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할빈공항은 연 2080만 5000명의 려객을 수송하여 2019년의 2078만명의 기록을 돌파하고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계속 동북 제1위를 유지함으로써 흑룡강의 경제발전에 동력을 주입했다.
현재 할빈공항은 173개의 국내와 국제 항로, 95개의 통항 도시를 개통하여 광범한 려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하며 즐거운 출행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려객이 탑승 수속을 하고 있다.
항공려객운송이 회복되고 국내 려객류동량이 지난해의 두배로 증가
2023년부터 할빈공항은 업계 회복의 기회를 틀어쥐고 시장변화에 동태적으로 관심을 돌려 항로망을 끊임없이 보완하였으며 려객의 출행수요를 강하게 방출하였다. 7, 8월에 할빈공항의 려객물동량은 련속 두달동안 연인수로 200만명을 돌파했으며 한달간 려객물동량은 련속 최고치를 기록했다.
광범한 려객들의 출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할빈공항은 항공회사와 협력하여 여러 갈래의 국내선을 회복, 증편, 밀집화하고 항로망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였으며 북경-천진-하북, 장강삼각주, 광동-홍콩-마카오 경제권, 성유지구(성도와 중경지대) 중점도시의 항공편 밀도를 높였다. 하여 할빈-북경, 할빈-상해 항공편은 매일 20편을을 초과하고 광주, 심수, 성도까지는 매일 10편을 초과한다. 핵심간선 항공망을 튼튼히 다지고 '할빈쾌속선' 할빈-경제권, 대흥, 해남, 청도 등 4개 쾌속선서비스절차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여 려객들에게 빈틈없는 전과정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특히 려행성수기에는 운행편 증가, 기종 교환 등 방식을 통해 수송력 배치를 유연하게 조정하고 남방항공, 사천항공, 중국국제항공, 동방항공, 해남항공 등 항공사와 조률하여 할빈-북경, 상해, 광주, 삼아, 성두, 심수, 해구 등 인기 항로에서 광폭동체 항공기로 교체하였다. 아울러 '간지통, 전망통'(干支通,全网联) 서비스 모델을 혁신하고 각 항공회사와 협력하여 성내 지선이 할빈공항을 거쳐 북경, 상해, 광주, 심수, 장사, 하문 등 곳으로 돌아가는 왕복편 항로를 최적화하여 려객들이 할빈공항을 경유하여 전국 각지에 도착할 수 있게 하였다.
할빈공항은 다양한 형식의 온 · 오프라인 마케팅 행사를 가졌다. 항공기업, 문화관광기업과 협력하여 여러 지역에서 '할빈 경유 비행' 항로 항공편 설명회 및 항공관광장터를 개최하고 항공려행 플랫폼과 협력하여 여러 가지 혜민항공관광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항공관광혁신과 융합을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항공관광의 크로스오버 협력이 다원화로 발전하도록 촉진하여 광범한 려객의 출행 수요를 더욱 잘 만족시키고 려객의 출행의 질을 제고하였다. 2023년 12월 31일까지 할빈공항의 국내 려객흐름량은 루계 2053만 2000명으로 2022년 동기에 비해 두배로 증가하였다.
항로 네트워크 배치를 완비하여 려객과 화물 수송을 원활하게 하다
할빈공항은 러시아에 린접해있는 지연우세를 빌어 러시아국제항공시장의 잠재력을 깊이 발굴하고 중점항로를 배치하여 러시아 하바롭스크, 야쿠츠크, 유즈노사하린스크, 크라스노야르스크, 일본 오사카, 한국 제주, 윁남 나짱 등 7개 려객취항지를 새로 증가하거나 회복하였다. 할빈에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이르쿠츠크, 한국 서울, 일본 도쿄 등 도시로 가는 항공편의 국제려객취항지는 년초 4편에서 11편으로 증가되고 운항량이 년초 주 7편에서 주 49편으로 7배 이상 증가했다. 2023년 할빈공항의 국제 려객류동량은 27만 3000명으로 지난해의 7배가 넘는다.
뿐만아니라 할빈공항은 동북아시아 중심위치에 위치한 지연우세를 리용하여 국제화물운송시장을 개발하는 강도를 높이고 성위 성정부, 성교통운수청의 전폭적인 지지하에 할빈-밴쿠버, 할빈-로스앤젤레스 국제화물운송 전세기 항로를 개통하였다. 할빈-모스크바 국제화물전세기 항로는 6월초 개항할 때의 매주 3회에서 현재 매주 6회로 증가하였다. 이와 동시에 할빈공항은 서비스절차를 최적화하고 항공회사, 대리인, 세관 등 단위와 적극 밀접히 협력하여 록색통로를 개척하고 셀프 화물배송운송역 모델을 실시하여 '도착 즉시 검사', '검사 즉시 방출'하는 쾌속 통관편리화 조치를 제공하고 충족한 인력, 물력을 배치하여 화물접수와 운송, 검사통관, 조판선적 등에 전력을 다해 화물의 통관능력을 높였다. 2023년, 할빈공항의 국제화물우송량은 9000톤을 돌파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고효률적인 량질의 서비스로 다방면의 찬사를 받다
려객들의 출행체험을 제고하기 위해 할빈공항은 안전서비스, 운행보장사업을 통일적으로 잘 틀어쥐고 협동운행 관리효능을 제고하고 항공편의 취소와 지연을 줄이며 1증(코드)통행을 보급하는 등 조치를 통해 항공편의 정상성과 정박률을 높였다. 2023년 할빈공항의 통과정상률은 93.24%였고 전국적으로 려객물동량이 2000만명이상인 공항에서 제1위를 차지하였다.
할빈공항은 '진정봉사'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근심없는 룡강행' 서비스 브랜드를 적극 구축했다. 서비스 브랜드는 정품 고속선, 걱정 없는 환승, 첫 탑승 서비스, 안전 검사 서비스 등 려객출행의 중점 단계와 모든 흐름을 포함한다.
첫 탑승객, 무인동행 등 특수려객서비스센터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특수려객체크인 카운터와 보안검색 통로를 개설하여 려객들의 질문에 적시에 대답하며 원스톱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지연 도착 려객 체크인 카운터와 보안 검사 통로를 설치하여 지연 도착 및 급환 려객에 대한 서비스 보장 능력을 향상시켰다. '편안한 첫 탑승서비스, 따뜻한 무동반서비스, 따뜻한 특수려객서비스, 편안한 수하물 배송 서비스' 시리즈를 통해 많은 려행객들에게 더욱 인간적이고 따뜻한 려행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024년, 할빈공항은 '일대일로' 발전기회를 단단히 틀어쥐고 '3대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항공려객화물업무 규모를 계속 확대하며 항로네트워크체계를 건전화하고 운영관리를 최적화하며 보장효률과 서비스품질을 제고하고 지방경제의 고품질발전을 조력하게 된다.
출처: 흑룡강일보
편역: 리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