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인터넷
  • 작게
  • 원본
  • 크게

'윈도우8' 써보니…PC에선 '어색해~'

[기타] | 발행시간: 2012.03.02일 15:12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월27일부터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2'가 현지시각으로 3월1일 막을 내렸다. MWC 2012 끝을 화려하게 장식한 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차세대 운영체제 '윈도우8'이었다. MS는 MWC 2012 폐막 하루 전인 2월29일,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를 공개했다. 이 날 하루동안 전세계에서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를 내려받은 횟수만도 100만건에 이른다.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는 지난해 9월 공개된 개발자 프리뷰와 비교해 겉모습은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사용자경험(UX) 측면에서는 눈에 띄는 변화가 많았다.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이렇다. "태블릿 PC에 딱이다."

윈도우8 개발자 프리뷰는 뭐가 달라졌을까.?우선 '시작' 버튼이 사라졌다는 점이 눈에 띈다. 시작 버튼은 '윈도우95' 시절부터 화면 왼쪽 아래 박혀 있던 윈도우의 상징이나 다름없었다. 시작 버튼은 각종 응용프로그램(앱)을 실행하거나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시작 버튼을 없앤 것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크게 달라졌다는 것을 뜻한다.

시작 버튼이 없는 윈도우8에선 앱을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시작 버튼 역할을 대신하는 건 윈도우8의 기본 사용자조작환경(UI)인 '메트로UI'다. 메트로UI는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윈도우폰에서 등장한 UI다. 큼지막한 사각형 타일을 배치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윈도우8에서 메트로UI는 시작 버튼을 확장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시작 버튼을 버리고 윈도우8이 얻는 것은 무엇일까. 사용자들로 하여금 메트로UI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개발자 프리뷰까지는 시작 버튼이 있었다. 그래서 전통적인 윈도우 화면 모드에서 시작 버튼으로 앱을 실행하고 윈도우를 관리할 수 있었다. 메트로UI 모드로 전환할 결정적인 이유가 없었던 셈이다. 하지만 시작 버튼이 없으니 앱을 실행하기 위해선 무조건 메트로UI 화면을 이용해야 한다.

MS의 이 같은 결정이 앞으로 윈도우 사용자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 지 의문이다. 메트로UI의 화면 구성이 어색한 것은 익숙해질 수 있는 문제지만, PC에서 메트로UI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8은 PC 환경보다는 태블릿 PC 환경에 알맞게 디자인됐다.

메트로UI에서 윈도우를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윈도우8이 얼마나 태블릿 PC를 편애하는지 알 수 있다. '핀치 줌' 기능이 눈에 띈다. 윈도우8 메트로UI 화면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손가락을 오므리거나 펴 화면을 축소하고 확대하는 것처럼 줌인아웃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메트로UI 화면을 줌아웃해 화면에 미처 다 표시하지 못한 전체 앱을 한꺼번에 보여줄 뿐이다.

PC 사용자라면 윈도우8 화면 오른쪽 구석에 있는 줌인아웃 버튼을 마우스로 눌러야 한다. 혹은 키보드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돌려도 줌인아웃이 가능하다. 화면을 터치할 수 없는 PC 환경을 고려해 이 같은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도 다르다. '인터넷익스플로러(IE) 10'의 화면 이동 기능도 PC 환경에선 이용할 수 없다. IE10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쓸어넘기며 화면 사이를 오갈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태블릿 PC에선 편리한 기능이지만, 터치 조작을 지원하지 않는 PC 환경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탭 화면에서 웹사이트를 클릭해야 한다.

시작 버튼이 없으니 메트로UI를 이용할 수밖에 없게 됐다. PC 환경에서는 불편할 수도 있는 메트로UI를 강조할 필요가 있었을까.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PC용 윈도우8은 시작 버튼을 놔두고, 태블릿 PC용 윈도우8에서만 시작 버튼을 없애는 방법도 좋은 대안이다. 태블릿 PC에선 메트로UI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훨씬 편한 조작 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MS의 이 같은 결정이 앞으로 PC 환경에서 윈도우8을 쓰는 사용자에 어떤 반응을 얻게 될지 궁금하다.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 버전 직접 살펴보기

△ '윈도우8' 부터는 시작 버튼을 볼 수 없다.

