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농악대회 사람들-중국편]조선청년 방일권 “상모춤 외에는 한눈 팔지 않을겁니다”

[전남도민일보] | 발행시간: 2015.05.15일 10:09
전통의 K-Pop 농악무 중국 하늘에 휘날리며…

중국 각종 콩쿨대회 우승 휩쓸어

동춘농악대 선봉장 역할 ‘톡톡’



[기획=전남도민일보] 전남도민일보가 주최하고 중국 200만 동포 최대 포탈인 '모이자 한국', 동춘써커스진흥원, 평양-백두한라예술단이 주관하는 '제1회 한·중 농악대회'를 내년에 개최하고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2년 중국 콩쿨대회가 열리는 어느날 스물 다섯 조선청년 하나가 느닷없이 상모를 돌리며 하늘을 날았다.

곧이어 만장의 청중들로부터 탄성과 함께 우뢰와 같은 박수를 받으며 그는 1등을 먹었다.

그리고는 연이어 중앙TV를 비롯하여 상해,복건,호북등 중국 방방곳곳의 방송을 누비며 그는 각종 콩쿨대회에서 우승을 휩쓸었다.

2015년 오늘 청년 방일권은 그 옛날 동춘의 탄성이 터지던 만주를 넘어 아니 윤동주의 시가 흐르는 용정을 넘어서 중국 전역을 누비며 전통의 K-Pop 농악무를 하늘높이 휘날리고 있다.

그리고 그는 100년전 동춘농악대의 선봉에 서려한다.

200만 동포를 대표하는 ‘모이자’와 함께 중국의 하늘과 광주의 하늘을 하얗게 수놓으려 하고 있다.

해방과 함께 만주에서 사라진동춘.

그 동춘이 다시금 농악대를 몰고 광주와 중국을 누비는 것을 우리는 지켜보고 싶다.

상모가 머리우에 오롯이 놓여지면 이상하게도 늘 익숙했던 친구를 만나는것처럼 편안한 느낌을 받는다는 농악청년 방일권 ! 그는 상모춤 례찬론자다.

“상모춤 외에는 한눈 팔지 않을겁니다”

망설임없이 말하는 그다.

방일권이 돌리는 상모가 어지럽게 돌며 흥겨움이 극에 달한다.

우리 스스로가 우리것을 쉽게 놓아버리는 요즘 젊음의 패기가 넘치는 그는 우리의 “흥겨움”을 돌고 도는 상모에 실어 전한다.

지난해 연길에서 있은 제1회 전국조선족농악무대회에서 방일권씨는 자신의 상모를 쉴새없이 움직이며 쓰러질듯 비스듬히 빙글빙글 돌아가는 몸놀림으로 대상을 받아 안았다.



“요즘 세월에 새파란 젊은이가 상모라니, 근데 아따 상모는 엄청 잘 돌리네구려!”

상모춤꾼 방일권을 처음 봤을 때, 다들 그랬다.

사람들은 그렇게 무심한듯 자랑스러운 눈길로 응원을 보냈다.

고운 빛갈로 멋을 낸 한복을 맞춰입은 방일권씨는 신명나는 우리 전통음악에 맞춰 마음껏 몸을 움직인다. 32메터 되는 긴 상모를 돌리는데 사뿐히 땅을 밟는것처럼 날며 시선을 비집고 들어온다. 상모에 달린 오색빛갈 초리가 땅에 질질 끌리며 달팽이처럼 모여있다 순간 뱅글뱅글 하늘을 향해 커다란 원을 그리며 돌고 돈다.

이윽고 몸을 돌리더니 잠시뒤에는 물구나무를 서듯 몸을 들어올리며 놀라운 집중력으로 열두발 상모연기를 이어가는 모습에 저도모르게 감탄이 흘러나온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그는 자신이 이렇게 상모에 빠져들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고 한다.

