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여름휴가 성수기 놓칠라'…세계 각국 코로나 '백신 려권' 검토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3.08일 15:27
  그리스·스페인·이탈리아 등 EU 압박…중국·동남아도 가세

  "임신부·로인·접종 후순위자 등 차별" 우려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려권'을 도입하자는 여론이 점차 증가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가 장기화하면서 경제가 악화하고, 변이까지 발생해 조속히 '집단 면역'에 도달하는 수준까지 백신을 접종하지 않을 경우 현 사태가 고착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특히 경제에서 관광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일부 국가들은 여름 휴가 성수기를 맞아 더욱 서두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그리스와 스페인은 유럽련합(EU)에 디지털 백신 려권을 도입해 출입국 제한을 낮출 수 있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미 일부 국가들은 제도 도입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영국에서는 백신 접종증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최근 체육관과 음식점 등을 출입하기 위한 디지털 백신 접종증을 발급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은 또 그리스와 사이프러스 등 EU 국가와 사전에 협의해 격리를 면제하는 '트래블 버블'을 시험적으로 실시키로 합의했다.

  사이프러스는 오는 5월부터 백신을 접종한 영국민은 자유롭게 입국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U 집행위원회는 회원국 내부는 물론 더 나아가 EU 외부 국가까지 백신 려권을 도입해 왕래를 자유롭게 하는 방안을 이번 달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WP가 전했다.



코로나 음성 QR 코드 보이는 스페인 여행객

  중국의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도 7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다른 나라들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상호 인증을 논의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태국도 백신 접종 증명서를 갖고 입국하는 방문자들에게 2주 격리를 면제해주고 일부 제한 조치를 완화해주면서 자국민도 상대 국가에서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백신 려권의 예외로는 코로나19로부터 갓 회복했거나 검진 결과 음성이 나온 경우가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백신 려권을 어떤 형태로 발급할지는 불확실하다. 이스라엘처럼 조작이 어려운 QR 코드 방식도 검토 대상이다.

  백신 접종 비률도 제각각인 EU에서 공통분모를 찾아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제바스티안 쿠르츠 오스트리아 총리는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완전히 자유롭게 다닐 수 있어야 한다"며 그리스와 스페인 등과 로선을 같이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 방문한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그리스의 경우 관광업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률이 20%에 달하지만, 지난해에는 10%가 떨어졌다.

  이에 따라 그리스는 EU 차원에서 해법을 마련하지 못하면 개별 국가들과 협의해 국경을 개방할 계획이다.

  그러나 프랑스와 독일과 같은 국가에서는 이를 도입할 경우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시민을 차별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백신 려권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면서도 백신 접종률이 낮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접종한 려행객을 우대하는 것은 당장 추진할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프랑스 역시 백신을 맞겠다는 비률이 절반에 그쳐 독일과 유사한 립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소수 인종이나 임신부, 또는 백신 접종 후순위인 젊은층, 디지털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로인층이 불이익을 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EU 집행위는 여름까지 성인 70%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희망하지만, 그렇다 해도 여전히 1억명이 접종을 못 하는 셈이다.

  게다가 백신을 접종하고 증상이 없더라도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는 학계의 지적도 있다.

  이 밖에도 EU가 승인하지 않은 러시아나 중국의 백신을 접종했을 경우에 백신 려권을 발급할지, 변이가 퍼져 백신 효과가 떨어질 때는 어떻게 할지도 풀어야 할 과제다.

  또 디지털 백신 려권을 제작하면 려행객의 동선을 파악해 사생활이 침해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려권 력사를 연구한 영국 노팅엄대 중국 캠퍼스의 에밀리안 카발스키 교수는 "려행객에게 건강 증명서를 요구하는 것은 현대에 성립된 개념"이라며 "코로나19 사태로 해외려행의 관행이 많이 바뀔 것"이라고 내다봤다.



공공장소 출입전 QR 코드 인증하는 중국인

  /련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