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왕청현, 목이 강현 우세 내세워 향촌 진흥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6.11일 13:57
◈ 촌민 목이재배회사에 출근해 한달에 4`5천원, 스스로 목이재배 년 순수입 5`6만원

“동북에서 품질이 좋은 목이중 왕청에서 생산하는 목이가 절반을 차지한다.” 이는 연변조선족자치주 왕청현에서 전해지고 있는 말이다.

왕청현은 장백산 동쪽 기슭에 위치해 있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년평균 기온은 3.9℃이고 년평균 강우량은 580al리메터이며 삼림피복률은 87.5%에 달하고 전년 공기 량호 날자가 330일을 넘는다. 따뜻하고 촉촉한 날씨와 량호한 수질과 독특한 자연환경은 ‘왕청목이’라는 우수한 품질을 육성해냈다.

근년래 왕청에서는 자원의 천품에 발을 붙이고 목이 등 농산물, 특산물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을 강현의 근본으로 하고 목이를 크게 발전시켜 향촌을 진흥시키고 현역경제 발전을 위해 강한 동력을 불어넣고 있다.



목이는 왕청현의 기둥산업이다. /신화사

목이는 왕청 향촌 진흥의 희망산업

왕청현 천교령진에 있는 왕청도원소목이실업유한회사의 목이균주머니생산작업장에서 로동자들이 생산을 다그치고 있다. 주머니를 만들고 살균, 접종, 포장, 운반하며 기계소리와 함께 치부의 희망을 담은 목이를 국내 시장에로 운송하고 있다.

도원소목이회사 상무 부총경리 손삼은 “2022년 회사의 목이 영업수입은 1.2억원으로서 도합 3,000만주머니를 생산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는 관광객접대중심을 건설하는 중이며 농업 관광과 채집체험을 결합시켜 농촌 농가락과 민박 발전을 견인하려 한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목이균주머니/신화사

왕청현특산물산업발전봉사중심 주임 당대도는 왕청현에서는 표준화체계 건설을 힘껏 추진하고 있는데 전 현적으로 이미 동록된 목이 제품 상표가 27개나 된다고 소개했다.

현재 왕청현에서는 버섯농들이 분산적으로 배치하고 대충 관리하던 과거의 재배방식을 개변시켜 기지화, 규모화 재배를 추진하고 정밀화, 세밀화 관리를 하고 있는데 왕청목이산업을 표준화, 규모화, 브랜드화를 초보적으로 이루었다.

2022년 왕청현 목이 총 생산량은 2.25만톤에 이르며 재배 총량은 4.5억주머니 이상이며 목이산업은 이미 왕청현에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치부산업, 향촌을 진흥시키는 희망산업으로 되였다.

목이로 농민 돈주머니 불룩

목이는 한쪽으로는 시장과 관련있고 다른 한쪽은 민생과도 관련있다. 왕청백익생물과학기술유한회사의 균주머니생산기지에 들어서니 생산라인이 질서있게 운행되고 있었다.

 “회사는 현지 촌민을 위주로 고용하는데 이들이 집앞에서 돈을 벌고 있다.” 백익회사 총경리 왕국광은 이렇게 말하며 ‘촌민들은 현지에서 일할 수 있을뿐더러 회사에서 싼값에 균주머니를 구입한 후 스스로 재배할 수도 있다.”며 목이를 판 후 회사에 돈을 줘도 된다고 했다.



촌민이 목이를 말리우고 있다./신화사

“과거 농한기에 촌민들은 할 일이 없었다. 지금은 집앞에 목이재배기지가 있다보니 옹근 1년 일감이 있다. 로인들과 아이들을 돌보면서 한달에 4`5천원은 번다.” 천교령진 천평촌 촌민 리향위는 목이 뭉치를 들고 웃으며 말한다.

회사에 출근하는외에도 리향위는 목이재배로 액외의 수입을 늘이고 있는데 1년 순수입이 5` 6만원은 잘된다고 했다.

리향위처럼 왕청의 많은 촌민들은 목이산업으로 가까운 곳에서 취직할 수 있다.

“목이는 왕청현의 기둥산업으로서 재배 력사가 오래되였을뿐더러 군중기초도 좋고 목이산업에 종사하는 인구도 많은데 전 현 로동능력이 있는 농업인구의 3분의 2를 차지한다. 전민 참여, 전민 수입증대를 이룰 수 있다. 생산, 채집 성수기가 되면 흑룡강성의 여러 지역과 길림성내의 근 만명 인원들이 우리 현에 와 돈을 벌어가고 있다.” 왕청현특산물산업발전봉사중심 주임당대도는 이렇게 말하며 “우리는 목이산업을 향촌 진흥을 추진하는 주도 산업으로 해 촌민들이 치부의 길로 나아가도록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목이 천가만호에

목이는 왕청현의 명함장으로 되였다. 왕청현에 가면 밭머리나 농가 앞뒤나 줄줄이 늘어선 목이하우스를 흔히 볼 수 있다.



 

목이하우스/ 신화사

근년래 점점 더 많은 촌민들이 인터넷 판매, 라이브방송 등 방식으로 왕청현의 목이를 깊은 산속으로부터 천가만호에 송달하고 있다.

왕청현 동광진 만하촌 촌민 강풍해는 “우리 촌은 산간지역에 있어서 목이를 팔려면 어려움이 있었다. 지금 전자상거래, 라이브방송이 있어서 판매에 별 문제가 없다.”며 하루밤에 제일 많아서 수천원을 팔 때도 있었다고 말했다.

도원소목이회사 상무 부총경리 손삼의 소개에 따르면 회사는 여러 전자상거래 플래트홈과 합작관계를 맺었으며 왕청목이는 일부 유명 라이브방송에 련이어 등장했으며 잇달아 회사에서도 전자상거래부서를 내왔다.

“왕청목이가 잘 팔리는 것은 주로 품질이 좋고 맛이 좋고 영양가가 높은 데 있다.”고 당대도는 말했다.

현재 왕청은 ‘국가급 전자상거래농촌진출시범현’으로 비준받았으며 전 현적으로 100개 농촌전자상거래기지가 있으며 온·오프라인 판매를 이루었고 목이교역물류 및 정보 류량의 유기적인 결합을 이루었다. 한편 왕청현에서는 토보 등 전자상거래 플래트홈을 통해 특색관을 개설, 왕훙인기 제품을 내오고 인터넷가게, 라이브방송 등으로 브랜드화,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

왕청현농업농촌국 부국장 고빈은 “왕청현은 계속 우선 산업(首位产业)을 강화하고 경영주체를 크게 발전시키며 제품 브랜드를 빛내 특색산업을 효익성, 승격형으로 전환시킴으로써 향촌 진흥을 추진하기 위한 산업발전 토대를 단단히 다지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신화사 편역: 홍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