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휴대폰/통신
  • 작게
  • 원본
  • 크게

‘스마트지하철’ 홍보땐 언제고… 안 터져 속 터져

[기타] | 발행시간: 2013.06.14일 03:16
[서울신문]

매일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회사원 홍준석(32)씨는 지하철을 탈 때마다 속이 터진다. 30분 남짓한 시간 동안 뉴스나 인터넷 검색을 위해 접속하는 지하철 와이파이의 속도가 ‘거북이’인 탓이다. 가끔 ‘카톡’ 하나 보내기도 힘든 수준이 되면 홍씨는 그냥 데이터 요금이 나가는 3G모드로 전환을 한다. 홍씨는 “최근에는 롱텀에볼루션(LTE) 사용자도 늘어 와이파이 부하가 줄었을 것 같은데 어쩔 땐 체감 속도가 제로”라며 “이 정도면 없는 게 속편한 거 아니냐”고 비꼬았다.

달리는 지하철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건 전 세계에서도 드문 예다. 그렇지만 그 사실만으로 위안을 얻기에 지하철 와이파이는 해도 너무하다는 불만이 여기저기서 나온다. 대체 지하철 와이파이는 왜 이렇게 느린 걸까. 홍씨 같은 불만을 줄일 방법은 없는 걸까.

13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를 제외한 SK텔레콤과 KT는 현재 전국 지하철 객차 내에 무료 와이파이 존을 구축해 놓고 있다. 양사가 데이터 통신을 위해 지하철 한편에 나란히 설치해둔 기기를 중계기(AP·Access Point)라고 하는데, SKT는 전국에 1만 9000여개, KT는 1만 3000여개가 설치돼 있다.

이 AP는 와이브로 신호를 와이파이로 변환해 주는 기계다. 와이브로는 이동 중에도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게 한 기술로 기존에 외장형 모뎀 등으로 활용돼 왔다. SKT와 KT와 달리 LGU+는 애초에 와이브로 관련 주파수 대역을 할당받지 못했다. 때문에 지금도 와이브로를 활용한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문제는 이 지하철 와이파이의 최대 속도다. SKT와 KT 양사에서 밝힌 최대속도는 공히 37.4Mbps. 3G통신의 최대 속도가 14.4~21Mbps인 것을 감안하면 느린 속도는 아니다. 하지만 함정은 이건 실험실에서나 가능한 이론적 최고 속도라는 점이다. 속도는 주변 전파 환경 등에 영향을 받는데 와이파이의 특성상 특히 접속 인원이 늘어나면 그만큼 속도가 느려진다. 반면 3G통신은 주변에 기지국이 많고 트래픽을 분산하는 기술이 도입돼 있어 어느 정도 인원이 늘어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

일단 SKT가 밝힌 지하철 와이파이의 최대 접속 가능 인원은 256명, KT는 80명이다. 출퇴근 시간 지하철 승객이 보통 200명이라고 하고, LTE 사용자를 뺀 뒤 통신사별로 나누면 크게 무리는 없는 수치다. 하지만 이것도 결국은 이론적 숫자라 의미가 없다. 업계 관계자들도 이 점은 솔직히 얘기한다. 한 업체 관계자는 “접속을 해서 안정적인 속도로 이용하는 게 중요하지 최대 수용 인원은 의미가 없다”며 “실질적으로 이용 가능 인원은 절반 밑으로 떨어진다”고 털어놨다.

와이파이 속도는 접속 인원이 10배가 된다고 딱 10분의1로 줄어드는 ‘산수’는 아니다. 접속을 하고 있더라도 데이터 트래픽을 덜 발생시키면 큰 무리가 없다. 그런데 반대로 그중 한두 명이 대량으로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짓’을 하면 다른 사람들은 멍하니 멈춘 화면을 바라봐야 하는 사태가 벌어진다.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동영상이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는 행위 등이다.

거북이 와이파이를 벗어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일단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편한 해결책은 AP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건 통신사 입장에서 반가운 방법이 아니다.

이유는 통신사들에게는 지금 급성장하는 LTE시장이 더욱 매력적인 수익원이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와이파이 대신 LTE에 투자를 해야 고객층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으니 매력을 못 느끼는 건 당연하다”고 솔직한 얘기를 전했다. 그러나 조만간 몇 달 내 역전이 된다 해도 아직까지 3G 사용자는 절반이 넘는다.

다른 방법 하나는 좋은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다. 무선 통신의 특성상 단말기는 중계기에 가까이 있을수록 더 강한 전파를 주고받을 수 있다. 한창 기가(Giga) 인터넷 등에 투자를 하고 있지만 당분간 이통사들은 AP를 확장할 생각은 없어 보인다. 그러니 느려터진 와이파이가 답답한 승객들에게는 인파를 비집고 중계기 밑으로 향하는 방법밖에 없겠다. 그렇다고 동영상을 다운받는 승객을 노려볼 수는 없으니까 말이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로 9명이 숨져 전국민이 충격을 받은 가운데 '하트시그널4'에 출연했던 변호사 이주미가 눈치 없는 발언으로 네티즌들의 뭇매를 맞았다. 이날 2일 이주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저녁에 들려온 비보에 밥 먹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밀산시 제2기 '문화컵' 민속장기 시합 개최

밀산시 제2기 '문화컵' 민속장기 시합 개최

최근 밀산시문체광전관광국에서 주최하고 밀산시조선족문화관과 밀산시조선족기패협회에서 공동 주관한 2024년 밀산시 대중건강 계렬활동 및 제2기 '문화컵' 민속장기시합이 밀산시조선족문화관 활동실에서 뜻깊게 개최되였다. 밀산시조선족직공활동실의 정채로운 문예

‘녀성의 삶, 녀성의 문학’ 그리고 ‘문필로 홍색이야기를 하다’

‘녀성의 삶, 녀성의 문학’ 그리고 ‘문필로 홍색이야기를 하다’

-연변녀성문인협회 연구토론회 및 7.1 문학창작활동 펼쳐 7월 1일, 연변작가협회에서 주최하고 연변녀성문인협회에서 주관한 ‘녀성의 삶, 녀성의 문학’ 연구토론회와 ‘문필로 홍색이야기를 하다’문학창작활동이 연길에서 펼쳐졌다. 20차 당대회 정신을 적극 관철하는 동

할빈의 약속 동계아시안게임의 꿈을 쫓다|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관 업그레이드 공사 절반이상 완성

할빈의 약속 동계아시안게임의 꿈을 쫓다|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관 업그레이드 공사 절반이상 완성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의 발걸음이 갈수록 가까워짐에 따라 할빈시에서는 각 경기장의 시공개조를 다그치고 있다. 성빙상훈련센터 스피드스케이팅관의 공사 진도는 이미 절반을 초과했으며 10월말전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공사 현장. 성빙상훈련센터 스피드스케이팅관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