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인류가 질병과의 싸움에서 제일 유력한 무기는 과학기술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0.03.03일 18:50
-습근평 북경에서 코로나19 전염병 예방통제 과학연구 난제 공략사업 시찰시 지적



중공중앙 총서기, 국가주석이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은 2일 북경에서 코로나19전염병 예방통제 과학기술연구 난제 공략 사업에 대해 시찰했다. 그는 당중앙을 대표해 전염병 예방통제 과학기술연구 난제 공략 최전선의 광범한 과학기술사업일군들에게 충심으로 되는 감사와 따뜻한 문안을 표했다. 그는 인류가 질병과의 싸움에서 가장 유력한 무기는 곧 과학기술이며 인류가 큰 재난과 큰 온역을 전승하는 데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혁신을 떠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전염병 예방통제 과학기술연구 난제 공략을 한가지 중대하고 긴박한 과업으로 간주하여 여러 학과의 힘을 종합하고 통일적으로 지도하고 협동 추진하며 과학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한편 연구개발 진도를 다그쳐 코로나19 전염병 예방통제에서의 중점, 난제를 조속히 공략해 코로나19 전염병 예방통제의 인민전쟁, 전면전과 저격전에 강대한 과학기술 버팀목을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일 오후 습근평은 먼저 군사의학연구원에 가서 코로나19 과학기술연구 공략에서의 총제적 상황에 대해 료해했다. 연구원으로부터 회보를 듣고 전시판과 실물을 통해 백신과 항체의 연구 개발, 약물 선별, 바이러스 감염 기제 연구, 쾌속 검사 시제연구와 응용 등 진전 상황에 대해 료해했다. 의기측정청사에서 습근평은 중대 전염병 발병 상황 응급 예방통제 약물 연구실을 돌아보았다. 그는 치유률을 높이고 사망률을 낮추며 최종 코로나19 전염병을 전승하는 데 있어서 관건은 과학기술에 의거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습근평은 코로나19 전염병사태가 발생한 이래 군사의학연구원은 견결히 당중앙과 중앙군사위원회의 결책 지시에 따라 즉각 행동하고 분초를 다투고 력량을 집중하여 응급 과학기술연구 ,난제공략전을 전개해 단계적 성과를 거두었다며 인민군대의 당에 충성하고 인민에 충성하는 정치적 본색과 과감히 격전에 뛰여들고 승전에 능한 우량한 작풍을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긍정했다.

습근평은 군사의학연구원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약물, 검사시제를 조속히 연구 개발하고 최선으로 코로나19 전역의 수요를 만족시킬 것을 지시했다. 그는 전염볌 병원의 역학 조사가 가능하고 진단, 예방, 치료 가능하며 통제 가능면에서 힘을 합쳐 난관을 공략하며 이번 격전을 통해 더 많은 자주적 지적 소유권이 있는 핵심적 과학기술을 장악하고 더 많은 핵심제품을 창출해 인민의 생명안전과 신체건강을 수호하고 국가전략의 안전을 수호하는 데에 더욱 크게 기여해야 한다고 희망했다.



군사의학연구원을 떠나 습근평은 청화대학의학원에 가서 조사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선후로 글로벌건강 및 전염병연구센터, 생물의학검측기술 및 의기 북경실험실을 찾아 전문가들에게서 혁신약물 연구개발 진전상황과 신형 검사 시제, 검사설비 연구개발 응용 등 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료해했다.

습근평은 코로나19 예방통제투쟁에는 예방통제와 과학기술연구, 물자생산의  두갈래 전선이 있다며 이 두갈래 전선은 서로 공조하고 어깨겯고 작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예대오를 무어 급한 사안은 급하게 대처하면서 조속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신형 검사 시제, 면역체 약물, 백신과 진료방안 등을 공략할 것을 희망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14억 인구를 가진 대국이다. 중대 전염병과 중대 돌발성 공중보건위험부담을 방지하는 것은 시종 잠시도 탕개를 놓지 말아야 할 대사이다. 국가 중대 전염병감독통제망을 건전히 해야 하고 법률법규체계를 완벽히 해야 하며 선진적 기술로 난제를 공략하는 능력과 첨단인재 양성강도를 높이며 다그쳐 우리나라 중대 돌발성 공공위생사건 대처능력과 수준을 제고해야 한다.





잇따라 습근평은 청화대학의학원에서 좌담모임을 소집해 과학기술부의 전국 약품, 백신연구개발 사업, 국가위생건강관리위원회의 효과적 림상응용 경험과 진료방안에 대한 총화 , 보급사업에 관한 회보를 청취하였다.




