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우리 아이 진로 교육] 미래인재로 키우고 싶은 학부모이신가요?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4.24일 16:14
편자의 말:

시대 발전에 따라 인재에 대한 정의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20차 당대회에서는 ‘청소년은 국가의 미래인바 교육, 과학기술, 인재는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기초적이고 전략적인 바탕으로 과학교육흥국, 인재강국, 혁신으로 발전을 이끄는 전략을 깊이 실시해야 한다’고 제기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IoT)… 4차산업혁명시대 도래 또한 미래사회를 이끌 인재상에 새로운 요구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본지는 소학교, 초중, 고중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대비한 자세와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미래인재 성장 강좌〉, 〈선배로부터 듣는 학습비결〉, 〈직업 체험〉, 〈융•복합 능력 향상〉 등 다양한 내용, 정보, 행사들로 《우리 아이 진로 교육》 코너를 신설합니다.

 

[우리 아이 진로 교육 1]

미래 지향적 인재들이 갖춰야 할 3가지 능력

오늘 제1부에서는 일대일로 국제합작발전기금위원회 인재양성발전쎈터 집행주임,‘전생애’교육 창시자, 전국중소학교 교원평생교육넷 생애교육&자기주도학습 수석전문가, BEST 자기주도학습 시스템 창시자인 리명일박사를 청해 〈미래인재가 구비해야 할 능력〉으로 코너의 스타트를 떼게 됩니다.

앞으로도 본지에서는 생애교육, 자기주도학습, 학업계획, 정신건강교육 등 내용을 둘러싸고 지속적으로 관련내용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기자:

전 생애 교육 창시자로서 리박사는 10년 동안 청소년 인성교육에 전념하여 자기주도학습교육과 생애교육 두 분야에 종사하셨는데요, 21세기 미래 지향적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우리 아이들이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리명일박사:

미래를 살아가는 인재라면 아래 세가지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첫번째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요즘 AI때문에 일부 직업은 사라진다고도 하는데요, AI나 과학기술 발전으로 상당 직업들이 사라지거나 하락하는 추세를 보일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우리 아이들한테 진로에 관한 코칭을 하면서 미래 관심있는 직업, 대학교에 가서 어떤 전공을 학습하려고 하는지 물어보면 2-3개밖에 말하지 못합니다. 즉 미래에 대한, 직업에 관한 생각을 깊이 못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미래에 관한 통찰력을 키울가요? 제 생각에는 진로교육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진로교육이란, 아이들이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되고 직업세계가 어떻게 구성되였는지 알아야 되고 이를 기초로 내 특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하나 더 추가한다면 미래사회가 어떻게 변하는지 특히 과학기술 발전으로 인해서 어떤 직업들이 새로 생겨나고 어떤 직업들이 사라지는지를 념두에 둬야 합니다. 때문에 미래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는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입니다.

세상이 변할 때 변하지 않는 것을 봐야 합니다. 이 시대를 누가 이끌어가느냐를 돌이켜보면 이 시대를 이끌어간 것은 문제해결 능력 혹은 창의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우리 아이 핵심경쟁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능력과 창의력이라고 봅니다.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력은 어떻게 키울가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통해서 키울 수 있다고 봅니다. 자기주도학습이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자습이 절대 아닙니다. 자기주도학습이란 간단히 말한다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이런 능력을 키우면 금후 사회나 기업에 진출 했을 때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한다면 그것이 바로 이 시대가 수요하는 인재들입니다.



 

세번째는 리더십입니다.

앞으로 이 사회에서 나 혼자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은 점점 줄어들 것이다. 그래서 기업이 필요하고 조직이 필요합니다. 바로 같은 뜻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힘을 합쳐 가는 것이 기업이고 기관입니다. 그러한 조직에서 내가 어느 한 개인으로서 팀에 합류해서 일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령역에서 리더십을 발휘해 사람들을 이끌어갈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종합해 말한다면 미래 지향적 인재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 그리고 리더십 이 세가지 능력을 갖춰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세가지 능력을 갖추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앞으로 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달하겠습니다.



 

    우수학생 2명 '진로탐색’캠프에 초청 ...신청자 중 선발

한편 오는 4월 29일, 30일에 ‘전 생애 교육’(全生涯教育)  전문팀에서는  연길에서 ‘진로탐색’ 캠프를 주최하게 되는데요, 캠프는 자아 료해, 직업세계 탐색, 중장기 학습 목표 제정, 자기주도학습 방법, 소조과제 완성 등을 내용으로 1박 2일간 연길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탐색과정을 진행합니다.

길림성 산재지역(연변 제외)의 조선족학교 초중, 고중생들이 오프라인으로 자기주도학습, 진로계획 등 체계적인 교육을 받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이들중 우수학생 2명을 선발하여 수업비, 주숙비, 자료비 등 전부 캠프과정 비용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무릇 진취성이 있고 품행이 바른 학생(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 우선 선발)들은 주최측 위챗을 추가해 27일전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길림신문 신정자, 최화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최 회장과 함께 사진을 찍은 권기식 회장(오른쪽) 한중도시우호협회(회장 권기식)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한중경제협력센터에서 중국 산동성 청도시총상회(회장 최작)와 경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회에서 권기식 회장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한국 걸그룹으로 활동했던 일본인 아이돌 멤버가 최근 일본에서 호스티스로 일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4일 일본의 한 유흥업소 틱톡 계정에는 새로 들어온 여성 호스티스를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여성은 환하게 웃으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연합뉴스] JYP엔터테인먼트는 연세대학교 의료원(연세의료원)과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치료를 위한 협약을 맺고 5억원을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기부금은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인 세브란스병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