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열독량과 체육단련 시간을 합리적으로 증가하여 적당한 방식으로 시험성적에 넣는다
일전, 교육부는 을 인쇄, 발행했다.
의견에 따르면 시험관(关), 졸업관을 엄격히 하며 졸업전 보충시험 등 ‘최후 시험기회’ 행위를 단호히 취소하며 합격요구에 도달하지 못하면 졸업하지 못한다. 학생들이 공부에 들이는 시간을 늘이도록 한다. 학업 예경, 도태기제를 건립하고 제2전공 제도개혁을 추진하며 쌍(双)학사, 쌍학위 인재육성 항목 시범 등을 진행한다.
의견은 본과 졸업설계(론문) 요구를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제정하며 전 과정 관리를 엄격히 하며 각종 학술 불량행위를 엄숙히 처리한다고 썼다. 학사학위 관리방법을 시달하고 학사학위 관리제도를 건전히 하며 학사학위 표준과 권한부여 관리를 엄격히 하고 학위수여관을 엄하게 한다.
학생들이 공부하는 시간을 늘이도록 하며 자주학습 시간 비례를 높이며 학생들이 책을 많이 읽고 깊이 사고하며 문제를 많이 제기하고 실천에 많이 참여하도록 인도한다. 학생들의 열독량과 체육단련 시간을 합리적으로 증가하여 적당한 방식으로 시험성적에 넣는다. 학생들을 조직하여 사회조사, 생산로동, 지원봉사, 공익행사, 과학기술발명과 근공조학 등 실천활동에 참가하도록 한다.
학업 예경, 도태기제 건립
학생들이 기본수업 년한내에 졸업요구의 학점을 채우게 되면 졸업시킨다. 학점을 채우지 못했을 경우 학교의 수업년한에 따라 공부시간을 늘일 수 있으며 납부등록(缴费注册)을 통해 계속 공부할 수 있다.
일정 비례에 따라 특별히 우수한 학사학위 획득자들을 표창하고 상응한 영예증서 혹은 장려증서를 발급하는 것을 지지한다.
사회수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전공을 단호히 도태시킨다.
‘6가지 탁월 1가지 출중’ 계획 2.0 (‘六卓越一拔尖’计划2.0), 국가급과 성급 1류 본과전공 건설 ‘쌍만계획(双万计划)’을 전면 시달하며 각 전공 분야의 혁신발전을 추진한다.
제2전공 제도개혁 추진
복합형 인재양성을 추진하고 점차 제2전공 제도를 추진하며 전일제 본과학생들이 기타 본과 전공을 배우는 것을 지지한다. 대학교는 응당 본학교 제2전공 목록을 연구, 제정해야 하며 제2전공은 마땅히 주요 전공과 부동한 전공류에 귀속되여야 한다.
원칙적으로 제2전공을 수업하려는 학생들은 2학년 시작전에 선별해야 한다. 제2전공은 같은 전공의 인재 양성요구를 참조하여 제2전공 과목체계, 학점표준과 학사학위 수여표준을 확정한다.
주요 전공 학사학위를 따지 못한 학생들은 제2전공 학사학위를 수여하지 못한다. 제2전공을 수업한 학사학위는 주요 전공 학사학위 증서에 밝히며 단독으로 학위증서를 발급하지 않는다.
쌍학사학위 인재육성 항목 시범
조건에 부합되는 대학교의 인재육성 혁신모식을 지지하며 쌍학사학위 인재육성 항목 시범을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다학과학습, 다양화발전 기회를 제공한다.
시범은 성급 학위위원회에 신청하여 심사비준에서 통과된 후 대학입시를 통해 학생을 모집한다. 시범은 고기점, 고표준, 고품질을 견지하며 의탁하는 학과전공은 박사학위 수여권이 있으며 두 개 부동한 학과류에 속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