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개콘' 인수위...대변인 '기행', 北해킹 '혼란'

[기타] | 발행시간: 2013.01.17일 19:09

출범 이후 줄곧 '철통보안'을 중시해 온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깜깜이', '불통'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수식어까지 얻을 정도였지만, 인수위 측은 "국민의 혼선과 혼란을 막기 위해"라며 논란 진화에 주력해 왔다.

그런데 인수위가 그토록 '우려하던' 국민의 혼란과 혼선은 엉뚱하게도 인수위 내부에서 불거지고 있다. 인수위에 대한 무분별한 추측성 보도가 아닌 인수위원 및 인수위 관계자들의 잇단 부적절한 처신이나 언행이 자초하고 있는 것이다.

우선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의 '기행(奇行)'이 인수위 안팎에서 연일 화두다. 그는 '전화나 문자를 잘 받지 않는 대변인'으로 인수위 출입기자들 사이에 정평(?)이 난 지 이미 오래다.

여기에 납득하기 어려운 '대(對) 언론관'까지 여지 없이 드러내면서 인수위 안팎에서 대변인으로서의 적격성 평가를 넘어 비아냥거리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윤 대변인은 17일 오전 브리핑 직후 자청한 커피간담회에서 "(기자들이 전화하는 이유는) 데스크에 보고하려고 그런 것 아닌가"라며 "제가 통화(전화)를 안 받으면 기사가 아닌 것이다. 자동응답(으로 넘어가고), 내가 전화를 안하면 사실이 아닌 것"이라고 기자들의 '불통' 지적을 일축했다.

이는 지난 6일 오후 인수위 워크숍 직후 "인수위 워크숍이 끝났는데...기사거리가 안 된다"라고 말해 "기사 가치를 대변인이 판단하는 것이 말이 되냐"는 비난이 일었던 것을 상기시키는 대목이다.

전날에 이어 이틀째 커피간담회를 가지면서 겉으로는 "프레스 프렌들리"를 외치고는 있지만, 실상은 '고압'과 '불통'에서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았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더구나 이날 하루 인수위 안팎을 뜨겁게 달궜던 '북한의 해킹 파문'은 대규모 오보 사태를 초래하며 결과적으로 국민적 혼란을 더욱 가중시켰다. 인수위는 정확한 사태 파악과 조사도 없이 섣불리 북한의 소행이라고 밝혔다가 논란이 가열되자 슬그머니 입장을 바꿔 취재진의 뭇매를 받았다.

사건의 발단은 이날 오전 인수위의 한 관계자가 비공식적으로 브리핑룸을 찾아 "기자실 내부에서 북한이 해킹한 흔적이 발견됐다"고 밝힌 것이었다. 북한이 한국 언론에 대한 해킹 시도를 통해 국가기밀에 접근하려 했다는 점에서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인만큼 각 언론은 앞다퉈 속보를 타전했다. 하지만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이 관계자는 돌연 "(북한의 해킹)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였다"고 말을 바꿨다. 이어 인수위 관계자들도 잇따라 언론에 "북한 측의 소행이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다.

그런데도 일대 혼란의 진원지인 인수위는 국민에 대한 정확한 경위 설명이나 사과는 커녕 내부적으로 손발이 맞지 않는 어설픈 '불통' 코드로 웃음거리만 됐다. 윤창중 대변인은 실제 해킹 시도 여부에 대해 "국가 보안에 관계된 문제"라고 답변을 피했고, 피해 규모 등에 대해서도 "해킹 시도에 취약하다는 것으로 유추하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런데 여기에 임종훈 인수위 행정실장이 "해킹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알 수 없다"고 덧붙이면서 촌극이 빚어졌다. 한 기자가 윤 대변인에게 "인수위에서 해킹 여부를 파악할 수 없는데 국가 안보와 무슨 상관이냐"고 물으면서 브리핑룸은 한바탕 웃음바다로 변했다.

이에 윤 대변인은 "국가 보안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거듭 밝힌 뒤 "대변인을 통한 것과 행정실장이 말하는 것과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며 헛웃음으로 겨우 자리를 수습했다.

아울러, 인수위원들의 '황당 발언'과 '지역구 챙기기'도 빼놓을 수 없다.

이혜진 법질서사회안전분과 간사는 행정안전부 업무보고 과정에서 "행정안전부는 아직 세종시로 안 가셨죠?"라고 발언해 도마에 올랐다. 행안부는 세종시로 이전하지 않는다. 해당 분과위 간사가 업무보고 대상의 세종시 이전 여부조차 몰랐던 것이다. 행안부 공무원들도 황당해했다는 후문이다.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이현재 새누리당 의원도 지난 14일 지역구인 경기도 하남의 미사지구 열병합발전소 이전이 확정됐다고 밝혀 빈축을 샀다. 특히, 인수위 간사로 활동하면서 국회의원 회관으로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LH, 시공사 등을 불러 의견을 모았다는 점에서 곱지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노컷뉴스 이지혜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25%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