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전염병 예방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9가지 법률문제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2.04일 16:00
1. 전염병 발생상황에 대해 늦게 보고하거나 기만하거나 실제보다 적게 보고할 경우에는 어떤 책임을 지게 되는가?

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을 예방, 통제하는 기간, 관련 사업일군들이 정부위생행정 부서를 대표하여 직권을 행사할 때 보고를 늦게 하거나 기만하거나 실제보다 적게 보고하는 등 엄중한 무책임한 행위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 전파와 류행을 초래할 경우에는 제409조의 규정에 따라 전염병 예방 실직죄로 선고하고 처벌한다.

2.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였으나 강제 격리를 거절할때 어떻게 처리하는가?

답: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고의적으로 전파하여 공공안전을 침해한 경우에는 제114조 , 제115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위험한 방법으로 공공안전을 침해한 죄로 선고하고 처벌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에 감염되고 검역, 강제격리 또는 치료를 거부하거나 치료과실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 전파를 초래, 그 상황이 엄중하여 공공안전을 침해할 경우에는 제115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과실로 인한 위험한 방법으로 공공안전을 침해한 죄로 선고하고 처벌한다.

3. 가짜 혹은 불량 마스크와 방호복을 제조, 판매하는 행위에 대해 어떻게 처리하는가?

답: 제145조의 규정에 따라 표준 미달인 의료기기를 생산, 판매한 죄로 선고하고 중하게 처벌한다.

4. 고가로 마스크를 판매하는 행위는 형법 위반인가?

답: 국가규정을 어기고 물가를 올려 폭리를 도모하고 시장질서를 교란하여 위법소득액수가 비교적 많거나 기타 상황이 심각할 경우 제225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불법경영죄로 선고하고 법에 따라 중하게 처벌한다.

5. 전염병 예방통제 과정에서 소문을 날조하고 전파하는 행위에 대해 어떻게 처벌하는가?

답: 제291조의 규정에 따라 허위 테로 정보를 날조하고 고의적으로 전파한 죄로 선고하고 처벌한다.

6. 근무 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산업재해에 해당되는가?

답: 근로자가 근무기간에 근무 원인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에 걸릴 경우 과 에 근거하여 산업재해로 인정하고 의 규정에 따라 산업재해 보험대우를 향수할 수 있다.

7. 감염자와 밀접한 접촉으로 격리되여 출근하지 못할 경우 기업에서 해당자를 사퇴할수 있는가?

답: 근로자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 혹은 의심환자로 판정되였거나 혹은 격리되였을 경우 기업은 필요한 치료기간을 주고 치료기간 응당한 로동보수를 지불해야 하며 고용계약을 해제해서는 안된다.

전염병 발생상황으로 근로자가 정상적인 근무를 하지 못할 경우 기업은 필요한 휴가를 주어야 하며 제40조 , 제41조에 근거하여 로동계약을 해제해서는 안되며 이 기간의 로임은 로동계약에 따라 지불해야 한다.

8. 기업이 생산을 중지하게 되면 로임은 어떻게 계산하는가?

답: 기업이 전염병 발생으로 하여 생산을 중지하면 인력자원 사회보장부의 관련 규정에 따라 생산중지가 한개 로임 지불 주기내의 기업은 로동계약 규정에 따라 로임을 지불해야 한다.

만약 한개 로임지불 주기를 초과하고 근로자가 정상적인 로동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기업에서 당지 해당 규정에 따라 생활비를 지급해야 한다.

9. 연장된 휴가 기간에 연장근무를 할 때 연장근무 수당은 어떻게 지급되는가?

답: 에서는 2020년 음력설 휴가를 2월2일까지 연장하여 2월3일부터 정상적으로 출근한다고 규정했다. 이 규정은 법정 공휴일보다 이틀 연장되였다.

이 이틀간의 연장된 휴가는 공휴일로 규정해야 한다. 근로자가 공휴일에 근무하는 경우 기업은 보충 휴가를 내주거나 로동보수를 지급해야 한다. 공휴일에 연장근무를 한후 보충 휴가를 내주지 못할 경우 기업은 로임의 200 %에 따라 로동보수를 지급해야 한다.

/출처: 인민일보 편역: 길림신문 리전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전문가: 각 측의 공동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 관건 최근 각지에서 주택의 ‘보상교환판매’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각 큰 사회매체의 ‘인기검색’순위에 올라 네티즌과 시장 각측의 광범한 주목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보상교환판매’개념이 현재 이미 부동산 분야에로 확대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의무 식목활동 참가 시 강조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해야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운 바탕색이 되게 해야 량혜령, 람소민, 장안순 참가 4월 27일, 흑룡강성위 서기, 성인대상무위원회 주임 허근, 성위 부서기, 성장 량혜령, 성정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기온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거의 반년 동안 잠잠했던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가 얼음 껍질을 벗고 모두 녹았다.4월 27일 4시,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는 명수기 조업 기간에 들어갔다. 조업기간 계서국경관리지대 백어만국경파출소 이민 관리 경찰은 어민들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기자가 중국철도 할빈국그룹유한회사에서 료해한 데 따르면'5.1'련휴기간 동안 승객의 출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철도부문 성내 야간고속렬차 수송력 배치를 강화하고 림시로 다음과 같은 렬차를 증편 운행한다고 한다. 1. 4월 30일, 5월 5일 가목사-할빈 D9164 렬차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