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족 운전기사 나이마엔자는 2019년 7월 31일 오후 6시 30분경에 청해성 서녕시 기련로에 위치한 한 택배회사 영업소에서 화물을 한차 가득 실었다. 그는 이 화물을 800킬로메터 떨어진 옥수에 운반해야 했다.
나이마엔자는 2017년에 통차된 공화로부터-옥수에 이르는 고속도로를 리용했다.
나이마엔자에 따르면 옥수까지 도착하려면 13시간에서 14시간 걸린다. 그리고 과거에는 일부 구간이 흙길이였지만 지금은 많이 나아졌다고한다.
공화-옥수 고급 고속도로는 옥수로 향하는 “생명선”으로서 전 구간이 평균 해발 4100메터 이상이며 착공 해서 통차에 이르기까지의 634.8킬로메터 도로를 닦는 데 7년이란 시간이 걸렸다.
공화-옥수 도로건설지휘부 공사부 전임 부장인 한생호의 소개에 의하면 고해발 지역에 고속도로를 건설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어렵기 그지없었다. 해발이 높고 추운데다가 공기가 희박했다. 도로건설 공사도 전면 시작되여 세개 주와 5개현을 모두 아울렀다. 무려 127개 건설단위의 10만에 달하는 로동자들이 공사장에서 일했다.
제18차 당 대표대회이후 습근평총서기는 교통운수 사업에 대해 수차 중요 론술을 발표하고 교통운수 발전 이라는 이 선행사업에 새로운 력사적인 의미를 부여했다.
2018년말까지 중국 도로 총거리는 485만 킬로메터, 그중 고속도로 길이는 14만 킬로메터를 넘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약세에서 강해지기까지 중국 고속도로 건설자들은 30여년의 시간을 들여 령에서 세계 제1의 력사적인 도약을 이루었다. 도로는 모세혈관과도 같이 99.98%의 촌과 마을을 중국의 도로망에 련결시켰다.
교통운수부 도로과학연구원 발전연구센터의 우명원 주임은 2006년 세계은행도 중국 도로교통 기반시설 발전 속도와 관련해 평가를 했다면서 아직 그 어느 나라도 중국처럼 단기내에 대규모로 자국의 도로자산 기수를 제고한 사례는 없다고 강조했다.
10년뒤인 2016년 세계은행 전문가들이 내놓은 더 높은 수준의 평가를 보면 현대화의 고표준 국가도로망 구축과 지역경제 일체화 발전, 사회단결 추진 면에서 중국은 세계의 선두에 서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명원 주임은, 시찰시 대중들이 했던 말과 같이 길을 포장하고 비석을 세움으로써 마음이 련결되고 부가 막힘없이 통하게 되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