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신종 직업 등장… 중국 청년, 직업 선택지 다양해져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5.05일 10:12
  5월4일은 청년절이다. 근년 들어 중국 경제의 질적 성장이 견실한 발걸음을 내디디고, 산업 전환과 업그레이드가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사회 분업이 한층 더 세분화되면서 신종 직업군이 생겨나고 있다.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가 최근 발표한 ‘중화인민공화국 직업분류대전(2022년판)’에는 158개의 새로운 직업이 추가됐다.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는 신종 직업은 직업 선택을 두고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 중 상당수는 평균 급여가 높고 근무 방식이 유연해 취업 선택지에서 새로운 ‘레이스 트랙’으로 부상했다.



AI트레이너 종목 경기 출전자.

  ◆ 인공지능(A)I트레이너

  인공지능 트레이너는 AI 기술의 광범위한 적용과 함께 생겨난 신종 직업이다. AI트레이너는 AI에게 인간을 리해시켜 인간에게 더 잘 봉사하도록 하는 일을 한다. ‘디지털 직업’ 중 하나로 꼽히는 AI 트레이너의 등장과 성장은 AI가 기술 개발에서 산업 응용 및 전통 산업의 스마트화∙디지털화 전환 과정으로 빨리 나아가도록 하며, 더 나아가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의 축소판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안휘성의 90후(90后, 1990년대 출생자) 농업 디지털화 기술자 진추풍(陈秋风∙오른쪽)씨가 농민과 함께 겨울 밀의 생장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 농업 디지털화 기술자

  농업 디지털화 기술자는 농가의 디지털 수요를 분석해 농업 디지털 솔루션을 제시하고 시행한다. 농업의 디지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농업의 파종∙생산∙판매 사슬 전체를 연결함으로써 농업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트윈 응용 기술자가 디지털 트윈 도시를 구축하고 있다.

  ◆ 디지털 트윈 응용 기술자

  근년 들어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응용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2022년 6월 디지털 트윈 응용 기술자를 신종 직업에 포함시켰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트윈 응용 기술자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이나 사람, 주변 환경 등에 가상 3D 기술을 이용해 컴퓨터에 똑같이 복제한 다음 현실 세계의 다양한 센서 데이터에 엑세스해 최종적으로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또는 각종 스크린 등에 구현하는 일을 한다.



건물 에너지 절감∙배출량 감축 컨설턴트가 강소성 기동(祁东)시 소재 한 산업 건물 고효률 기계실에 대한 시운전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 건물 에너지 절감∙배출량 감축 컨설턴트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2022년 6월 ‘건물 에너지 절감∙배출량 감축 컨설턴트’를 ‘중화인민공화국 직업분류대전’ 에 정식 포함시켰다. 중국 도시∙농촌 건설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에너지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공장, 쇼핑몰, 학교, 도심권역(CBD)과 같은 건물의 계획, 설계, 건설, 운영, 유지보수는 건물 에너지 절감 및 배출량 감축 컨설턴트의 참여를 필요로 한다.



로인능력평가사(오른쪽)가 간병인과 로인의 음식 섭취 상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로인능력평가사

  중국의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로인의 건강이 점점 중요시 되면서 시니어케어 수요도 날로 다원화되는 추세다. 로인능력평가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로인들에게 생활력, 인지능력, 정신상태 등 건강상태를 측정∙평가해주는 건강 컨설팅 봉사자이다. 로인능력평가사는 로인들에게 과학적∙맞춤형 시니어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의 중요한 일환이다.



e스포츠 선수

  ◆ e스포츠 선수

  e스포츠 선수는 각기 다른 류형의 스포츠 종목 경기, 련습 상대, 체험, 이벤트 공연 등에 종사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국제 경기에서 컴퓨터 기반 경기 종목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e스포츠는 유망한 신흥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2019년 e스포츠 선수를 신종 직업에 포함시켰다. e스포츠는 2022년 항주 아시안게임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안휘성 이(黟)현 벽양(碧阳)진 석정(石亭)촌의 한 민박집에서 민박 매니저가 어린이들에게 전통악기 연주를 들려주고 있다.

  ◆ 민박 매니저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2022년 6월 민박 매니저를 18개 신종 직업 중 하나에 포함시켰다. 민박 매니저는 만능 슈퍼맨처럼 숙박, 음식, 현지 자연환경, 문화, 라이프스타일 체험 등 맞춤형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관광객들에게 더욱 품격 있는 체험감을 선사하는 것이 민박 매니저가 하는 일이다.



밀크티 가게 점원이 주문 받은 음료를 만들고 있다.

  ◆ 음료 바텐더

  최근 몇년간 새로운 스타일의 차나 음료가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생겨난 신종 직업 음료 바텐더가 젊은이들에게 각광 받는 직업 선택지로 꼽히고 있다.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음료 바텐더의 정의에 대해 ‘차, 과일, 우유 및 그 제품 등 원부재료에 대해 색상 배합, 모양, 영양성분 배합비율 등을 통해 다양한 맛의 음료를 제조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신화통신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5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한중도시우호협회, 중국 청도시총상회와 업무협약 체결

최 회장과 함께 사진을 찍은 권기식 회장(오른쪽) 한중도시우호협회(회장 권기식)는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소재 한중경제협력센터에서 중국 산동성 청도시총상회(회장 최작)와 경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회에서 권기식 회장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현직 K팝 아이돌이?" 네이처 하루, 日 유흥업소 호스티스 근무 충격 근황

사진=나남뉴스 한국 걸그룹으로 활동했던 일본인 아이돌 멤버가 최근 일본에서 호스티스로 일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24일 일본의 한 유흥업소 틱톡 계정에는 새로 들어온 여성 호스티스를 소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 여성은 환하게 웃으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

JYP,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위해 연세의료원에 5억원 기부[연합뉴스] JYP엔터테인먼트는 연세대학교 의료원(연세의료원)과 취약계층 소아·청소년 환자 치료를 위한 협약을 맺고 5억원을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기부금은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인 세브란스병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