어려서부터 노래부르고 춤추기를 즐겼던 그였다. 하지만 어려서 지병으로 부모가 먼저 세상을 떠나고 홀로 남겨졌던 그는 어쩔수없이 꿈을 접고 생계를 위해 동분서주 해야 했다. 그러다 지난 2009년 지인의 소개로 결혼식에서 축가를 불러주는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상모춤 주급 전승자인 한상일선생의 맘에 들면서 본격적으로 상모춤을 배우게 됐던거였다. 류달리 약삭빠른 그의 모습이 마음에 쏙 들어서 였단다.

농악놀이에서 빼놓을수 없는 상모돌리기의 다양한 춤사위에 방일권씨는 상모춤에 확 빠져버렸다고 한다.

얼마전에는 단동으로 공연을 떠났다 우연한 기회에 조선 피바다가극단의 무용수 고정철선생과 인연이 닿으면서 그의 상모춤 실력은 일취월장하게 됐다고 한다.

“우리 선조들이 가을걷이를 마치고 마을사람들과 함께 펼쳤을 상모놀이는 보는이로 하여금 감탄이 날 정도였습니다. 그런 선조들에 대한 추억이 고스란히 담겨져있는 우리 전통 농악무이지만 요즘은 상모를 배우려는 젊은이들이 많지않습니다”

그는 상모돌리기에서도 난이도가 제일 높다는 자반돌리기도 식은 죽먹기로 해낸다. 지난 2011년에는 중앙CCTV-3 프로의 “비상 6+1”(非常6+1), “행복을 향해 출발"(向幸福出?), “음력설문예야회에 나갈래요”(我要上春?) 등 프로그램에 출연해 마음껏 상모를 돌렸다. 이외에도 상해, 호남 등 지방 텔레비죤프로에도 출연하면서 인기몰이를 했다.

상모에 달린 추의 무게를 느끼고 무릎을 이용해 통통 튀여오르게 하는건 말로는 쉽지만 그 무게를 느끼고 돌려내는건 쉽지않다. 고개를 좌우로 젓고 연습을 하다보면 그냥 머리가 빙빙 돌아서 토할것같은 느낌이 든단다. 게다가 쇠로 만들어진 상모추에 이리저리 맞혀 온몸은 일년내내 피멍이 들어 성한 날이 없다.

그럼에도 하루라도 상모를 안 돌리면 뭔가 허전하다면서 스스로 상모에 “미쳐 산다”고 말하는 방일권씨는 오늘도 상모를 돌리며 열두발 상모에 우리의 잊혀져 가는 이야기를 흩뿌리며 전한다. 출처-인용(중국 흑룡강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25%
30대 5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수분하통상구 중국-유럽 정기화물렬차 1분기 이중 성장 달성

수분하통상구 중국-유럽 정기화물렬차 1분기 이중 성장 달성

1분기 수분하통상구를 통해 진출하는 중국-유럽 정기화물렬차는 260편, 총 2만 4750개 표준 컨테이너를 운송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6%, 21% 증가했다. 25일, 44개 컨테이너에 판재를 가득 실은 러시아 렬차가 수분하역에 들어서 중국 렬차에 환적한 후 대련항으로

연길뻐스공장 옛건물, 문화창의원으로 탈바꿈된다

연길뻐스공장 옛건물, 문화창의원으로 탈바꿈된다

연길1978문화창의원으로 곧 개조건설되는 원 연변뻐스공장 직장 일각 원 연변뻐스공장 자리에 건설되는 연길1978문화창의원(文创园)대상이 현재 한창 긴장한 시공건설중에 있다. 연길시정부와 린접해있는 연길1978문화창의원 대상의 부지면적은 9만 8,000평방메터에 달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다음 달 두 번째 솔로 음반을 내놓는다. 26일 소속사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RM은 5월 24일 오후 1시 솔로 2집인 '라이트 플레이스, 롱 퍼슨'(Right Place, Wron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