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 젊은 세대의 똑똑한 소비 트렌드…구매 전 샤오훙수와 즈후 추천리뷰 꼼꼼 체크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6.07일 10:27
  '종초'(种草)는 좋은 제품이나 정보 등을 공유하고 남에게 추천해 타인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행위를 말한다.

  새로운 쇼핑 방식이 도래하고 있는 것이 이 인터넷 류행어가 중국 젊은 세대의 일상 용어에 빠르게 파고든 배경으로 풀이된다. 스킨케어 제품을 사고 나서 '소홍서'(小红书)에 추천하고,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중국 지식 공유 커뮤니티 '지호'(知乎)에서 전문 리용자의 후기를 체크하는 것이 젊은 세대의 습관으로 굳혀져 가고 있다.

  소홍서, '끼리끼리' 모아

  “화장품을 살 때 나와 피부타입이 같고 예산이 비슷한 사용자가 작성한 구매 후기를 찾아볼 수 있다. 어떤 사용자는 하루종일 메이크업을 했을 때의 느낌을 디테일하게 설명하고 비포&애프터 사진을 게시해 주어 참고 가치가 있다.” 1995년 이후에 출생한 조 모 씨의 말이다. 그는 “전문 매장에서 쇼핑할 때 너무 친절한 안내원은 부담스럽다”며 “플랫폼에서 먼저 파악한 후 주문하면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더 프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은 다른 지역에 살지만 취향과 습관이 같은 사람들을 련결시켜 주고, 이들이 다양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도록 한다. 커뮤니티 플랫폼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소홍서가 설립된 2013년은 마침 해외직구 붐이 한창일 때여서 소홍서는 초기에 ‘해외구매 가이드’에 포지셔닝해 자신의 해외려행과 쇼핑 경험 등을 사용자와 공유하고, 네티즌의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소홍서는 하나의 도시와 같다.” 소헝서 창립자인 적방(翟芳)은 이렇게 비유했다. 도시는 마치 대형 커뮤니티 같다. 가치 있는 콘텐츠들은 사용자들을 커뮤니티에 모이게 한다. 그들은 추천을 받는 동시에 새로운 추천인이 될 수 있다.

  중국 인터넷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중국 네티즌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소홍서를 대표로 하는 인터넷 플랫폼 사용자 규모도 빠르게 덩치를 키워가고 있다. 2020년 말 기준 소홍서에 입점한 브랜드는 65만 개가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소홍서는 2018년부터 명사 입주 초청, 인터넷 예능 프로그램 후원 등의 방식을 통해 ‘충성팬’을 확보했다. 같은 해 5월 말 소홍서는 시리즈 D 라운드로 3억 달러가 넘는 자금을 조달했다. 올해 2월까지 소홍서의 월간 사용자 수(MAU)는 지난해 초 대비 72% 증가한 1억 3800만에 달했다.

  지호, 가치 있는 브랜드 지식 전달

  iiMedia Research의 ‘2020년 중국 지식요금 업계 발전 및 사용자 행위 조사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지식료금 업계 규모는 392억원을 기록했고, 올해는 675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식 공유형 플랫폼은 중국 소비자들이 결정을 하기 전에 참고하는 중요한 루트로 부상하고 있다.

  “창업 초부터 우리는 진정한 가치가 있는 정보는 희소품이라는 점을 확신했다. 즈후의 임무는 지식을 생산∙공유∙전달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지호 관계자는 소개했다.

  “6∙18(6월 18일) 쇼핑 페스티벌 휴대폰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어떤 기종이 좋을까요”, “유모차를 구매할 때는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봐야 하나요”,“에어프라이어는 사용하기 편한가요”… 올해 5월 기준으로 즈후 플랫폼에 100만 개가 넘는 추천 관련 질문이 올라왔다. 매일 새로 업데이트되는 질문은 천 개가 넘었고, 하루 평균 조회수는 천만을 돌파했다. 즈후에서는 대중적인 화제나 마니아층 화제에 상관없이 거의 모두 답을 찾을 수 있다.

  /인민일보 해외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길림성, 로인 외국인 위한 지불 써비스 향상

4월 25일, 길림성정부에서는 소식공개회를 개최해 근일 발표한 〈지불 써비스를 한층더 최적화하고 지불 편리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시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해당 ‘실시 방안’은 의 모바일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로인과 외국인 방문객들이 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

연변대학MPA 교육센터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서 눈부신 성적 안아와

연변대학MPA 교육센터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서 눈부신 성적 안아와

4월 21일, '제8회 중국 대학생 공공관리 사례 대회'가 북경중국과학원대학 안치호 캠퍼스에서 막을 내렸다. 김수성교수가 수상단위를 대표해 우수조직상을 수상하고 있는 장면. 연변대학 MPA교육센터 교사와 학생 팀은 이번 대회에서 이채를 돋구면서 여러가지 눈부신

제12기 '배협컵' 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 개최

제12기 '배협컵' 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 개최

광동성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들이 휴일을 리용해 친목을 도모해주기 위한 제12기 '배협컵'광동성조선족배구경기가 지난 4월 20, 21일 이틀간 광동성조선족배구협에서 주최로 광동성 혜주시에서 열렸다. 250여명 선수가 녀자 20개팀, 남자 11개팀으로 구성해 열정과 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