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분노·허탈… 차단할 방법은 사실상 없어
외설형
'야동에 빠진 야구선수' 눈길 확 끌어 클릭해보니 야구 동영상 본다는 내용
허무맹랑형
'갤럭시S3 너만 보여준다' 혹시나 했더니 단순 추측뿐
말장난형
'애플 반값으로 폭락'에 봤더니 사과값 하락 기사
해결책은 없나
인터넷 매체가 제목 결정 포털은 시정요구만 가능… 네티즌은 문제 제기 불가
인터넷 언론의 기사 제목들엔 '충격'과 '경악'이 넘쳐난다. 지난해 12월 한 인터넷 매체는 '송영길 시장 "운동권으로 돌아가겠다" 충격 선언'이란 제목의 기사를 올렸다. 하지만 기사는 송 시장이 "2012년 새해에는 건강을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는 내용이다. '운동권' '충격 선언'이란 제목만 보면 송 시장이 과거 학생운동을 하던 시절로 돌아가겠다고 한 것처럼 보인다. 기사 내용과는 무관하거나 과장된 자극적인 제목을 달아 일단 네티즌들이 기사를 조회하도록 유도하는 이른바 '낚시제목'이다.
↑ [조선일보]일러스트=박상훈 ps@chosun.com
지난 1일,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인터넷뉴스서비스 사업자의 기사배열에 대한 자율규약'을 발표해 낚시제목 차단에 나섰다. 하지만 내부규약만으로 자극적인 제목들은 줄어들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 네티즌들을 희롱하는 낚시제목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포털 사이트 ' 네이버 '에 올라오는 낚시제목을 감시하는 '시민모니터링단'은 가장 유해한 기사 제목으로 '외설(猥褻)형' 낚시제목을 꼽았다. 지난해 한 인터넷 스포츠매체는 '야동에 빠진 타격기계 김현수'란 제목의 기사를 올렸다. 기사의 내용은 두산 선수단이 전지훈련을 마치고 귀국하기 위해 공항에서 대기할 때 김현수 선수가 다른 선수들에게 2009년 WBC 결승전 영상을 보여주고 있었다는 내용이었다. '야동'과는 아무런 상관조차 없다. '대박 좇던 남녀 대학생 집단 동거, 5개월 후…'란 제목은 마치 대학생들이 돈을 목적으로 집단 동거에 들어갔다는 것으로 이해되지만, 기사 내용은 다단계에 빠진 '거마대학생'들의 합숙에 관한 것이었다.
'허무맹랑형' 제목도 지탄을 받는다. '나가사끼 짬뽕 너무 많이 팔리더니 결국…'이란 제목을 보고 네티즌들은 반전을 기대하겠지만, 내용은 단지 많이 팔렸다는 것에서 그친다. '갤럭시S3 궁금해? 너만 보여줄게'라며 마치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단독 입수한 듯한 뉘앙스를 주지만, 기사는 출시를 앞둔 제품에 대한 단순한 추측뿐이었다.
'말장난형' 제목도 네티즌들을 힘 빠지게 만든다. 한 통신사의 '잠자리 애무'란 제목의 기사엔 잠자리 두 마리가 풀잎에 앉아 교접하는 사진과 설명이 전부였다. 곤충 잠자리를 남녀의 성적 관계를 완곡하게 표현할 때 쓰는 '잠자리'로 오해하게 편집을 한 것이다. '애플 2주 만에 반값으로 폭락'이란 기사 제목을 접한 네티즌들은 증권 기사를 기대했을 것이다. 하지만 내용은 사과(애플)와 배 가격이 폭락했다는 것.
인터넷 매체들이 낚시제목으로 네티즌들을 '낚는' 이유는 기사 조회 수가 곧 광고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언론인권센터 윤여진 사무처장은 "군소매체에서 조회 수를 높이는 트래픽 경쟁을 위해 낚시제목을 많이 단다"며 "이런 목적으로 청소년에게 유해한 선정적 제목이나 과장된 제목을 올린다"고 토로했다.
현재 포털에 올라오는 기사의 제목은 인터넷매체에서 결정한다. 포털사이트는 다만 과도한 낚시제목에 대해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시민단체로 구성된 시민모니터링단이 문제가 있는 낚시제목을 뽑아 시정을 권고하면, 네이버는 해당 매체에 '3시간 게재 제외' 등의 조치를 내린다. 포털 사이트 '네이트'의 경우 낚시제목을 단 언론사엔 노출 자체를 억제하는 정책을 쓴다. 네이버 김정오 차장은 "그러나 강제적으로 기사를 내릴 방법은 없다"고 했다.
인터넷매체들의 도 넘은 '낚시 제목'에 네티즌들은 허탈함과 분노를 느끼지만 낚시제목을 차단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는 지적이다. 언론중재위원회의 관계자는 "낚시제목의 피해자는 해당 기사를 읽는 네티즌들인데, 기사에 등장하는 당사자가 아닌 독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제기할 제도적 장치가 없는 상태"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