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페이·알리페이,中 결제 수단 80% 점유
(흑룡강신문=하얼빈) 중국 정보기술(IT) 거인 텐센트의 위챗(微信) 계정 수가 11억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위챗은 '2019년 보고서'에서 작년 월평균 활동 계정이 11억5천만개로 전년보다 6% 증가했다고 밝혔다.
QR코드를 이용한 위챗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위챗페이의 월간 활성 계정은 8억명 이상이었다.
보도는 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알리페이(支付宝)는 최근 작년 보고서에서 사용자 숫자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위챗페이와 알리페이가 중국에서 전체 결제 수단의 80%를 점유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위챗페이는 또 작년 개인사업자 5천만명이 사용했으며 소매 거래 횟수의 62%를 차지했다.
중국 식당에서 QR코드를 이용한 주문이 유행하는 가운데 53%의 식당 손님들은 위챗페이로 밥값을 냈다.
보도는 위챗은 점점 더 많은 사람이 택시를 부르거나 관광명소의 입장표를 구입하고 호텔을 예약할 때 사용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