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글로벌사업 공동체사업 문화교류 등 지원; “ ‘무’에서 ‘유’로 가는 길”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2.12.24일 11:16
인물이름 : 김순자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89)

― 글로벌한민족녀성경제인련합회 김순자리사장을 만나

한국최고의 경제월간잡지 《경제인》은 작년 3월호에 한국의 걸출한 녀성리더 특집을 실었다. 박근혜 전 국회의원, 리부진 호텔신라, 삼성애버랜드 사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최고의 녀성리더들과 함께 글로벌녀성련합회 김순자 리사장이 소개되였다. 김순자리사장은 장춘 출신, 1994년 장춘국제경제기술합작회사 한국사무소 대표신분으로 한국에 진출한 조선족이다.

한국에서 녀성들의 창업과 경제활동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녀성경제인의 입지가 커지고있다. 하지만 네트워크의 부족 등으로 인해 내용면에서 아직 부족한게 현실이다. 실제 녀성기업의 72%가 도소매업이나 음식숙박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96%가 5인 인하 소규모 사업장이여서 그 기반은 매우 취약하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사단법인 글로벌한민족녀성경제인현합회 김순자리사장의 존재는 여간 반가운 일이 아닐수 없다. 녀성경제인들의 구심적 역할을 하면서 보다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수 있는 발판이 되여주기 때문이다. 김순자리사장은 한국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인정받고있다.

지난 2009년 8월, 한국 인천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세계한민족녀성네트워크 대회에 세계 30여개 나라의 230여명 동포 녀성기업인(중국조선족 30여명)이 참가했다. 세계가 경제위기를 겪고있는 당시 한국녀성가족부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 모색이란 작은 주제로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김순자사장은 세계한민족녀성경제인들의 동반성장과 상호교류, 협력을 위한 “공동체”의 창립을 제안했다.

“솔직히 말해서 리사장직을 맡을 생각도, 준비도 안되였습니다. 당시에는 아이디어만 내놓은 상황이지요. 어떠한 기구를 내오고 누구와 어떻게 련계하며 어떠한 사업을 추진할지, 운영은 무엇을 믿고 어떻게 할지 백지상태였지요. 그 위치에 설수있다는 건 상상외였습니다. 나중에 떠밀리다싶이 중책을 맡게 되였습니다.”

3개월의 노력끝에 사단법인 글로벌한민족녀성경제인련합회는 한국 외교통상부의 허가를 받은 동시에 주한 중국대사관의 지지하에 적법한 절차를 거쳐 8월 27일 창립되였다.

리사장을 맡은 김순자사장은 성공한 기업가이다. 장춘에서 출생, 중국장춘국제기술합작회사 부사장을 력임, 중한수교와 더불어 1994년 회사가 한국진출의 교두보 마련을 위해 서울에 대표처를 설립하게 되자 대표신분으로 한국에 진출했다.

한국에서 김순자사장은 인력송출에서 그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중국상무부의 추천과 한국정부 및 대한건설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수협중앙회의 선정으로 1994년부터 2006년까지 중국인 산업연수생을 파견, 한국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에 일조했다. 해마다 한국에 5000명-6000명 산업연수생을 유치하였지만 “리탈률 제로”라는 기록을 보유하고있다. “김순자관리모식”이라는 찬사가 이어졌다. 김순자사장은 인력송출과 더불어 수출입무역, 기술제휴, 투자협력 및 자금유치 등 령역에서 우먼파워를 과시하면서 탄탄한 경제실력을 쌓아갔다.

“현재 련합회는 19개 국가에 회원사를 두고있습니다. 우선 사업은 글로벌사업 지원이지요. 새로운 비즈니스 협력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업종별 비즈니스 미팅 기회를 마련하는 한편, 국제 경제인 협력정보교류를 지원하면서 비즈니스 파트너 미팅을 주선합니다. 다음 분야는 공동체사업 교류입니다. 이를 통해 녀성기업인 간의 상호교류를 확대할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를 완성하겠다는 복안입니다. 총회 및 지역별 정기회의를 정례화하고 분야별, 사업별 커뮤니티를 구성, 녀성경제인 회원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합니다. 세번째로 되는 중점사업은 지구촌 한민족 문화교류 지원과 재외동포권익보호 활동에 매진하는것입니다.”

