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전망대]남경도시는 복수의 칼을 갈고 있는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8.31일 09:20



5월 20일, 남경도시팀 꼴문을 열어제낀 김태연선수가 포효하고 있다.(사진 김룡 기자)

9월 2일 저녁 19시, 최근 8라운드 경기에서 5무3패로 무승의 늪에서 헤여나오지 못한 연변룡정팀(이하 연변팀)은 남경청오체육공원체육장에서 현재 9승9무2패 36점으로 5위를 차지하고 있는 남경도시팀과 2023중국축구갑급리그 제21라운드 경기를 펼치게 된다.

지난 19, 20라운드 홈장경기에서 꼴찌반장 무석오구와 부반장 강서로산에 역전꼴과 선제꼴을 내주고 최후순간에 가까스로 비긴 연변팀은 현재 가장 어려운 시기에 처해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원정경기 성적이 리상적이 되지 못하는 연변팀이 옐로카드 루적으로 왕붕, 천창걸 두 주력선수가 출전하지 못하게 된데다가 김태연선수가 발목부상으로 출전이 불투명한 등 악재까지 겹쳐 이번 경기전망은 썩 밝지 못하다.

일단 5월 20일에 진행된 제6라운드 경기에서 연변팀은 홈장에서 1:0으로 남경도시팀을 이긴 바 있다. 73분경, 리세빈이 올린 공을 김태연선수가 날아가듯 몸을 솟구치면서 날린 헤딩슛, 그림같은 장면은 당시 수많은 축구팬들을 흥분시켰었다.



5월 20일, 제6라운드 경기에 출전한 남경도시팀 선수들.(사진 김룡 기자)

그 경기를 복기하면 연변팀은 황위(석가장공부에 이적), 왕붕, 리달, 한광휘가 수비선을 꾸미고 김태연, 천창걸(76분 로용개저), 손군(46분 양경범), 장성민(46분 리세빈)으로 중원을, 이보와 왈두마(71분 로베)를 선후첨병으로 내세운 4-4-1-1 진세였고 남경도시는 부환, 손국량, 등표, 장세초가 수비선을 지키고 아바베컬, 문무빈, 장신림, 메시로 중원을 봉쇄, 황붕과 젭슨(현재 상해가정에 임대)을 최전방에 내세웠는 데 당시 두팀의 최고 진영이였다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연변팀은 금방 원정승(강서로산에 2:0)을 거둔데다 홈장 승전욕망이 하늘을 찌르고 만여명 축구팬들의 열띤 응원까지 합세하면서 운좋게 강팀을 제압하였었다.

그런데 그날 경기를 지켜본 축구팬들은 남경도시가 연변팀 문전에서 아슬아슬한 장면을 연출해 손에 땀을 쥔 순간을 잊지 못할 것이다. 바로 82분경의 그 핸들링 반칙으로 취소된 꼴이다. 남경도시는 억울하다고 심판에 항의했고 선수들도 서로 목에 피대를 세웠다. 그때의 그 ‘억울함'을 이번에 기어이 돌려주겠다고 남경도시가 칼을 갈고 있지 않는가 하는 의문이다.

그 리유를 부분적 축구팬들은 슈퍼리그 진출 그룹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남경도시가 지난 20라운드 경기에서 무석오구와 1:1로 비긴 것을 들었다. 왜서 메시와 단운자, 황자호와 같은 주력선수가 출전하지 않았는가 하는 것이다. 결과 2위팀과 4점차로 벌어진 것에 대해서도 “남경도시가 승격을 포기했나?”며 많은 팬들이 고개를 갸우뚱거렸다. 기실 메시와 단운자는 옐로카드 루적으로 출전하지 못하고 황자호는 국가올림픽팀 집중훈련에 뽑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남경도시가 2:0으로 이긴 대 소주동오 경기와 1:1로 비긴 대 무석오구 경기 대진표를 읽으면 소주동오와는 메시를 중심으로 한 140만유로 몸값의 진영을 내보냈고 무석오구와는 아부뚜를 중심으로 90만유로 몸값의 진영을 내세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아부뚜도 7분만에 의외의 부상으로 교체되였으니 남경도시팀도 가장 어려운 고비를 넘긴 셈이다.

아무튼 현재 연변팀의 앞에는 절대적 약팀이 없고 강팀들만 남았다는 게 정설이다. 남들이 다 들여다볼 수 있는 단순한 전술을 반복하는 데다 간판공격수가 없는 연변팀이 원정에서 메시가 출전하는 남경도시와 같은 강팀을, 그것도 은근히 벼르고 준비한 강팀을 만나면 고전을 치러야 할 것은 불보듯 뻔하다.

차라리 이것을 기회로 전술변화를 시도해보는 게 어떨가 하는 생각이다. 이보와 왈두마를 중심으로 리세빈의 변선돌파로 기회를 창조하는 동시에 양경범, 공한괴, 왕박호, 허문광, 리달, 림태준, 로용개저 등 젊은 선수들을 대거 투입하여 중원에서 체력과 속도로 대방을 견제하고 수비선에서 끈질긴 대인방어를 강화한다면 막강한 남경도시를 곤경에 빠뜨릴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원정에서 강팀을 만나면 승패에 집착하지 않고 후보진영으로 다양한 전술변화를 구사하는 동관관련(현재 30점)이 홈장에서 잘 준비하여 강팀들인 광서평과하료와 석가장공부를 무릎 꿇게 한 실례가 본보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연변팀에게는 9월 10일 홈장에서 진행되는 대 제남흥주전이 매우 중요한 경기라고 할 수 있다. 2:0으로 연변팀의 련승을 저지했던 제남흥주에 만단의 복수전을 준비하는 것이 들쑥날쑥한 전력으로 남경도시와 결전을 벌이는 것 보다 엄청 중요하다는 말이다.

한편, 쟝저후축구팬클럽이 김봉길감독 지지를 표명하고 원정응원에 나선다는데 강팀을 만나는 연변팀에 큰 힘이 되길 기대해본다.

/길림신문 김태국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4%
30대 29%
40대 43%
50대 14%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