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축구
  • 작게
  • 원본
  • 크게

[축구원로 긴급진단] 연변팀 더운밥 식은밥 가릴때 아니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4.08.08일 12:27

1

최근 몇년째 연변축구는 어렵고 힘든 단계에 처해있다.

한동안 괜찮게 나가던 연변축구가 아마도 2011년초 구단의 박성, 김경도, 한청송 등 쟁쟁한 주전선수들이 북경국안, 중경력범 등 기타 구단으로 이적해가며 3선의 관건위치마다 공백이 생기면서 구단실력에 《위험신호》가 오기 시작한것 같다.

당시 이 공백을 메꿀려면 수준급의 외적용병, 적어도 국내 1류급의 수비수 1명과 공방조직자 1명은 영입했어야 했지만 연변구단은 그럴만한 경제적 실력이 없었다. 결과 2010년 시즌 갑급 3위까지 올라갔던 연변팀 성적이 그 이듬해인 2011년에는 11위로 추락했다.

그뒤 연변구단에서는 그제날 한국적 최은택감독의 성공사례를 《귀감》으로 삼아 새로운 변화를 시도, 역시 한국적 조긍연감독을 사령탑으로 청했다. 헌데 그것에 실패했다.

필자가 느끼건대 최은택과 조긍연 이 두 한국적 감독을 비해볼 때 수준과 리더십을 떠나 다른 요소가 많았던걸로 알고있다. 우선 두 감독을 보면 연변팀을 맡을 때의 시간과 기타 여건이 서로 달랐다. 최은택감독은 1996년 말에 팀을 맡아 동계전지훈련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구상에 따라 팀개조에 달라붙었으나 조긍연감독은 2012년 시즌 중도에 사령탑을 잡아 근본상 팀을 개조할 겨를이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였다. 그리고 최은택감독은 운도 좋았다고 할수 있었다. 1997년 첫 5라운드는 단 1점을 기록하는 부진을 겪었으나 제6라운드부터 졸라, 블라이마, 카리싸 등 아프리카 용병들을 합류시키면서 일약 대반전에 성공할수 있었다. 하지만 조긍연의 경우는 달랐다. 2012년 여름에 팀을 맡다보니 기본상 원래의 멤버들을 주축으로 고전해야 했고 이듬해에는 한국으로부터 리재민, 김기수와 고기구 등 《정예멤버》들을 데리고 와 《수혈》했으나 본토주전들인 고만국, 강홍권, 한광화, 배육문, 최영철 등 멤버들이 조긍연감독한테 강한 《거부감》을 표하며 팀을 떠나버려 구단원기가 많이 빠져있는 상태였다.

이는 비록 조긍연감독의 실패인것 같지만 기실은 연변축구기획층의 실패이며 전반 연변축구의 실패가 아닐수 없다.

2
연변구단을 놓고볼 때 2007년 말의 고훈감독 《하차》이후 감독교체가 너무 빈번했다. 선후로 조영원, 황용, 현춘호, 김광주, 조긍연, 정상룡, 리광호가 감독석을 차지했었다. 그리고 그중 김광주, 조긍연은 두번 지휘봉을 잡았었고 리광호 역시 현재 두번째로 지휘봉을 잡고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2008년부터 2014년까지 7년간 연인수로 8명이 연변팀 감독석의 벽을 두드려보고 지나간 셈이 된다.

그 무슨 《실험구단》도 아니고 아주 《망태기》였다는 느낌이다. 이는 2007년 말의 이른바 《감독경쟁선거》 씨나리오가 대패작이라는것을 여실히 말해준다. 그래도 고훈감독이 사령탑을 잡고있던 2005년부터 2007년의 3년이 상대적으로 팀성적과 팀민심이 안정적이였으니 하는 말이다. 하다면 당시 2007년 말 《감독경쟁선거》를 기획한 주인공은 지금이라도 한번 가슴에 손을 얹어높고 반성해봐야 할것이 아닐가?

3
력사적으로 보면 연변축구선수들은 풍격이 있었다. 기술적으로는 좀 뒤질지 모르나 강했다. 정신적으로 강했고 작았지만 《차돌》처럼 딴딴했다. 지난 세기 50~60년대 리광수, 지청룡, 문정오와 최철봉, 정종섭 등이 그랬는가 하면 갑A시절만도 고종훈, 박문호, 황동춘 그리고 키가 작은 김영수나 김청까지도 《몸싸움》에서 크게 밀리지 않았다. 특히 고종훈이 공을 잡았다 하면 그의 몸에는 상대방 선수가 거의 붙을수가 없었다. 실로 강한 《버팀목》이였다.

