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한국 현대차의 중국 합작법인인 베이징현대차가 폭발위험성이 높은 철제 연료탱크를 대량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중국 현지매체에 의해 제기됐다.
중국 디이차이징일보(第一財經日報)는 지난 11일 중국시장에서 최근 베이징 현대차처럼 판매율 상위권 회사가 철제 연료탱크를 채택하는 것은 매우 드믄 사례라며 중국시장 15위권내 자동차 업체들 대부분이 플라스틱 연료탱크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 4S점(판매·부품교체·정비·소비자센터를 통합한 종합대리점) 관계자는 투싼ix35 등 차종에서 대부분 철제 연료탱크가 사용되고 있다며 이는 차량제작 비용을 낮추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연료탱크는 부식과 폭발방지 측면에서 철제 보다 우수한 플라스틱제가 많이 쓰이는 추세라고 밝혔다. 연료탱크로의 교체가 앞으로의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들 관계자들은 금속 연료탱크는 플라스틱보다 열전도성이 높아, 사고 발생시 폭발 등 2차 사고를 유발할 위험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1970년대 부터 유럽과 일본 자동차 회사들은 연료탱크를 철제에서 플라스틱제로 교체하기 시작, 2000년 이후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국가에서는 플라스틱 연료탱크의 시장점유율이 90%를 넘어선 상황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자동차 부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플라스틱 연료탱크의 구매 비용은 900~1000위안으로 500위안(약 8만8000원)인 철제 연료 탱크보다 두배 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베이징현대차 홍보 관계자는 "철제와 플라스틱제 연료탱크 모두 각기 장단점이 있다"며 "어떤 재질의 연료탱크를 사용할지는 자동차 형태와 설계의 필요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해명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