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금연은 3개월, 다이어트는 3주가 고비..성공하려면?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1.02일 10:09
2014년 새해가 밝았다. 신년을 맞아 세우는 계획 중 가장 많은 것이 아마도 금연과 다이어트일 것이다. 매년 금연을 결심하는 남편과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아내가 가장 조심해야 할 시기는 각각 결심 후 3개월과 3주다. 작심삼일이 안되기 위해서는 계획을 제대로 짜서 지속해서 실천을 해야 한다.

◆ 금연, 3개월째가 고비



연초에 계획한 금연은 연말까지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KT & G의 지난해 월별 담배판매량을 보면, 1월과 2월은 평균보다 낮은 반면 3월은 급증세를 보였다. 2월까지 유지하던 금연 결심을 3월에 와서 포기하는 사람이 많았다는 의미다.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일단 금연을 결심하면 먼저 가족과 지인에게 자신이 금연 중이라는 사실을 소문내자. 그리고 주위에 의지할 '금연 동지'를 만드는 것도 좋다. 담배 생각이 날 때는 물·오이·당근·피스타치오·과일 등의 금연 간식을 섭취하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감이 있을 때는 담배 대신 심호흡이나 따뜻한 샤워를 통해 이겨내는 것이 좋다. 혹시 금연 중 담배 한 개비를 피웠더라도 이를 실패가 아닌 실수로 생각하고 마음을 다시 잡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의지만으로 힘들다면 금연 보조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보조제를 사용하면 훨씬 쉽게 금연에 성공할 수 있지만, 이후 재흡연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금연보조제의 대표적인 제품은 니코틴이 들어간 패치·껌·사탕 등의 니코틴 대체제가 있다. 또한, 뇌세포에 니코틴 대신 작용해 담배를 피울 때와 같은 효과를 내는 금연약과 흡연 욕구를 줄이고 담배 맛을 없게 하는 금연침도 도움이 된다. 니코틴이 없는 금연초나 한동안 유행했던 전자 담배는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금연을 도와주는 공공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대표적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함께 운영하는 검색하기">금연 길라잡이(http://www.nosmokeguide.or.kr)와 국립암센터에서 운영하는 금연상담전화(http://quitline.hp.go.kr, 1544-9030)가 있다. 지역별 보건소에서는 금연클리닉을 운영하여 각종 검사와 금연보조제들을 지원해주고 있으니 한번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 다이어트, 3주 후가 고비

다이어트는 작심 3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초기 2~3주 동안은 비교적 체중이 잘 줄어들지만, 이후 정체기를 맞게 되면 다이어트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 체중을 세워두고 그에 맞춰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체중 감량 후에도 최소 3개월 이상은 규칙적인 운동과 기존의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시중에 알려진 다이어트 요법은 무척 많지만, 가장 건강한 다이어트는 몸의 특성에 맞춘 다이어트다. 그중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는 끼니마다 밥을 반 공기씩 덜 먹고, 군것질을 끊으며, 유산소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다. 많은 여성이 근력 운동을 근육이 생긴다는 이유로 피하지만, 근육의 비중이 높아지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오히려 요요현상이 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행해주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역시 자신의 의지만으로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 최근에는 다이어트 전문 플래너가 개인별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법을 조언하고, 다이어트 목표 달성을 위한 멘토링 역할을 해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개인의 직장과 가정 등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감량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몸을 혹사하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는 멋진 몸매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선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으니 올해는 꼭 도전해보자.

헬스조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제5회 아오모리동계아시안게임페막식에서 당시 축업정 장춘시장이 아시아올림픽리사회 곽진정 제1부주석으로부터 대회기를 넘겨받아 동계아시안게임이 본격적인 '장춘사긴'에 진입했다. 제6회 동계아시안게임 시간: 2007년 1월 28일 ~ 2007년 2월 4일 장소: 중국 장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장군님 살려주세요" 박철, 23년 피하다 결국 '신내림' 받아 무슨 일?

"장군님 살려주세요" 박철, 23년 피하다 결국 '신내림' 받아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배우 박철이 신내림을 받았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져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무속인 전문 채널인 '베짱이엔터테인먼트'에서는 배우 박철이 신병을 호소하며 결국 신을 받는 장면이 공개됐다. 어두운 표정으로 등장한 박철은 "무거운 마음의

"야구 생중계 화면에 덜미" 아이돌 멤버, 데뷔 4주년에 '대참사'

"야구 생중계 화면에 덜미" 아이돌 멤버, 데뷔 4주년에 '대참사'

사진=나남뉴스 그룹 '시크릿넘버' 수담이 실시간 야구 중계 화면에 남성과 함께 있는 장면이 포착되어 결국 사과문을 게재했다. 지난 19일 수담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데뷔 4주년 행복한 날에 놀랐을 팬들에게 미안하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수담은 중계 화면에 함께

"클래스가 다르다" 이다해♥세븐, '600만원 와인 오픈' 결혼기념일 1주년

"클래스가 다르다" 이다해♥세븐, '600만원 와인 오픈' 결혼기념일 1주년

사진=나남뉴스 배우 이다해가 남편 세븐과의 결혼 1주년을 맞아 와인 애호가 면모를 또 한 번 드러냈다. 이날 21일 이다해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늦은 기록이지만 해븐 1살 된 날"이라며 세븐과의 특별한 결혼기념일 사진 여러 장을 게시했다. '해븐'이라는 단어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