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년내에 서부지구의 “두가지 기본” 난제해결사업을 완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재 서부지구에는 아직도 372개에 달하는 현에서 “두가지 기본” 목표를 실현하지 못하고있다. 이러한 현들은 주로 로혁명근거지, 소수민족지구, 변강지구, 빈곤한 지구들에 분포되여있기때문에 “두가지 기본” 난제해결임무를 완수하기가 매우 힘들다.
2007년도 서부지구의 9년제의무교육 보급률은 85% 이상에 도달했으며 청장년문맹률은 5% 이하로 하강했다. “두가지 기본” 난제해결임무를 완수하는것은 구빈개발을 촉진하고 민족단결을 촉진하며 변강의 안정을 유지하고 국가의 장기적인 안정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두가지 기본” 난제해결사업을 서부대개발의 중요한 임무의 하나로 삼고 기초시설건설, 생태환경건설과 마찬가지로 동등하게 중요한 위치에 놓아야 한다. 국무원 관련 부서와 서부 각 성(자치구, 직할시) 인민정부는 계획을 제정하고 특별경비를 설치하고 조직실시사업을 잘함과 동시에 매년 한번씩 독촉검사함으로써 목표를 실현할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중소학교 교사와 초중기숙제학교 건설을 강화하고 초급중등학교 학생모집규모를 확대하며 교원대오의 자질을 제고시키고 현대원격교육을 추진하며 가정경제형편이 곤난한 학생들을 부조해주는것을 중점으로 하여 사업을 면밀하게 포치하고 적극 추진해나가야 한다. 중앙은 계속 특별경비를 배정하여 빈곤지구 의무교육사업을 실시하며 중앙자금을 배정하여 “두가지 기본” 난제해결사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중앙과 지방의 새로 증가된 구빈자금으로 빈곤농촌의 교육발전사업을 지지해야 한다. “두가지 기본” 목표를 실현하지 못한 중부지구의 현들에서도 력량을 집중하여 난제공략전을 잘 펼쳐야 한다. 녀아, 신체장애 아동과 소년들에 대한 의무교육보급수준을 대대적으로 제고시켜야 한다.
(2) 이미 “두가지 기본” 목표를 실현한 지구, 특히는 중부와 서부 지구에서는 보급성과를 공고히 하고 보급의 질을 제고시켜야 한다. 각급 정부는 “두가지 기본” 목표달성 성과와 질에 대한 계획과 포치를 착실하게 해야 한다. 중소학교의 배치와 구조조정을 계속 추진하여 학교운영조건을 힘써 개선해야 한다. 농촌초급중학교와 변강지구, 소수민족지구 기숙제학교건설을 중점적으로 강화하고 학교위생시설과 학생숙식조건을 개선하며 실험 의기와 설비 및 도서의 장비수준을 제고시켜야 한다. 교육교수개혁을 심화하고 농촌의 실정에 비추어 과정개혁의 발걸음을 다그쳐야 한다.
교원과 교장 대오의 자질을 향상시켜 학교의 관리수준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한다. 농촌초급중학교 학생들의 중퇴률을 낮추고 학교운영수준과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농촌의무교육을 지속적으로 건전하게 발전시킬수 있는 메커니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경제적으로 발달한 농촌지역에서는 높은 수준, 높은 질의 9년제의무교육보급목표를 실현해야 한다. 꾸준한 노력을 통해 2010년에 이르러서는 전국적으로 9년제의무교육을 전면적으로 보급하고 의무교육의 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3) 농촌 고중단계교육과 유아교육을 발전시켜야 한다. 향후 5년 동안에 경제가 발달한 지구의 농촌에서는 고중단계교육을 적극 보급시켜야 하며 기타 지구의 농촌에서는 고중단계교육의 발전을 다그쳐야 한다. 각종 형식의 초중후의 교육을 적극 전개해야 한다. 국가는 계속 자금을 배정하여 중서부지구의 일부 기초가 좋은 일반고중과 직업학교들에서 학교운영조건을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량질의 교육자원을 확대하도록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지방 각급 정부는 농촌유아교육의 발전을 중시하고 지원해야 하며 농촌중소학교의 구도를 조정한후에 남아도는 교육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여 유아교육을 발전시켜야 한다. 민영 고중단계교육과 유아교육의 발전을 권장한다.
(4) 교육대응지원제도를 수립, 보완해야 한다. “동부지구 학교 대 서부빈곤지구 학교 대응지원사업”과 “대중도시 학교 대 본 성(자치구, 직할시) 빈곤지구 학교 대응지원사업”을 계속 실시하고 동부지구 경제발달현(시, 구) 대 서부지구 빈곤현 대응지원제도, 대중도시 대 본 성(자치구, 직할시) 빈곤현 대응지원제도를 수립해야 한다. 민족자치지구 농촌교육에 대한 중앙의 지원강도를 가일층 높이고 내지의 서장중학교(반)와 신강반을 계속 잘 꾸려나가야 한다.
【의거】 "농촌교육사업을 가일층 강화할데 대한 국무원의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