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신강에서 피어나는 중·한 문화예술 교류의 ‘꽃’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8.07일 14:44



인터뷰에 응하고 있는 중한문화예술교류협회 리미화 회장. /신화사

중한문화예술교류협회 리미화 회장은 서울에서 오랜 세월을 보냈다. 만약 그가 무심코 던진 중국 동북 사투리 한두마디가 아니였다면 그의 고향인 길림성과 련결 짓기 쉽지 않을지도 모른다.

“25세에 한국으로 류학을 떠나 석사 학위를 받고 서울에 정착한 지 어느덧 25년이 됐네요. 량국간 문화예술 교류는 의심할 여지없이 저에게 무한한 기회를 줬습니다.”

중국어와 한국어 두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리회장이지만 그가 구사하는 중국어 표준어는 눈에 띄게 한국어와 가까운 느낌이였다.

앞서 중국에서 열린 ‘제6회 중국 신강국제민족무용제’(이하 무용제) 기간 리회장은 주선자로서 우룸치를 다시 찾았다.

10년전, 제3회 무용제 당시 초청을 받아 신강에서 공연한 그는 아직도 그 시절의 뜨겁고 흥겨운 분위기를 기억하고 있다.

‘당시 한국 예술단은 우룸치 공원에서 시민들과 교류하고 신강 전통춤을 추며 매우 즐겁게 놀았어요. 모두 신강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류행 종식 이후 첫 귀국 교류 공연이라는 점을 고려해 리회장과 협회는 보다 완성도 있는 팀과 작품으로 신강을 찾아 관객에게 제대로 된 ‘한국 스타일’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수차례의 련락 끝에 빠나마에서 공연을 마친 부산시립무용단이 리회장의 제안에 흔쾌히 응했다.

“부산시립무용단은 한국의 3대 무용단중 하나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수호, 정명섭 등 한국 거물급 무용가들이 대거 참석했어요. 의상 소품만 해도 대형 박스 30개 이상에 담아야 할 정도였습니다.” 리회장의 설명이다.

량국의 우수한 문화예술단체 교류 공연을 주선하는 것이 중한문화예술교류협회 회장으로서의 주요 업무다. 협회는 지난 2008년 5월 한국 서울에 등록된 민간단체로 중·한 량국간 문화교류 및 발전, 친선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당시 중국은 북경올림픽을 맞아 한국과의 관계가 갈수록 가까워졌습니다. 저는 이것이 글로벌화의 시대적 기회라 보고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리회장은 협회를 처음 설립했을 때 가졌던 초심을 떠올렸다.

그의 계획 대로 협회는 설립 후 한국을 대표하는 국립, 도립, 시립 등 각급과 민간 예술단체를 선발해 중국으로 파견했다. 이들은 북경올림픽 관련 문화행사, 북경국제음악축제, 상해엑스포, 광주아시아게임, 상해국제예술페스티벌(嘉年华), 신강무용제 등 다양한 문화교류 활동에 참여했다.

그와 더불어 리회장과 협회 직원들은 중국의 우수한 문화에 대한 한국인들의 리해를 높이기 위해 중국 국가교향악단, 중앙발레단, 상해오페라극장, 천진가무극장, 광주서커스단 등 중국 유명 예술단체를 초청해 교류 공연을 진행했다.

량국 교류를 위한 음악회, 미술 포럼, 문화산업 포럼 등 맞춤형 행사도 추진했다.

리회장은 다년간 중·한 량국의 문화예술 교류를 촉진하는 일에 종사하며 두 나라를 빈번히 왕래했다. 량국의 문화 소비 시장에 대한 예리한 인식을 갖고 있는 그는 두 나라의 우호 교류에 대한 량국 국민의 열정을 한층 더 실감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시대에 따라 중국 국내 소비자들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가 조직한 교류 활동은 대부분 북경, 상해, 광주, 항주 및 기타 동부 도시에 국한되였지만 지금은 점차 중서부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리회장의 설명이다.

리회장은 “성도는 우리가 가장 많이 협력한 중국 서부 도시”라며 “서안은 미술전시회가 많았고 중경과 남녕과도 교류를 했지만 신강은 거대한 ‘블루오션’(蓝海)임에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제6회 무용제 기간 리회장은 조직위원회와 소통해 부산시립무용단이 신강의 박물관과 천산 천지 등 관광지를 방문해 현지 분위기를 더 많이 느껴볼 수 있도록 노력했다.

그는 “신강은 매우 매력적인 곳이라 이곳의 유명 민속문화는 한국인에게도 추천할 만하다”면서 한국인의 관광 소비력은 뛰여나지만 신강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 한국인들이 찾는 중국 려행지도 동부 연안 도시에 집중돼있다고 덧붙였다.

리회장은 서로 왕래가 있어야 우호적인 교류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장기적인 계획에서 신강의 문화예술팀도 한국 극장에 들어가 많은 한국인들이 신강을 리해하고 그 매력을 느낄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멀리 떨어져있지만 두 차례 신강무용제를 통해 량측의 협력 기반이 마련된 점이 중요하다”면서 아울러 공연단체외에도 한국내 려행사 등이 신강에 진출해 이곳의 인문·생태적 미를 한국인에게 널리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25%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배우 박영규(70) 시트콤 ‘순풍산부인과’를 통해 국민배우로 거듭난 배우 박영규(70)가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을 예고했다. 박영규는 ‘신발 벗고 돌싱포맨’을 통해 25세 아내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결혼생활 등 러브스토리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올해 흑룡강성은 빙설관광제품의 다양화, 마케팅방식의 지속적 혁신, 봉사질의 뚜렷한 제고, 관광환경과 부대시설의 끊임없는 최적화 등에 힘입어 빙설관광 현상급 류량의 목적지로 되였다. 흑룡강성문화관광청의 수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성에서 접대한 관광객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