헌데 요즘 선수들을 보면 정신적으로도 그렇고 신체적으로 봐도 어딘가 이 방면에 차질이 있는것 같다. 상대와 충돌해도 밀리거나 넘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강한 힘으로 밀어붙이는 돌파도 이전보다 많이 못한 느낌이다. 그리고 강팀을 만나면 이전의 선수들은 일종 오기같은 정신력으로 《한번 부딪쳐본다》는 배짱이였으나 지금의 선수들은 어딘가 주눅이 드는 양상인것 같다.

관건위치에서의 선수후보력도 많이 부족한 상황인것 같다. 얼마전 제15라운드 대 호남상도전에서 보면 레드카드를 받은 최민선수 대신 출전한 한광화선수는 어딘가 크게 한물이 간 모습이였다.

이는 리광호감독이 몰라서가 아니라 하도 중앙수비 적임자가 없으니 한광화를 선택한것이 분명했다. 그제날에는 관건위치에서의 선수가 충족했다고 할수 있었다. 관건위치에서의 1호 선수가 불참하게 되면 2호 선수, 3호 선수가 있었고 실력차이가 별로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당시의 기둥선수들인 동경춘, 지운봉, 정종섭, 정지승, 류진석, 홍종우 등 선수들을 보면 선수위치에 별반 제한을 받지 않고 중원과 공격선의 어느 위치나 기본상 다 맡을수 있었던것이 특징이였다.

현재의 연변팀의 포메이션을 보면 선수진 30여명중 키퍼 3명, 수비 12명, 미드필더 9명이고 스트라이커가 8명으로 골고루 포진돼있는건 맞으나 관건위치에서의 주력멤버가 경고루적이나 상병으로 출전하지 못할 경우 대체출전할 선수가 결핍한 상태로서 이는 스트라이커선과 수비선이 가장 돌출할것으로 알고있다. 그

러니 관건위치에서의 주력멤버가 빠지면 우왕좌왕하고 또 그 위치에 병력을 집중하다보면 다른 위치에 구멍이 뚫리는 페단이 자주 생기기마련이였다. 한편 현재로서는 이런 상황을 단시일내에 개변할수 없기에 선수와 선수 그리고 3선 사이의 협력과 배합이 특히 필요한 때라고 보아진다.

현대축구에서 보면 선수등록만 어느 위치란것이 밝혀질뿐 경기에서는 그것이 무의미해질 때가 많다. 특히 이번 브라질월드컵에서 보면 아르헨띠나의 유명한 스트라이커 메시도 수비에 참여할 때가 많았었다.

× × ×

필자의 경험으로 미루어보아 리그경기에서 한개 팀이 집중적으로 얻어맞게 되는데는 여러가지 요소가 있었다.

첫째, 감독이 자주 바뀌고 구단상하가 민심이 혼란하면서 흔들릴 때였고 둘째, 팀사기가 저조하고 성적이 부진일 때였으며 셋째, 올해처럼 시즌초반 원정경기가 많은것처럼 경기환경이 렬악한 경우 등이였으며 중국축구가 프로화로 진입한 후로는 경제적 요소도 많은 비률을 차지하는것 같다.

이렇게 보면 올시즌 연변팀의 현실이 곧바로 이와 비슷하다고 할수 있다.

매번 시즌 전야면 모든 구단들마다 각 팀들을 분석하면서 어느 팀한테서 점수를 많이 따겠는가를 면밀이 분석하는걸로 알고있다. 그렇다고 할 때 올들어 갑급의 모든 구단마다 연변팀한테서 3점벌이를 기획했을것이며 알게 모르게 연변팀은 각 팀마다 공동으로 때리는 《동네북》으로 되였을것이다.

현재 연변팀은 그 무슨 《더운 밥,식은 밥》 가릴 처지가 못된다. 게임마다 최선을 다하여 경기에 림해야 할것이며 1점벌이라도 포기하지 말것이다.

필자는 리광호감독을 포함한 감독진 및 전반 선수진영이 올해의 갑급보존사명을 꼭 완수하리라 믿어마지 않는다.

■ 박만복 (필자는 연변축구계의 원로이며 1965년 전국축구갑급련맹전 우승시기의 길림성팀 감독임)

편집/기자: [ 김룡 ] 원고래원: [ 길림신문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25%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25%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