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리우올림픽, 경기장부터 기념품까지 '메이드 인 차이나'

[온바오] | 발행시간: 2016.08.11일 10:47

[온바오닷컴 ㅣ 강희주 기자] 브라질 리우올림픽에서 지난 런던올림픽 때보다 더욱 거센 '메이드 인 차이나' 열풍이 불고 있다.

남방일보(南方日报), 이우상바오(义乌商报) 등 중국 언론은 "이번 리우올림픽 경기장 곳곳에서 '메이드 인 차이나'가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는 중국 기업과 제품의 국제경쟁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일 개통된 올림픽 전용 지하철인 리우 지하철 4호선의 경우, 리우 올림픽 공원과 올림픽촌, 리우시 중심을 왕복하면서 매일 30만 명의 사람들을 태워 나르고 있다. 이 열차는 중국중처(中国中车) 산하 창춘(长春)철도차량회사가 만든 것이다.

또한 과나바라(Guanabara)항을 운항 중인 유람선 역시 중국산이며 리우데자이네루를 운행 중인 일부 전동버스, 택시도 중국산이다.



경기장으로 들어가면 '메이드 인 차이나'는 더욱 돋보인다. 퉁팡웨이스(同方威视)는 경기장 보안을 위한 X-선 검사 장비 200대, 저장다화(浙江大华)는 안면인식기술 및 360도 영상 모니터링이 가능한 촬영장비 270대를 각각 공급했다.

진링(金陵)스포츠는 올림픽 배구 경기에 네트 기둥, 네트, 심판 의자, 스코어보드 등의 대회 기자재를 공급했으며 허베이(河北)의 장쿵(张孔)바벨은 전문 역도기구를 생산했다. 레이스(雷士)조명은 수영장, 다이빙대 등 경기에 필요한 조명을 제공하고 있다.



올림픽경기장 부근 곳곳에서 보이는 마스코트 상품 역시 중국 기업이 생산한 것이다. 지난 2014년 리우올림픽의 공식 마스코트로 '비니시우스(Vinicious)'와 '탐(Tom)'이 선정된 후 1년여 동안 저장성(浙江省) 이우시(义乌市)에서 약 50만개의 비니시우스 봉제인형이 생산돼 리우데자이네루로 수출됐다.

이우시의 올림픽 마스코트 생산업체인 차오치터(超其特)완구 측에 따르면 올림픽 마스코트 관련 상품으로는 봉제인형을 비롯해 모자, 백팩, 장갑, 쿠션 등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높이 1미터의 비니시우스 대형 인형이 인기를 끌고 있다.

완구 관계자는 "지난해 8월부터 지난 5월까지 마스코트 관련 상품 60만개를 수출했다"며 "맨 처음 수출했던 비니시우스 봉제인형 50만개의 경우, 총금액이 1천4백만위안(23억2천만원) 어치에 달한다"고 밝혔다.

리우올림픽 조직위원회와 올림픽 마스코트 상품 독점 판매권을 취득한 베이징 화장(华江)문화발전유한공사에 따르면 올림픽 기간 10가지 계열의 '비니시우스' 상품 100만개를 판매키로 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스포츠용품 브랜드 '361°'은 리우 올림픽 및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자원봉사자와 기술진에게 10만6천500벌의 유니폼을 제공했다.

이외에도 싼이(三一)중공업, 쉬공(徐工)그룹 등 중장비기업은 리우올림픽 경기장 및 선수촌 건설을 위해 중장비를 제공하고 건설에 참여했다.

현지 언론은 "리우올림픽은 '메이드 인 차이나'의 역량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됐음을 보여주는 자리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5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25%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