회보를 들은 후 습근평은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전염병이 발생한 후 전국 과학기술전선에서는 당중앙의 호소를 적극 받들고 해당 부문에서는 과학기술연구공략조를 무어 림상 구급 치료와 약물, 백신의 연구 개발, 검사기술과 제품, 바이러스 병원학과 류행병학, 동물세포데이터모델 구축 등 5대 공략방향을 확정했다. 다학과 다령역의 과학기술연구진을 구성하고 과학기술 연구, 림상, 예방통제 최전선에서 상호 협동하고 산업, 과학기술연구 각 방면이 긴밀하게 배합해 짧은 1개월 남짓한 시간에 적극적인 진전을 거두었고 코로나19 전염병 예방통제전역에 유력학 과학기술적 지원을 제공했다.

이번 중대한 투쟁가운데서 많은 과학기술 일군들은 분투 기여하는 우량한 기풍, 엄밀하고 실무적인 전업정신을 충분히 발휘했다. 당면 우리가 코로나19 전염병 예방 통제의 인민전쟁, 전면전쟁과 저격전에서 승리를 거두자면 아직 간고한 노력을 더 경주해야 한다. 이런 때일수록 더욱 더 과학기술을 통해 답과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최선을 다해 더 많은 환자들의 생명을 구해내는 것이 당면의 가장 시급하고 가장 중요한 일이다. 약물, 의료장비의 연구개발과 림상 구급치료의 결부를 가강해 확실하게 치유률을 높히고 사망률을 낮추어야 한다. 과학기술연구 난제공략 지원을 강화하고 구급치료 최전선을 위한 봉사 관련포치를 강화해야 하며 림상연구와 림상 구급치료의 협동 공략을 견지하고 과학기술연구성과가 림상 구급치료 최전선에 더 많이 응용되도록 해야 한다. 약물 연구개발 진도를 다그치고 중서의 결합, 중서약 병용을 견지해야 한다. 이미 연구개발해 낸 약물과 선별해낸 효과적 약물을 조속히 보급 응용해야 하며 동시에 림상 구급치료 수요에 따라 효과적인 치료 약물을 더 선별해내고 새로운 치료수단을 탐색해 경증환자가 중증으로 전이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야 한다. 회복기의 혈장, 줄기세포, 모노클로널(单克隆)항체 등 선진 치료방식을 리용해 중증, 위중환자에 대한 구급치료 수준을 높혀야 한다.

백신은 사람을 건강하게 하는 특수한 제품으로서 전염병 예방, 통제에 있어서 지극히 중요하기에 안전성에 대한 요구도 그만큼 첫자리에 놓아야 한다. 기존의 각종 기술 로선에 따라 백신의 연구개발을 다그쳐야 하며 동시에 국외의 해당 연구 개발 진전을 면밀히 추종하여 합작을 가강해 하루빨리 백신의 림상 실험과 출시 사용을 추진해야 한다.

백신 연구개발과 산업화 사슬의 유기적 련결을 추진하고 기업을 주체로 산업,연구개발을 결합하는 백신 연구 개발과 산업화 체계를 다그쳐 건립하고 국가 백신 비축제도를 건립하여 나타날 수 있는 일상화 전염병 예방 통제사업에 만단의 준비를 해놓아야 한다.

습근평은 또 바이러스 병원 역학 추적 및 그 전파 도경에 대한 연구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러스의 단백질과 부동한 수용체와의 결합특징을 리용하여 의심동물체의 중간 숙주 가능성에 대해 평가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리용하여 류행성 질병에 대한 조사와 병원 추적을 진행해 병원을 찾아내고 그 방향성을 밝혀내 진단의 정밀도와 선별 효률을 제고해야 한다.

습근평은 코로나19 감염 환자의 심리건강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표했다. 환자의 심리적 건강 회복은 일정한 과정이 수요된다. 많은 자택 격리 중의 군중들 가운데 시간이 지루함에 따라 이런 저런 심리문제가 생길 수 있고 사망 환자의 가족에도 심리적 보살핌과 인도가 필요하다. 그들의 심리건강에 대해서 고도로 중시해야 하고 각 방면의 력략을 동원하여 심리적 인도 사업을 전면적으로 가강해야 한다.

