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동계아시안게임 D-300 | 동계 아시안게임 경기장의 '록색 코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4.04.11일 11:49
조립식 건축 공법 적극 추진, 경기장의 재생에너지 리용 실현, 전면적인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경기장은 2025년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의 주요 매개체이자 록색 저탄소 경기 개최를 가장 잘 보여주는 중요한 부문이다. 현재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 경기장 개조 보수작업이 잇달아 시작되였으며 할빈시는 친환경 저탄소 리념을 설계, 시공과 사용의 전반 과정에 관통시켜 환경을 보호하고 건강을 지키는 동시에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한다.

고표준 록색 모델 구축

할빈시 8구(八区)스포츠센터는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 경기장 및 부대 시설 업그레이드 개조공사가 한창이다. 제9회 동계아이스하키경기장으로 사용될 이 프로젝트는 총 3만2300㎡ 규모로 경기장, 로훈련장, 신훈련장 등 3개 경기장으로 이루어졌다.



아이스하키경기장 시공현장

이 프로젝트는 올 1월 22일 착공했고 현재 로훈련장은 바닥과 설비 철거, 경기장 구조 보강, 빙장 구조층 및 방수층 신축을 완료했다. 신축 훈련장 및 경기장은 경기장 보강공사가 진행 중이다. "경기장 대행 건설사인 할빈도시발전투자그룹유한회사 공사부 부장 진서림(秦绪林)은 "프로젝트 시작 후 공사부는 공사기간을 거꾸로 잡고 공사 네트워크계획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도 총설계를 작성했으며 5월 중순까지 3개 경기장의 구조 보강공사를 완료하고 9월 말까지 테스트 경기 조건을 갖추어 건설 및 관리 인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어떻게 저탄소 환경 보호 리념을 개조 과정에 관통시킬 것인가? 진서림은 "경기장 개조과정에 사용되는 장식 도료, 판재, 접착제 등은 친환경 소재를 엄선했다”고 말했다. 경기장 건설에서 환경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자재의 경우 집행위원회의 재료 '백색 리스트(白名单)' 목록에 따라 엄격하게 선택하고 재료 인증서, 생산 허가증, 검측 보고서 등 인증 문서를 확인했으며 지정된 일상 검측항목을 기반으로 전문 기관에 위탁하여 특별 환경 보호 테스트를 수행하고 생성된 데이터를 분석하며 현장 사용 장면을 미리 평가하여 합격 후 사용한다. 또한 건축자재의 샘플링, 선택 및 테스트에 대한 전반 과정 추적을 수행하고 전반 과정의 투명성과 추적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영상 기록을 보유하고 선택된 자재를 전시 및 봉인한다.

진서림에 따르면 경기장에서 사용되는 에어컨 장치, 제빙 시스템, 제습 시스템 등 다양한 장비는 현재 시장에서 류통되는 신형 장비이며 고효률 에너지 절약 제품이다. 이러한 장비를 사용하면 에너지 손실을 크게 줄이고 전력 출력을 높이며 효률적인 작동을 실현할 수 있다. 빙장 랭동제(制冷剂) 개조도 특히 중요하며 이번 개조는 기존의 에틸렌글리콜(乙二醇) 랭동제를 버리고 R134A 랭동제를 사용하여 랭동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 및 환경친화적이다.



경기장 개조 시공 시작

할빈시 8구 스포츠센터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 경기장 및 부대시설 업그레이드 개조 프로젝트에는 로훈련장의 표준 빙장 리모델링(26m×60m)과 경기장 제빙 공예 장비 기능 개선, 전환 가능한 경계벽 교체, 경기장 확성시스템 개조, 특수 조명시스템 개조, 약전 공정 보안, 통신, 네트워크시스템 개조 등이 포함되며 실외 공사는 림시 완제품실, 부지 입구 대문, 림시 가림막, 경관 공사, 주차장 지면 유지 보수공사, 도로공사, 동계 얼음조각공사 및 실외 배수관망 유지 보수 등이 포함된다.

