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여행/레저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관광객, 대한민국을 흔들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2.10.09일 09:51
명동 중저가 화장품 가게

  품목당 3천원~1만원 상품들30~40개씩 싹쓸이·사재기

  도심 점령한 중국인 관광객들

  국내 관광유통 지형까지 변화

  상인들은 중국어 배우기 열풍

  (흑룡강신문=하얼빈) 광화문에서 근무하는 회사원 J(30ㆍ여) 씨는 최근 퇴근길 서울 명동의 한 중저가 화장품 가게에 들렀다가 깜짝 놀랐다. 품목당 3000~1만원인 이 브랜드에서 50만원, 1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여행가방을 선물로 증정하고 있었던 것. J 씨는 점장에게 대체 누가 3000원짜리 화장품을 30~40개씩 사겠느냐고 물었다가 “애초에 관광객을 겨냥한 사은품”이라는 설명을 들었다. 비비크림 등을 ‘싹쓸이’해가는 중국인들을 위해, “여기에 담아 가시라”는 의미로 커다란 가방을 제공한다는 것. J 씨는 “중국인 관광객이 많은 것은 알았지만 구매력이 이 정도인 줄을 몰랐다”며 “말로만 듣던 ‘사재기’ ‘싹쓸이’를 보니 직접 그 위력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중국인 관광객, 일명 ‘요우커(游客)’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다. 급증하고 있는 요우커들은 주말 서울 도심을 점령하고, 한국내 관광ㆍ유통업계의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한국인의 삶을 변화시킬 태세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7일까지 이어진 중국 황금연휴 기간 약 12만명(한국관광공사 잠정집계)의 중국인이 한국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화준 한국관광공사 중국팀 팀장은 “이미 지난 3일까지 집계된 방한 중국인이 8만명에 달했다”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40%가 증가한 수치”라고 말했다.

  ‘요우커’들의 힘을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곳은 한국내 유통가. 외국인 관광객의 명소 명동만 해도 화장품 브랜드숍이 급증했다. 이 지역 화장품 매장은 26개 브랜드 81곳에 달한다. 2008년 21곳에서 2010년 35곳으로 증가하더니 2년도 채 되지 않아 배 이상 늘어났다. 국경절 기간 더페이스샵 매출은 평소보다 30% 이상 증가했다. 백화점 매출도 상상 이상으로, 현대백화점의 경우 최근 중국인 매출이 280.6%나 신장했다.

명동 거리를 가득 메운 중국인 관광객들. 급증하고 있는 중국관광객들은 주말 서울 도심을 점령하고, 한국내 관광ㆍ유통업계의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발맞춰 중국어 사용 인력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한 인바운드 업체의 관계자는 “통역이 가능한 조선족들이 식당 등을 벗어나 화장품 가게나 백화점 매장으로 이동했다”며 “몸값이 오른 건 당연지사”라고 전했다.

  명동, 신촌, 광화문, 청계광장 일대 상인들에겐 이제 중국어가 필수다. 청계광장 인근에서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A(63ㆍ여) 씨는 “중국인은 다른 외국인보다 물건을 살 때 가격이나 제품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이라며 “원활한 소통을 위해 기초적인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관광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이 예고편에 불과하다며, 최근 증가 추세를 보면 일본을 제치고 중국이 제1 시장으로 올라설 날도 멀지 않다고 전망한다. 실제로 1992년 약 2.7%에 불과했던 중국인 관광객 비중은 올해 27~28%로 10배 가까이 뛰었다. 일본(30~35%)과 대등한 수준이다.

  늘어나는 중국 관광객 수만큼 그림자도 짙다. 여전히 ‘요우커’들에게 ‘한국관광=도심관광’의 인식이 강하다. 가는 곳마다 ‘큰손’ 대접을 받지만 정작 방한 때는 저렴한 단체상품으로 ‘싸게’ 온다. 도심 내 특급호텔은 방이 남아돌지만, 수도권 일대 모텔조차 잡기 힘들어 ‘숙박대란’이 일어나고, 인바운드 업체의 쇼핑 강요와 옵션 끼워넣기 등이 만연하는 이유다.

  ‘큰손’ 중국 관광객들을 또다시 태국, 홍콩, 대만 등으로 우회시키지 않기 위해선 보다 내실 있는 고급ㆍ고가 상품의 개발, 지방 명소의 적극적인 홍보와 프로모션, 중국 관광객에 대한 내국인의 환대 서비스ㆍ분위기의 조성이 절실하다. /헤럴드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0%
10대 0%
20대 10%
30대 30%
40대 10%
50대 10%
60대 0%
70대 10%
여성 30%
10대 0%
20대 10%
30대 10%
40대 1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