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월드코리안
  • 작게
  • 원본
  • 크게

지구촌 젊은이들,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논하다

[온바오] | 발행시간: 2016.07.05일 11:21
[Korea.net] 지구촌 젊은이들이 한국 전통문화를 한국어로 논(論)하는 경연을 펼쳤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과 아리랑국제방송이 매년 주최하는 ‘청춘인문 논장판(Exploring Korean Humanities Together)’에서다. 4일 경기도 양평 대명리조트에서 열린 올해의 논장판은 ‘한국 전통문화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지난 3개월간의 탐구 결과를 한자리에서 선보였다.



▲ 4일 경기도 양평애서 열린 ‘청춘인문 논장판’에서 순천향대학교의 ‘플래임 블라썸(Flame Blossom)’팀이 조선시대 선비들이 즐긴 불꽃놀이인 ‘낙화놀이’를 세계에 알리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온·오프라인을 통해 참가자를 모집, 그 중 총 30개팀 120명을 선발했다. 유학생만 28개국 110명이 참여했으며, 지난 6월 예선심사를 통해 총 13개팀이 최종 결선에 선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사우디아라비아, 콩고, 포르투갈, 중국, 일본, 러시아, 필리핀, 라오스, 탄자니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골, 불가리아, 브라질, 오스트리아 등 세계 19개국의 주한 외국인학생과 한국학생들이 한 팀을 이뤄 한국에 관한 것들에 대해 치열한 발표경연을 치렀다.



▲ ‘찹쌀떡’ 팀의 소미야 부르투징(Sumiya Burtujin, 몽골 출신, 경희대 국제교육원 학생) 씨가 ‘크로스오버 국악’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한국, 몽골, 우즈베키스탄 대학생으로 구성된 ‘세상에 마상에’ 팀이 활 쏘는 포즈를 취하며 한국 전통 마상무예의 현대 스포츠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총 13개팀으로 이뤄진 50명의 결선 참가자들이 다룬 발표 주제는 다양했다. 한국 전통 불꽃놀이인 낙화놀이부터 전통시장, 선비문화, 풍물, 한복의 세계화, 팜스테이(farm stay), 한국전통 빛깔 ‘오방색’, 전통춤 ‘강강술래’, 한식, 국악까지 한국이 가진 문화와 전통을 주제로 한 발표가 5시간 동안 이어졌다.

첫 무대는 한국인 대학생 2명과 브라질 출신 대학생 2명으로 구성된 ‘집현전’팀이 ‘한식’을 주제로 한 발표로 시작됐다. 한국의 비빔밥과 불고기, 그리고 건강에 좋은 매실차, 대추차, 인삼차 등 한국 전통차를 재미있는 이야기가 섞인 연극을 통해 소개했다. 중앙대 대학원에서 북한개발협력과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하파엘 밀리아치 하말료(Rafael Milliati Ramalho, 26세)씨는 “기회가 된다면 브라질에 돌아가 한국 음식점을 열어서 한국 음식을 브라질인들에게 소개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 한국과 브라질 대학생으로 구성된 ‘집현전’ 팀의 하파엘 밀리아치 하말료(Rafael Milliati Ramalho, 브라질 출신, 중앙대 대학원생) 씨가 한식의 세계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순천향대학교의 중국인 학생 1명과 독일인 학생 1명이 한복을 입고 무대에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플래임 블라썸(Flame Blossom)’팀 구성원들로 한국인 친구 2명과 함께 조선시대 선비들이 불꽃놀이 ‘낙화놀이’를 소개하는 연극을 펼쳤다. 현대에 와서 잊혀진 낙화놀이를 되살리고 보다 많은 세계인들이 낙화놀이를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전국에서 열리는 불꽃축제에서 낙화놀이를 시연하고, 무주, 함안 등 낙화놀이가 아직 남아있는 지역에 교통편, 숙박시설 재정비 등 세계화를 위한 방안을 내놓았다.

