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월드코리안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말에 어색한 조선족>②'세대교체'가 주 원인(끝)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3.01.14일 09:33
 전문가들 "언어·문화 교육으로 민족의식 높여야" 제언

   현재 한국에서 사용되는 표준어와 달라 다소 어색하기는 해도 조선족 동포에게 한국말 구사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런데 최근 들어 우리 주변에서는 한국말에 서툰, 그래서 낯선 조선족 동포가 심심찮게 눈에 띈다. 이들은 누구이며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한국말 서툰 '신세대 조선족'이 직접 원인 = 한국말에 능통하지 못한 조선족이 늘어난 직접적 원인으로는 비자를 발급할 때 치르던 한국어시험의 폐지가 꼽힌다.

  한국정부는 지난 2007년부터 중국 및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구소련 소속 국가에 거주하는 재외동포가 한국 내 가족이나 친척의 초청으로 들어와 일할 수 있도록 자격을 부여하는 '방문취업제'를 시행해 왔다.

  다만, 한국에 가족이나 친척이 없는 무연고 동포에게는 한국어시험을 치게 한 뒤 합격자 중 일부에게만 추첨을 통해 방문취업(H-2) 비자를 내줬다.

  그러나 시험에 합격하고도 비자를 받지 못하는 동포들이 늘어나면서 불만이 거세지자 2011년 12월 한국어시험을 폐지했다. 한국어시험 폐지에는 합격률이 98%나 돼 시험으로서 변별력이 거의 없다는 점도 고려됐다.

지하철 2호선과 7호선의 환승역인 서울 영등포구 대림역 8번 출구 주변에는 조선족 취업을 알선하는 직업소개소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서울의 대표적인 조선족 밀집지역인 대림동 일대에만 60여곳의 직업소개소가 성업 중이다.

  한국정부는 한국어시험을 폐지하고 나서 비자 발급 신청자 중 일부를 무작위 추첨으로 뽑아 H-2 비자를 내주기 시작했다. 한국말에 서툰 조선족에게도 한국으로 들어올 길이 열린 셈.

  한국말에 서툰 조선족 증가에 더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세대교체가 지목된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한국으로 몰려든 이른바 '2세대 조선족'은 20여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3세대에 자리를 물려주고 있다.

  그런데 조선족 3세대 사이에서는 상대적으로 한국말보다 중국말을 더 적극적으로 배웠다는 변화가 있었다는 점이 문제다.

  인하대 정치학과 이진영 교수는 "1990년대 이후 출생한 조선족 동포의 경우 조선족 학교에서 교육받은 사람이 대단히 적다"고 설명했다.

  조선족 학교(민족학교)가 운영난에 따른 폐교 등으로 줄어든 반면, 중국 사회에 발맞춘 젊은 세대의 욕구가 커진 현상이 맞물린 결과다.

  이 교수는 또 "조선족 학교를 다녔더라도 이북의 문화어에 가까운 말을 배워 한국에서는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고 H-2 비자 입국자 대부분 학력이 낮다는 점도 한국말 구사력이 떨어지는 이유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갈수록 늘어나는 중국인 유학생이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김혜순 계명대 교수(사회학)는 "한족유학생이 많이 늘었는데 이들이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많이 한다"며 "이 학생들이 '한국말에 서툰 조선족'으로 오인되는 사례도 있을 수 있다"고 풀이했다.

  한국정부는 아직 이와 같은 현상이 큰 문제는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한국말을 하지 못하는 조선족 동포가 늘어 고용에 불편을 겪는다는 민원은 아직 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부작용 막으려면…언어와 문화 교육 강화해야 = 한국에서 취업 전선에 뛰어든 조선족의 서툰 한국말이 당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식당처럼 손님과 대면하는 서비스업에서 고객이 불편을 느끼는 정도다.

  그러나 한국말에 서툰 조선족이 지속적으로 노동시장에 유입되면 사정이 달라질 개연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우선 제대로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조선족의 재한국 부적응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곽재석 이주동포정책연구소 소장은 "(한국말에 서툰 조선족이) 지금처럼 방치되면 일단 정상적으로 취업하기 어렵고 한국 생활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일자리를 구하더라도 근로환경이 열악한 곳일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김봉섭 재외동포재단 조사연구팀장 역시 "한국에서 취업도 안 되고, 중국으로 돌아가기도 어려워 어중간하게 붕 뜰 가능성이 크다"며 "결국 이들이 고용과 교육, 복지의 사각지대로 내몰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주로 조선족으로 충원되는 업종, 특히 음식점 종업원이나 간병인처럼 의사소통 능력이 필수적인 영역에서 원활한 인력 공급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도 상정할 수 있다.

  법무부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방문취업(H-2) 비자로 한국에 체류 중인 23만 8천765명 가운데 취업신고를 한 사람은 10만 6천739명이다.

  이중 2만 7천360명이 요식업에, 3천471명이 가사·간병인으로 각각 종사하고 있다. 취업신고를 하지 않은 채 일하는 경우까지 감안하면 실제 그 수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분야에서의 인력 수요를 조선족이 충당하지 못한다면 그 자리는 한국말에 더 서툰 외국인 노동자나 급료가 더 비싼 한국인으로 대체될 수밖에 없는데 한국인은 소위 3D 업종 취업을 꺼리기 때문에 조선족보다 노동력의 질이 더 낮은 외국인 노동자가 대체할 가능성이 더 커 보인다.

  이처럼 언어 문제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고, 조선족의 원활한 적응 및 정착을 유도하려면 이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말과 한국문화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재외동포재단의 김 팀장은 "통일 이후를 상정하면 조선족이 남북간 중간자 역할을 하는 차세대 인재로 요구될 가능성이 있다"며 "전략적 측면에서, 또 내외 국민의 통합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하대 이진영 교수도 "한국말을 더 빨리 습득하게 되고, 한국을 점점 알게 되면 민족의식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고 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조선족은 외국인보다 한국어를 훨씬 빨리 습득, 처음에는 서툴러도 1년 정도 지나면 제법 구사할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낙관적 견해를 보였다. /연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13%
30대 21%
40대 1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21%
30대 21%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