△ 메트로UI 모드에서 줌인아웃 기능을 이용해 전체 앱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화면분할 모드도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 버전에서 추가된 기능이다. 오른쪽 화면엔 e메일 클라이언트를, 왼쪽 화면엔 데스크톱 모드를 띄워논 화면이다. 화면 크기는 가운데 분리 바를 이용해 조절할 수 있으며, 왼쪽과 오른쪽 화면을 바꿀 수 있다.

△ 마우스를 화면 왼쪽으로 가져가면 지금까지 실행한 앱 목록을 볼 수 있다.?앱을 눌러 바로 이동하거나 종료할 수 있다. 터치 환경에서는 앱을 누르고 화면 밑으로 끌어내리면 앱이 종료된다. PC에서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된다.

△ 리본메뉴도 숨겼다. 마우스로 메뉴를 클릭해야만 리본메뉴를 볼 수 있다. 탐색기 화면을 더 넓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뀐 점이다.

△ 컨슈머 프리뷰부터 실질적인 윈도우 스토어 이용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앱이 무료로 등록돼 있으며, 유료 앱이라 하더라도 일정 기간 무료로 채험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윈도우8 컨슈머 프리뷰가 일본어와 중국어를 지원한다는 점 때문인지, 벌써 일본과 중국에서 윈도우8용 앱을 만들어 등록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스카이 드라이브'와 연동이 편리해졌다.?메트로UI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오원석 기자 sideway@bloter.net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3%
10대 0%
20대 8%
30대 58%
40대 1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7%
10대 0%
20대 0%
30대 8%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문지인, 김기리 커플(나남뉴스) 이번주 결혼을 앞두고 있는 개그맨 김기리(38)와 배우 문지인(37) 커플이 예능에 동반 출연한다. 김기리, 문지인 커플은 최근 SBS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 시즌2-너는 내 운명’에 합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너는 내 운명’은 다양한 분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사실은 유부남, 자녀도 2명" 손태진, '불타는 트롯맨' 의혹에 솔직 고백

"사실은 유부남, 자녀도 2명" 손태진, '불타는 트롯맨' 의혹에 솔직 고백

사진=나남뉴스 '불타는 트롯맨' 우승자 손태진이 소문으로 떠돌던 유부남 의혹에 솔직한 답변을 내놓았다. 오는 17일 방송하는 MBN '전현무계획'에서는 전라도 로컬 맛집 검증에 나선 전현무, 곽튜브, 손태진이 등장한다. 손맛으로 유명한 전라도 제철 맛집은 광주, 나

"시부모님 백화점 오너" 김정은, '♥연봉 10억 남편' 직업 공개 깜짝

"시부모님 백화점 오너" 김정은, '♥연봉 10억 남편' 직업 공개 깜짝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정은이 연봉 10억원을 받는 자산가 남편의 직업을 밝혀 이목을 끌었다. 지난 15일 이경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르크크 이경규'에는 배우 김정은이 게스트로 출연해 토크 시간을 가졌다. 평소 홍콩에 머무른다고 알려진 김정은에게 이경규는 "

"돈 필요 없어요" 김호중 팬카페, 뺑소니 논란 속 기부했다 '퇴짜 당해'

"돈 필요 없어요" 김호중 팬카페, 뺑소니 논란 속 기부했다 '퇴짜 당해'

사진=나남뉴스 가수 김호중이 뺑소니, 운전자 바꿔치기, 음주운전 의혹 등 각종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팬클럽의 기부금이 전액 반환된 사실이 알려졌다. 이날 16일 김호중의 팬클럽 '아리스'는 학대 피해를 당한 아동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비영리단체 희망조약돌에 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