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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침몰 순간에도… 초기 구조작업도… 사후 수습 과정도… 현장에 專門家는 없고 '얼치기'만 많았다

[기타] | 발행시간: 2014.04.29일 09:17
[災難(재난) 전문가 아닌 펜대 굴리던 관료가 事故대책 총괄]

① 초기 구조 海警 - 배 밖 선원 구조에만 집중… 갑판으로 승객 대피 유도 못해

② 사고 수습 정부 - 시종일관 쩔쩔매다가 가족별 전담 공무원 11일 만에야 배치

③ 침몰 당시 선원 - 처음 탄 항해사가 교신… "위기 상황땐 반드시 선장이 했어야"

구조 다급한 시점에 인양 크레인부터 불러 무용지물

"식당칸에 생존자" 주장에 밀려 초기 골든타임 놓쳐

27인승 소방헬기, 해경과 交信안돼 현장 맴돌다 철수

세월호 침몰 이후 선원들의 승객 대피 유도, 해경의 초기 구조 작업은 물론 실종자 가족 지원 등 사고 수습까지 모든 것이 엉망이었다.

사고 당일 현장에 제일 먼저 도착한 해경은 선내 승객들의 대피를 유도하거나 선내에 진입해 구조하려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실종자 가족들은 "내 소관이 아닌데…"라는 공무원들의 앵무새 같은 말에 더욱 속이 타들어갔다. 전문가들은 "현장을 알고 지휘하는 전문가가 없어서 벌어진 일들"이라고 했다. 이처럼 현장 지휘관은 없고 매순간 '얼치기 전문가'들만 목소리를 높이는 바람에 사고 수습은 더 꼬였다. 침몰 초기에 '세월호 식당칸에 생존자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에 밀려 식당 진입을 시도하느라 결정적 시간을 놓친 것도 단적인 예다.

① 초기 구조, 해경에 전문가 없었다

전문가들은 "재난이 일어나면 현장을 아는 전문가가 전권을 갖고 1초를 아끼며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야 적기(適期)에 대피시켜 대형 참사까지 가지 않고 수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고 당일 오전 9시 30분 해경은 배 밖으로 나와 구조를 기다리는 승객만 구조하는 데 집중했다. 어렵더라도 선내로 들어가거나 선내 방송을 통해 승객들에게 갑판으로 나오라고 알려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않은 것이다.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는 이 배가 관내에 들어온 줄도 모르다가 뒤늦게 신고를 받곤 "인명 탈출은 선장님이 직접 판단하라"고 했다. 승객들을 갑판으로 대피시키라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를 전하지 않은 것이다. 현장을 잘 아는 현장 전문가가 해경의 초기 대응을 지휘했다면 인명 피해를 대폭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박형주 가천대 소방방재공학과 교수는 "초기 대응을 보면 해경은 여객선이 침몰하는 상황을 상상해본 적도, 훈련해본 적도 없다고밖엔 말할 수 없다"고 했다.

현장 지휘관의 필수 조건은 전문성이다. 전문성이란 박사 학위가 있고 없고 얘기가 아니다. 현장에서 몸으로 구르며 혹독하게 체득한 지혜를 뜻한다.

현장 경험이 왜 그토록 중요할까? 30년간 구조 현장에서 실무자로 뛴 C씨는 재난 상황을 '전시'에 비유했다. 평시엔 예측이 가능하다. 전시엔 그렇지 않다. 전시엔 작전 목적이 분명해야 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C씨는 "그래야 운신의 폭이 넓어지고 사람을 더 많이 구할 수 있지 평시처럼 잘게 업무를 쪼개놓고 그 안에서 움직이라고 손발을 묶어 놓으면 현장을 모르는 '펜대'에 보고하다 시간이 다 가 버린다"고 했다.

② 공무원들, 사고 수습도 비전문가

사고를 수습하는 공무원들은 너무 느리고 번거로운 일 처리로 실종자 가족들 가슴을 다시 한번 멍들게 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피해자 가족별로 전담 공무원을 배치한 것은 사고 발생 11일째인 26일이었다.

수색 지원도 마찬가지였다. 정부는 세월호가 침몰하자마자 크레인부터 찾았다. 대우조선해양이 3600t급 1척, 삼성중공업이 3600t급과 8000t급 해양 크레인 2척을 현지로 급파했다. 그러나 크레인은 바다 밑에서 배를 들어 올리는 데 필요한 장비이지 생존자를 찾고 시신을 인양하는 작업엔 아무 쓸모가 없다. 이 해상 크레인 세 대는 사고 사흘째 되던 날(18일)부터 여드레 이상 아무 일도 안 하고 사고 해역 인근에 대기했다. 그러다 25~26일 병풍도 앞바다에 풍랑 특보가 내리자 "크레인까지 사고 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번졌다. 결국 크레인 3대는 사고 위험을 피해 원래 있던 조선소에 돌아가 선박 건조 작업 등에 투입됐다.

소방방재청은 국내에 한 대뿐인 447억원짜리 27인승 헬기를 갖고 있다. 침몰 당일 오전 10시 이 헬기가 소방방재청 구조 인력을 태우고 남양주를 출발해 오전 11시 45분 진도 상공에 도착했다. 그러나 현장 해경 함정과 연락이 닿지 않았다. 결국 이 헬기는 진도 상공에 대기하다 그냥 팽목항에 내렸다. 그 사이 세월호는 그대로 가라앉았다.

공무원들이 이처럼 우왕좌왕한 것은 현장을 잘 아는 재난 전문가가 아니라 안전행정부 등의 일반행정직이 사고 대책을 지휘하기 때문이다. 사고 현장에서 응급 의료를 지원한 인사는 "현장에서 보니 공무원들이 전문가가 아니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몰라 쩔쩔매더라"며 "그래서 현장은 뒤죽박죽 너무 무질서하고, 실종자 가족들 가슴은 한 번 더 멍들었다"고 말했다.

미국 재난대응시스템(NIMS)은 철저하게 현장 전문가가 지휘하는 방식이다. 현장 책임자에게 권한을 주고 중앙 관련 부처들은 지원해주는 시스템이다. 2011년 빈 라덴 제거 작전을 벌일 때 중앙엔 전문가가 앉아 지휘하고 오바마 대통령은 그 옆 간이의자에 앉아 지켜본 것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③ 배 위의 선원들도 엉터리

배가 침몰하는 위급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현재 위치에서 움직이지 마라"는 안내 방송을 하고, 자신들은 유유히 탈출한 것은 차치하더라도 이준석 선장 등 세월호 선원들이 사고 과정에서 잘못 대응한 것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진도 VTS와 교신한 세월호 선원은 세월호를 처음 탄 행해사였다. 해경 관계자는 "위기 상황에선 당연히 선장이 교신해야 맞다"고 말했다.

[김강한 기자]

[엄보운 기자]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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