 것을 사명으로 삼았다. 또한 ‘진리, 선행, 융합’의 교훈(校训)을 받들고  211프로젝트, 서부개발 중점건설 대학과 길림성과 교육부 공동건설 대학의 반렬에 올라 변강 민족지역 대학 교육 사업에서 뚜렷한 발전을 이룩하면서 연변의 최고학부로 거듭났다.



설립이래 70년사이 연변대학은 나라에 21만명의 고급전문인재들을 수송하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건설과 지역경제사회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현재 연변대학은 20개 학원에 75개 본과 학과를 두고 있는데 전국 31개 성급 지역에서 학생모집이 이루어지고 4201명의 석박사생을 포함한 2만 4257명의 재학생, 29개 나라에서 온 428명의 류학생들과 2200명 교원대오를 갖고 있다. 1441명의 교수진 가운데는 723명이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612명이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있으며 790명의 교원이 부교수이다. 이밖에 양진녕 원사를 포함한 100여명의 국내외 유명한 전문가들을 고차원 인재, 명예 교수, 겸직교수와 객원교수로 초빙하였고  29개 나라와 향항, 오문 등 지역의  467개 대학교 및 과학연구기구, 국제학술기구와 협력과 활발한 교류 관계를 맺고 있다.



연변대학 교장 김웅

경축대회에서 연변대학 김웅 교장은 “연변대학은 설립 70년이래 시종 사회주의 학교운영방향과 ‘진리, 선행, 융합’의 교훈과 ‘자강, 화합, 창신’의 학풍을 계승하여 ‘간고창업, 개척진취, 문화전승, 특색선명, 민족단결, 공교공학(共教共学), 광범교류, 다원합작’의 우량한 전통을 견지하여 왔다”면서 “연변대학은 국가전략과 경제사회발전수요에 봉사하는 것을 임무로 간주하고 국가 ‘일대일로’건설, 장길도 개발개방, 동북로공업기지진흥 등 중대한 전략에 어우러져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전국 500여개 조선어학과가 설치된 고등학교에서 종사하는 교원진의 80%를 연변대학에서 키워냈으며 연변조선족자치주 당정기관 간부의 80%가 연변대학에서 육성해낸 인재들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혁신발전, 질량발전, 특색발전, 융합발전을 견지하는 새로운 리념으로 체계적으로 학교운영활력을 격발시킴과 동시에 국제화 학교운영전략을 깊이 있게 실시하고 국제합작 교류모식을 공유하여 공동건설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특색있고 수준있는 대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진력할 것”을 다졌다.

건교 70주년을 맞아 전임 중공18기중앙정치국 상무위원, 12기 전국인대상무위원회 위원장이며 연대변대학 학우인 장덕강위원장이 모교에 열정에 넘친 축하편지를 보내왔다. 행사에서는 또 형제학교인 동북사범대학교 교장 류익춘, 연변대학 학우대표인 중국공정원 원사 김녕일, 국가민족사무위원회 교육과학기술국 국장 전련강, 길림성당위 상무위원이며 연변주당위 서기인 강치영 등 귀빈들이 축사를 통해 연변대학이 걸어온 70년간의 성과들을 충분히 긍정하고나서 더욱 빛나는 미래를 축복했다.



‘두만강학자’에 선정된 엄창국(왼쪽), 손춘일(오른쪽) 교수

이어 경축대회는 학교인재육성의 추진과 ‘두가지 일류’건설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엄창국, 손춘일 등 20명의 ‘두만강학자’를 선정하여 증서를 수여하고 연변대학 사생대표들이 ‘영예학교선언’을 선독했다. 끝으로 전체 참가자가 ‘연변대학교 교가’를 함께 열창하며 경축대회는 막을 내렸다.

글/사진 김영화 김성걸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8%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38%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3%
10대 0%
20대 13%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최 회장과 함께 사진을 찍은 권기식 회장(오른쪽) 한중도시우호협회(회장 권기식)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한중경제협력센터에서 중국 산동성 청도시총상회(회장 최작)와 경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회에서 권기식 회장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한국 걸그룹으로 활동했던 일본인 아이돌 멤버가 최근 일본에서 호스티스로 일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4일 일본의 한 유흥업소 틱톡 계정에는 새로 들어온 여성 호스티스를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여성은 환하게 웃으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연합뉴스] JYP엔터테인먼트는 연세대학교 의료원(연세의료원)과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치료를 위한 협약을 맺고 5억원을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기부금은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인 세브란스병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