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경제한류 이끄는 명장 - 상하이 의류업체 박상권 사장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5.10.22일 08:55

의류업체 가로수 운영하며 연간 4천만 달러 매출

  "조선족 젊은이들에게 꿈을 줄 수 있는 경영인 될 것"

  (흑룡강신문 = 하얼빈) 제20차 세계한인경제인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싱가포르를 찾은 올해 마흔 살의 조선족 박상권 씨. 그와 20일(현지시간) 오전 한 시간가량 대화하고 난 뒤 머릿속에 떠오른 이미지는 '사업할 줄 아는 감각을 지닌 인물'이었다.

  그는 중국 상하이에 거점을 두고 미국과 한국 조선을 오가며 의류 생산·유통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가로수'(GAROSU)라는 브랜드를 론칭해 연간 4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중견 기업인이다.

  박 사장은 서울식 말투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시장과 시대의 흐름을 아주 잘 읽고 그 환경에 맞춰 사업을 펼쳐나가려고 애를 쓰고 있었다.

그가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에 2008년 정식 회원으로 가입하고 이번 대회에도 참가한 까닭은 70개국 137개 도시에서 온 회원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그들과 함께 밥을 먹고 술을 마시며 소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각국의 정보를 얻는 동시에 시장 진출 노하우와 새로운 아이템 아이디어 등을 얻을 수 있다.

  "행사에 참가하기 전에는 그동안 월드옥타의 봄·가을대회에서 만난 회원들과 이메일, 밴드, 카카오톡 등을 통해 대화를 나눠요. 서로 이해하고 속을 알게 되면 신뢰가 쌓이고, 그러면 사업 얘기도 저절로 나오게 되죠. 뉴욕에 있는 회원과 구체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있기도 하고요. 정말 재밌어요. 이렇게 좋은 비즈니스의 장은 없는 것 같아요. 싱가포르까지 오는 시간과 경비가 전혀 아깝지 않다니까요. 이번 행사에서도 쿠웨이트와 아랍에미리트, 남미 쪽 회원들과 만나 서로 정보를 교환했어요."

  '월드옥타 사랑'에 빠진 박 사장은 SK네트웍스 상하이지사에서 근무한 회사원이었다.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 출신인 그는 베이징(北京)임업대 무역학과를 졸업한 뒤 방직대학에서 출발한 둥화(東華)대에서 석사학위(MBA)를 취득하고 곧바로 취직했다.

  8년간 열심히 일했지만 '일 잘하는 사원'이라는 칭찬과 '안정된 보수' 말고는 월급쟁이 생활이 재미가 없었다. 그래서 독립을 선택했다.

  '배운 게 도둑질'이라고, 주문자제작방식(OEM)으로 이랜드·화성그룹·SK네트웍스·LG패션 등의 여성복과 운동복을 생산해 공급했다.

  또 폴로 랄프로렌·카터스·오시코시·리복 등의 유명 제품도 납품했다.

  중국 장쑤(江蘇)성의 장자강(張家港)과 쓰양(泗陽), 조선 평양, 캄보디아 프놈펜에 공장을 두고 싱가포르와 홍콩에 법인을 설립했다. 현재 직원 5천여 명이 티셔츠, 여성복, 운동복을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5년 내 공장을 폐쇄하고 인력을 확 줄일 생각이다. 대신 온라인 몰을 통해 사업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중국, 조선, 캄보디아의 값싼 임금이 올라갈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가로수 브랜드를 앞세워 유통망을 확대하는 까닭도 그때를 대비해서라고 한다.

  지난 3월 상하이에서 열린 중국국제패션박람회에서 바이어가 가장 많이 몰렸던 부스의 브랜드가 가로수였다고 한다. 유행을 좇는 스타일에 저렴한 가격, 메인관이라는 위치 등이 눈길을 끄는 데 성공한 것이다.

  2013년 상하이에서 20㎡ 크기로 시작한 가로수 매장은 지난해 1천㎡로 늘렸고, 1년 동안 중국 내 40개 대리점으로 불어났다. 박 사장은 미국의 유명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브랜드 사업에 대한 간접 경험을 쌓았다.

  "가로수는 한국적 감성과 디자인, 미국 자바시장(한인들이 주도하는 LA의 의류도매시장)의 트렌드를 더해 만든 브랜드예요. 이를 중국 대리상을 통해 덩치를 키우는 것입니다. 대리상에는 판매가의 40%에 공급하는데, 15% 내에서 재고를 교환할 수 있죠. 출고 30일이 지나면 그 물건은 팔지 말라고 부탁합니다."

  박 사장은 스피드를 중시한다. 다양성과 가격, 트렌드를 모토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급할 때는 비행기로 물건을 실어나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그는 브랜드화, 홀세일(도매)화, 쇼룸(Showloom)을 통해 비즈니스를 전개한다. 상하이 시정부가 지원하는 회원제 B2B 온라인 몰도 운영한다. 25개 한국 업체도 등록했다.

  "알리바바는 싸구려 물건으로 홍보하고 있어서 여기에 뜨는 순간 브랜드 회사는 물건 구매를 안 해요. 그러나 우리는 회원제라 그럴 일은 없어요. 중국에 매장 2천 개를 보유한 남성복 회사 대표가 직접 방문해 쇼룸 비즈니스(견본품을 전시해 바이어에게 보여 주고 판매 상담을 진행하는 사업)를 의뢰했어요. 우린 비전이 있습니다. 중국 비즈니스는 앞으로 이 방향으로 갈 것입니다."

  박 사장은 "젊은이들에게 꿈을 줄 수 있는 경영인이 되겠다"면서 "회사원들은 지금부터라도 사장의 꿈을 품고 일하라"고 조언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1%
10대 0%
20대 11%
30대 39%
40대 11%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9%
10대 0%
20대 17%
30대 17%
40대 6%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