김순자리사장은 련합회를 이끌로 활발한 대외활동을 벌리고있다. 련합회 창립 1주년을 맞아 중국 상해박람회에 참가, 중국 각 지역 지회를 설립했다. 2011년에는 독일 베를린을 방문, 이시아와 유렵 여러 나라 녀성경제인이 참석한 “2011 글로벌한민족년성경제인 교류, 협력, 발전 세미나”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으며 2012년에는 10일동안 북미주 순방, 미국, 카나다 관련 단체와 향후 협력 프로젝트를 론의하고 협력합의서를 체결, 워싱톤과 벤쿠버에서 “녀성리더 경제포럼”, “녀성문화교류의 장”을 주제로 한 다양한 교류활동을 진행하였다. 미국 워싱톤 현지 경제단체 및 사회단체 소속 유명인사 130여명과 밴쿠버 50여명이 적극 참가, 하면서 폭넓은 범위에서 기업가들과의 접촉을 늘이였다.

“래년에는 중국 장춘에서 개최되는 동북아박람회에 대거 참가, 련합회 소속으로 200개 부스를 마련할 목표입니다. 한국 및 외국기업의 중국진출은 나의 사명감입니다. ”

사업에 매진하는 동시에 가족에 대한 미안한 마음은 항시 있었다.

“료리나 김치를 하면 깨끗이, 끝내게 잘할수 있지요. 그런데 1년 치고 몇번 못합니다. 가족에게 미안하고 또 98세 친정 어머니가 생전이여도 자주 찾아뵙지 못하여 죄송한 마음입니다. 새벽에 깨나서 어제 일기를 쓰고 오늘 계획을 세우고 출근하면 저녁 10시 넘어야 집에 들어가게 됩니다. 손자가 있어도 고와할 시간이 정말 없어요. 미안하기만 하지요.”

새해에는 새로운 도전, 련합회에서는 《글로벌녀성》월간잡지 출간을 기획하고있다.


글 한뫼




김순자 략력


중국 장춘 출생

동북사범대학 수학부 졸업

한국 고려대학교 경영학 수료

장춘국제경제기술합작회사 부사장 겸 한국대표처 수석대표

길림성조선족녀성협회장

글로벌한민족녀성경제인련합회 리사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17%
30대 0%
40대 17%
50대 17%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17%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활동 가동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활동 가동

4월 26일, 연변주당위 선전부, 연길시당위 선전부가 주최하고 연변주독서협회가 주관한 제18회 연변독서절 및 판권선전주간 가동식이 연길시에서 개최되면서 2024년 연변주 전민열독활동의 서막을 열어놓았다. 가동식에서 연변주 2023년도 '우수열독보급인'과'우수열독

할빈북방삼림동물원 '조류사랑주간' 행사 가동

할빈북방삼림동물원 '조류사랑주간' 행사 가동

4월 28일, 할빈북방삼림동물원에서 제43회 '조류사랑 주간' 주제 행사의 발대식이 공원의 백조호수에서 열렸다.이번 '조류사랑주간' 행사의 주제는 '보호체계 개선, 철새 이동 보호'로 철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철새와 그 서식지 보호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봉황산 4월 30일 개원

봉황산 4월 30일 개원

흑룡강봉황산국가삼림공원에 따르면 룡강삼공 산하툰국회사에 있는 봉황산 공중화원 풍경구가 4월 30일에 공식적으로 개원한다.5.1련휴를 앞두고 봉황산은 할빈 주변 봄나들이 및 레저 산행을 위한 첫 번째 선택지로 각지의 관광객을 초대하여 아름다운 자연 봄 해살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