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연변TV 위성의 장미빛 미래 /김희관

[중국조선족문화통신] | 발행시간: 2011.09.08일 08:22
연변위성방송이 다섯살 생일을 맞이했다. 국내의 각지와 동북아지역에 전파되는 우리의 위성방송에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중화대지에 뿌리내려 150여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위성방송까지 하면서 떳떳하게 살아가고있어서 참으로 자랑스럽다.

연변위성방송은 당과 국가의 민족정책의 혜택이다. 2003년 6월, 중앙의 관련 지도자가 연변을 시찰할 때 연변의 조선어라지오TV방송사업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갈데 관한 지시를 내리면서 연변위성방송사업은 국가의 “서신공정”의 일환으로 되였다. 2006년 8월 10일, 연변위성방송은 정식으로 동북아의 하늘에 전파를 발사하면서 조선어위성방송의 새시대를 열었다. 사실 위성방송은 성,시,자치구급이상에서만이 할수 있는 방송인데 우리는 지구급이면서도 위성방송을 할수 있어서 특혜를 누리는것이다.

연변위성방송은 중국조선족의 위성방송이다. 연변위성방송은 연변이라는 지리적인 지역을 넘어 국내 각지에 살고있는 조선족을 대상으로 하는 위성방송이다. 하기에 연변위성방송 뉴스프로는 중국조선족의 새로운 기상을 생생하게 전하고있고, 두만강지역개발과 선도구건설 실황, 우리의 력사와 전통문화를 실은 대하다큐멘터리프로 "두만강", 우리생활의 이모저모를 보여주는 "사랑으로 가는 길", "고향의 아침", "청춘스타트", "우리네 동네", "경제와 생활" 등 프로는 중국조선족의 정치, 경제, 문화, 청소년,사회 등 여러 면의 새 기상을 생동하게 전해주고있다. 또한 "아리랑극장", "문화광장", "매주일가", "드라마극장" 등 문예프로는 우리의 전통문화와 문화유산을 배경으로 21세기 중국조선족문화의 진수를 생생히 보여주고있다.

연변위성방송은 중국의 뉴스와 문화를 조선어TV방송으로 전파하는 창구이다. 연변위성방송은 CCTV방송의 뉴스와 사회교양프로, 다큐멘터리, 드라마 등 우수한 프로들을 조선어로 역제하여 방송함으로써 국내조선족들에게는 물론이고 동북아의 조선어 TV프로 시청자들에게 중국의 소식과 문화를 전파하는 사명도 수행하고있다. 그 와중에 해외에서 류학, 사업, 로무를 하고있는 조선족동포들에게 고향의 소식을 전해주는 메신저역할도 잘하고있다.

위성방송의 핵심적인 기능은 와이드앵글(넓은 시각)에 있다. 위성방송은 보다 넓은 세상을 취재대상으로 하고있고 보다 넓은 세상에 새 소식과 참신한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하는 방송이다. 하기에 연변위성방송은 앞으로 중국조선족동포들이 살아가고있는 곳이라면 국내외 그 어디라도 찾아가서 카메라로 대화를 할것이다.

위성방송은 하늘에서 대지를 내려다보는 방송인만큼 21세기를 살아가는 중국조선족동포들의 이야기를 더욱 심각하게 내려다보고 그중에서 참신하고 다이나믹한 뉴스들을 제때에 전파해야 할것이다. 또한 중국조선족문화의 새 기상을 제때에 파악하여 그것을 다 같이 향수할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것이다.

위성방송은 국내외에 시청자들을 두고있다는것을 잊지 말아야 할것이다. 국내에서 조선족동포들은 물론이고 조선어를 배우는 형제민족시청자들도 있다. 또한 동북아지역의 조선어시청자들이 우리의 위성방송을 지켜보고있음을 명기해야 할것이다. 그러한 시청자들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서는 위성방송을 위성안테나, 인터넷, 케블방송을 통해 다 시청할수 있도록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것이다.

1987년 7월, 필자가 연변TV방송국에 재직할 때 외국취재단을 초청해서 공동으로 력사다큐멘터리프로를 제작했었다. 당시 그 외국취재단의 단장이 며칠후 위성방송을 시작해야 하기에 급히 귀국해야 한다고 해서 참 부러웠다. 1997년 필자는 "21세기 중국조선족발전방략" 연구에 참여하여 "21세기 연변조선족문화의 전망"을 집필했는데 그속에 “앞으로 우리는 위성방송과 인터넷방송을 개국하여야 한다”는 “어리석은 꿈”을 적었다. 지금 그 꿈은 현실이 되였다.

연변은 중국조선족문화의 "종가집"이다. 또한 TV사업의 본질은 영상문화이다. 하기에 우리는 중국조선족동포들을 위해 뉴스와 참신한 조선족문화를 TV영상으로 전파해야 할 사명을 지니고있다. 35년전 연변TV방송국이 개국하면서 전국의 지구급에서는 처음으로 이러한 역할을 시작했었는데 지금은 연변위성방송도 지구급에서 선참이라니 참 뿌듯하다. 자고로 "청출어람"이라 했거늘 연변위성방송이 중국조선족문화 "종가집"의 특색이 짙은 TV프로를 많이 개발하고 제작하여 국내외 광범한 시청자들 마음속의 새별이 되기를 바라는바이다.

연변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100%
60대 0%
70대 0%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