습근평은 중대한 전염병 사태와 생물안전 위험은 국가안전과 발전에 관계되고 사회 대국의 안정에 관계되는 중대한 위험성 도전이라며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생물안전을 국가 총체적 안전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삼아야 하며 평시와 전시를 결합하고 예방과 응급을 결합하며 과학기술연구와 구급치료 예방통제를 결합하는 것을 견지해야 하며 전염병 예방통제사업과 공공위생 과학기술연구 난제 공략 체계, 능력 건설을 다그쳐야 한다. 전염병 예방 통제에 있어서 각 방면의 과학기술연구 력량을 통합하고 체계화 대처능력 수준을 높혀야 한다. 전략계획과 전망성 구도배치를 강화하고 전염병 예방통제에 관한 조기 경보, 예측기제를 격상해야 하며 적시적으로 효과적인 정보를 장악하고 적시적으로 대응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전염병이 만연해 긴급상태에 진입할 경우의 과학기술 공략 방면에 대한 지휘, 행동, 보장에 대해 잘 연구 하고 체계화해야 한다. 평소에 응급행동 지침을 잘 대비해 놓으므로써 긴급상황의 경우 신속히 가동 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생명안전과 생물안전 령역의 중대한 과학기술성과도 국가의 귀중한 재부이고 전염병 예방통제와 공공위생 응급체계는 국가전략체계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관건적 핵심기술을 공략하는 신형의 국가급 체계를 완벽히 해야 한다. 사람의 건강과 생물안전 등 령역의 과학기술연구 력량 배치를 다그쳐 완벽히 하고 생명과학, 생물기술, 의약위생, 의료설비 등 령역의 국가 중점 과학기술연구 체계를 통일하며 국가림상의학연구중심을 일괄 배치하고 위생건강령역의 과학기술 투입을 증가한다. 생명과학령역의 기초적 연구와 의료건강의 관건 핵심기술 돌파를 가강하며 전염병 예방통제와 공공위생령역 전략성 과학기술력량과 전략비축 능력을 다그쳐 격상한다. 우리나라 첨단의료장비의 부족점을 다그쳐 보완해야 한다. 관건 핵심기술의 공략을 다그치고 기술장비의 난관을 돌파해 첨단의료장비의 자주성과 통제가능성을 실현해야 한다.

습근평은 애국위생운동을 견지하고 거주환경의 개선, 음식 습관, 사회심리건강, 공공위생 시설 등 다방면으로부터 사업을 전개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는 야생동물을 식용하는 낡은 습관을 단호히 버리고 문명, 건강, 친환경적인 생활방식을 제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공공위생안전은 인류가 직면한 공동한 도전이라면서 각국이 협력해 함께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희망했다. 당전 코로나19 전염병 사태는 여러 나라에서 나타났다. 세계 보건기구와의 소통과 교류를 가강하고 관련국 특히는 발병률이 높은 나라와 바이러스 병원 추적, 약물, 백신, 검측검사 등 방면으로부터 과학기술 연구 협력을 가강하고 과학연구 데이터와 정보를 공유하며 공동히 대책을 연구 제정해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하는 데에 지혜와 힘을 공헌해야 한다.

/출처: 신화사 편역: 길림신문 김영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변교육출판사와 함께 책려행 해보세요

연변교육출판사와 함께 책려행 해보세요

길림성 최대 책의 축제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가 오는 5월 17일 장춘시 국제회의쎈터에서 열리게 된다. 이번 박람회에 연변교육출판사에서는‘사람이 책을 만들고 책이 사람을 만든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책을 만드는 사람과 책을 읽는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책의

5.1절 기간 훈춘 특색문화 관광대상 줄줄이 오픈

5.1절 기간 훈춘 특색문화 관광대상 줄줄이 오픈

일전 '훈춘의 약속 • 훈춘에서의 봄맞이'를 주제로 한 중앙, 성, 주 매체 취재단이 훈춘을 찾아 곧 오픈을 앞둔 와스톡 환락섬, 방천변경나무잔도 등 특색 문화관광구를 둘러보았다. 이 관광구는 5.1절 련휴 기간 대외에 개방되여 영업을 시작하게 되는데 국내외 관광

운동선수들이 은퇴후 갈 길은?

운동선수들이 은퇴후 갈 길은?

'운동선수 직업발전 공동연수활동' 열려 은퇴 후 어떻게 자신의 무대를 찾을 것인가?은퇴 운동선수들이 창업하는 장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어떻게 운동선수의 직업 계획을 잘 세울 것인가? 4월 24일, 우승기금이 조직한 '운동선수 직업발전 공동연수' 양성교류활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