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5대 보험 공적금” 새 규정, 꼭 알아두세요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7.02.07일 17:29
“5대 보험과 공적금”이란 의료, 양로, 생육, 공상, 실업 보험과 주택공적금을 말한다. 얼마전에 “5대 보험과 공적금”에 관해 새로운 규정이 나왔다. 이는 다성진료결산, 양로금 수취지, 주택공적금 납부비례 등에 관한것으로서 규정마다 우리들의 돈지갑과 관련된다.

다성진료결산 가동- 입원한 곳에서 결산

(1)점차적으로 다성 타지역에서 살고있는 퇴직일군들에 한해 입원치료비 직접결산을 해결, 2017년말까지 병원이전규정에 부합되는 인원들은 타지역 입원치료비를 직접 입원지에서 결산받을수 있다.

(2)타지역에서 오래 동안 거주하는 주민과 타지역 상주 사업일군들을 점차적으로 타지역 입원치료비 직접결산범위에 넣고 이들에게 편리를 준다.

양로보험- 양로금 수취지는 어떻게 결정했는가?

(1)양로보험관계가 호적지에 있으면 호적이 있는 당지에서 수취한다.

(2)양로금관계가 호적지에 없으면 루계 납부기한이 만 10년이 되는 지역에서 수취한다.

(3)호적지에 없고 10년이 안되면 그 전에 납부기한이 만 10년이 되는 곳에서 수취한다.

(4)호적지에 없고 여러 곳에서 납부했으며 루계 년한이 10년이 안되면 호적지에 집결시켜 규정에 따라 수취한다.

(5) 납부년한이 안되면 어찌하나?

퇴직했지만 납부년한이 모자라고 또 달마다 양로금을 받을수 있는 조건에 부합되지 않으면 일차적으로 개인구좌에 있는 저금액(본금과 리식)을 수취할수 있다.

(6)루계 10년, 수취지를 결정하는 조건은?

양로금수취조건에 반드시 도달해야 한다(퇴직년령에 도달하고 루계 납부년한이 15년). 례를 들면 북경에서 3년, 상해에서 근무하다 또 북경에서 근무 납부년한이 15년이 되고 북경에서 납부한 년한이 10년이 되면 북경에서 양로금을 수취할수 있다.

(7)납부금액이 같은데 왜 손에 들어오는 금액이 다를가?

2015년 북경의 사회 평균 로임이 7086원, 천진은 4944원, 동등한 조건에서 북경에서 타는 양로금이 천진보다 많다.

(8)납부년한이 15년이 안되여 사직했으면?

리직 혹은 사직해 창업하고 또 이후에 양로금을 타려면 개인의 형식으로 계속 양로금을 납부해야 한다. 개인양로금납부 자문전화는 12333이다.

생육보험- “5대 보험 공적금”을 “4대 보험 공적금으로”

(1)2016년 7월,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인력자원과 사회보장 사업발전 ‘13.5’계획강요”를 발표, 생육보험과 기본의료보험을 합병실행하며 생육보험정책을 보완하고 생육보험과 기본의료보험 보험참가인원들의 등록, 납부, 관리, 취급, 정보 시스템을 통합실행한다고 했다. “5대 보험 공적금”을 “4대 보험 공적금”으로 변화시킨다.

(2)2017년 1월 1일부터 하북 한단, 산서 진중, 료녕 심양, 강소 태주, 안휘 합비, 산동 위해, 하남 정주, 호남 악양, 광동 주해, 중경, 사천 내강, 운남 곤명 등 12개 시범도시에서 생육보험기금을 종업원기본의료보험기금에 합병시켜 관리하도록 한다.

공상보험- 2020년 근로자들의 공상보험 참가률 80% 초과토록

(1)2020년에 용인단위에서 책임지고 행정기관에서 감독관리하며 업종에서 자체단속하고 종업원참여와 사회에서 감독하는 직업병예방퇴치사업 구조를 건립건전히 한다.

(2근로자들의 공상보험참가률을 80%이상 하며 공상보험과 기본의료보험, 큰병보험, 의료구조, 사회자선, 상업보험 등을 효과적으로 련결시켜 직업병 환자들의 부담을 줄인다.

현재 북경, 상해, 천진, 하북, 산동, 산서, 청해 등 7개 성에서 실업보험금표준을 상향조절, 북경은 달마다 등급당 90원 올렸다.

주택공적금- 로임이 높아도 공적금 납부비례 12% 초과 못한다

(1)2016년 5월 1일부터 주택공적금 납부비례가 12%를 초과했으면 조절하도록 하고 12% 초과 못하도록 한다.

(2)단계적으로 주택공적금 납부비례를 적당하게 낮추며 2016년 5월 1일부터 실행, 잠시 2년간 집행한다.

(3)생산경영곤난기업은 납부비례를 낮출수 있는외에 잠시 늦추어서 납부해도 된다.

편집/기자: [ 홍옥 ] 원고래원: [ 신화넷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 길림일보사와 한국강원일보사, 전략적 협력 협정 체결 5월17일, 길림일보사와 한국 강원일보사는 한국 강원도에서 친선관계 체결 3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을 체결, 쌍방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올해는 길림성과 한국 강원도가 우호적인 성도(省道)관계를 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7년째 기러기 아빠" 윤다훈, 부인·딸·손녀 '캐나다 뒷바라지' 충격 근황

"7년째 기러기 아빠" 윤다훈, 부인·딸·손녀 '캐나다 뒷바라지'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레전드 시트콤 '세 친구'의 주역이었던 윤다훈이 이동건과 만나 기러기 아빠 근황을 공개했다. 최근 방송한 SBS '미우새'에서는 윤다훈이 오랜만에 출연해 오랜 인연 이동건과 만남을 가졌다. 윤다훈은 "7년째 기러기 아빠, 할아버지로 지내고 있다. 큰

"카페는 아무나 하나" 이동건, 제주도 '사업 도전' 2억 대출 충격

"카페는 아무나 하나" 이동건, 제주도 '사업 도전' 2억 대출 충격

사진=나남뉴스 배우 이동건이 드라마 업계 불황을 언급하며 제주도 카페 창업 의지를 드러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오는 19일 방송하는 SBS '미운 우리 새끼'에서는 카페 창업에 나선 이동건의 도전기가 공개된다. 이날 이동건은 진지하게 카페 창업에 대한 열정을

"둘이었지만 혼자였다" 고현정, 재벌家 정용진과 '신혼생활' 최초 고백

"둘이었지만 혼자였다" 고현정, 재벌家 정용진과 '신혼생활' 최초 고백

사진=나남뉴스 배우 고현정이 신세계 회장 정용진과의 신혼 생활을 최초로 고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7일 고현정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고현정'에 일본 도쿄를 방문한 브이로그를 올리며 신혼 생활을 회상했다. 영상 속 고현정은 여러 행사장을 오가며 바쁘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