경기장 개조 재생에너지 리용 실현

할빈 국제컨벤션센터는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의 개막식과 페막식 장소로서 현재 개조 전 준비작업이 진행중이다. 이번 개조를 통해 할빈 국제컨벤션센터 B구역과 C구역이 개통되고 17,000석 좌석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 경기장 개조 공사에서 할빈시는 재생 에너지와 환경 보호 기술의 사용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디자인팀은 자연광선과 공기 류동을 최대한 활용해 인공조명이나 환기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인다."고 할빈공업대학 건축설계연구원 개막식 페막식장 디자이너 류단양(刘丹阳)이 소개했다. 친환경 저탄소 환경보호를 목표로 광섬유 센서 기술로 경기장 에너지 소모, 주간 조명 탄소 배출을 줄이는 스마트 커튼, 저방사막 재료 에너지 절약을 정밀하게 통제하여 전반 경기장 개조에서 탄소 배출을 효률적으로 낮출 뿐만아니라 경기대회 자원의 순환 리용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경기장 내 관람석의 철골구조물은 조립식 시공공법으로 공장 가공, 현장 조립을 통해 현장 시공 용접으로 인한 용접연기의 오염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도 크게 단축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리용할 수 있다.



할빈시 8구 스포츠센터

"시공 중, 검수 전, 건설관 인수 전 및 사용 전 실내 환경을 일괄 점검한다. 포름알데히드(甲醛), 벤졸(苯), 암모니아(氨) 등 대기 오염 유해물질의 함량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제거한다”고 류단양이 말했다. 문제가 발견되면 전문 기관에 적시에 정화 처리를 요구하여 개막식 페막식 사용 중 실내 환경이 표준을 충족하도록 보장한다.

환경보호 신기술로 ‘숨 쉬는’ 경기장 건설

록색 저탄소 경기를 치르는 것이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의 목표인 만큼 할빈은 록색 에너지 공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새로운 환경 보호 기술의 대규모 사용을 통해 '숨 쉬는' 록색 저탄소 경기장을 건설한다.

"경기장 개조에서 도시 스펀지프로젝트(海绵工程), 공기원열펌프(空气源热泵) 등 첨단 저탄소 에너지 절약 환경 보호 기술을 채택해 '숨 쉬는' 록색 건물을 건설한다."고 동계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환경보호 전담반 책임자 류경휘(刘庆辉)가 말해다. 록색 건축면에서 할빈시는 경기장 건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에 중점을 두고 조명, 난방 및 에어컨 시스템의 국가 표준 충족여부를 확인한다.

알아본데 따르면 할빈시는 저탄소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기존 건물을 개조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기존 건물을 개조해 사용하여 자원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건설 페기물의 산생을 줄인다.

"할빈시는 친환경 소재에 대해 엄격한 '원천 통제'를 하고 있다. ‘백색 리스트' 제도를 수립하고 평판이 좋고 환경 보호 인증이 있는 공급업체를 선택한다. "2025년 할빈 동계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 경기장 및 인프라 건설부 관계자는 이러한 조치의 시행은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 저탄소 환경 보호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기존 건물의 개조, 재생 에너지 및 환경 보호 기술 사용, 록색 건물 건설 및 환경 보호 자재 사용을 통해 도시의 록색 및 저탄소 본보기를 수립한다. 이것은 도시 생태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도시의 미래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한다.

출처:흑룡강일보

편역:남석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랑만적 려행! 전국 5.1련휴 꽃구경지도 공개

랑만적 려행! 전국 5.1련휴 꽃구경지도 공개

5.1련휴가 다가오면서 한차례 관광붐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5.1련휴 꽃구경지도가 공개되였으니 어서 랑만적인 '백화성연'에 참여해보자. 북방 봄기운 짙어, 라일락꽃 만개 4월이 저물어가면서 우리 나라 북방의 대부분 지역이 기상학적인 봄철에 접어들었다. 각

조선족전통각궁 부활시킨 80후 장인 김광빈: 력사와 얼이 깃든 활문화 전승

조선족전통각궁 부활시킨 80후 장인 김광빈: 력사와 얼이 깃든 활문화 전승

요즘처럼 바쁜 시대... 장인은 진짜로 존재할가? 꾸준히 무엇인가를 다루고 있는 장인의 모습을 담은 다큐를 보며 이런 생각에 빠질 때가 있었다. 현실에 장인은 진짜로 존재할가? 그러면서 3D기술이 발전해 기계로도 생산할 수 있는 물건을 굳이 옛날 방식을 고집해 손

[우리의 명절과 기념일] ‘5.1로동절’의 유래와 의의

[우리의 명절과 기념일] ‘5.1로동절’의 유래와 의의

◇ 신기덕 ‘5.1로동절’은 ‘5.1국제로동절’이라고도 불리우며 세계적인 범위의 기념일로 되고 있다. ‘5.1로동절’의 유래는 1886년 5월 1일 미국 시카고 로동자들의 파업이 승리하면서 로동자들의 합법적인 권익 획득을 기념하는 의미가 들어있다. 우리 나라에는 몇개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