한국 전통풍물놀이의 매력을 소개하는 무대가 이어졌다. 한국, 러시아, 일본, 미국 대학생 4명으로 구성된 ‘떼라이트’팀은 풍물의 매력을 ‘다양성’, ‘소속감’, 그리고 ‘어우러짐’으로 정리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인문정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미국 출신의 트와이닝 린지(Twining Lyndsey, 25세)씨는 “한국의 풍물이 신기하고 재미있게 느껴졌다”며 “특히 다른 사람들이랑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라서 굉장히 큰 매력을 느꼈다”고 말했다.



▲ 한국, 러시아, 미국, 일본 대학생으로 구성된 ‘떼라이트’ 팀이 ‘풍물, 세계와의 만남’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 한국, 필리핀, 불가리아, 라오스 대학생으로 구성된 ‘발아현미’ 팀의 칼얀타 마리아 리넷(Callanta Maria Lynette, 필리핀 출신, 서울대학교 학생) 씨가 필리핀의 전통을 가미한 개량한복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의 정(情)과 농촌을 융합한 ‘팜스테이’를 직접 체험해본 ‘밥푸리’팀의 한국, 미국, 오스트리아, 영국 출신의 선문대학교 학생들은 “팜스테이를 하면서 정을 많이, 그것도 풍부하게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한복의 생활화를 주제로 발표한 ‘발아현미’팀의 불가리아 출신 쯔베토미라 베코바(Tsvetomira Vekova, 24세, 국어국문학 전공)와 라오스 출신의 시티폰 시툼파랏(Sithiphone Sithoumphalath, 24세, 재료공학 전공)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생활한복이) 전통한복에 비해 더 편하고, 덜 화려해서 주목을 크게 받지 않아 부담이 적고 다른 옷들과도 잘 어울리는 것 같다”며 “한복 전통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외국인들의 취향과 감성에 맞는 한복이 나온다면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입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나온 한국, 콩고, 탄자니아, 몽골 대학생들로 구성된 ‘은밀한 무브(MOVE)’ 팀은 한국 고유의 정서와 리듬이 담겨 있는 전통춤 ‘강강술래’를 흥겨운 음악과 동작으로 색다르게 꾸몄다. 다른 참가자들도 무대에 올라 함께 한국 전통의 ‘흥’을 즐기며 하나가 됐다.


경기도 양평 = 손지애 코리아넷 기자

사진 전한 코리아넷 기자

jiae5853@korea.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29%
30대 43%
40대 29%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서울대 음대생 출신 방송인 신슬기가 자신을 두고 '다이아 수저' 라고 밝혀 화제다. 지난 1일 방송된 MBC '라디오 스타' 에서는 윤성빈, 양준혁, 신슬기, 정대세, 김홍남(구 다나카)가 출연해 입담을 펼쳤다. 이날 신슬기는 "오늘 아버지 친구분이 계셔서 마음이 편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첫 단독 팬미팅” 김지원 첫 팬미팅 언제 어디서 열리나?

“첫 단독 팬미팅” 김지원 첫 팬미팅 언제 어디서 열리나?

배우 김지원(31) 최근 인기리에 막을 내린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퀸즈 그룹 재벌 3세 홍해인 역을 맡으며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우 김지원(31)이 데뷔 이후 첫 팬미팅을 연다. 김지원의 소속사 하이지음스튜디오에 따르면 이번 팬미팅의 타이틀은 ‘2024 KIM

“전현무 축의금에 놀라” 새신랑 고규필 결혼식 비하인드

“전현무 축의금에 놀라” 새신랑 고규필 결혼식 비하인드

배우 고규필(42) 영화 ‘범죄도시3’에서 초롱이 역할을 맡았던 배우 고규필(42)이 결혼식과 관련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털어놨다. 고규필은 지난 5월 3일(금) 방송된 MBN 예능 프로그램 ‘전현무계획’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고규필은 이날 결혼식 축의금과 관련한 이야기

화룡시 제14회 진달래문화관광축제 5일까지

화룡시 제14회 진달래문화관광축제 5일까지

5월의 첫날,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을 확고히 수립하고 화룡의 ‘붉은 해 변강 비추네’ 문화관광 브랜드를 부각시키며 흥업부민으로 변강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화룡시제14회 진달래문화관광축제가 서성진 진달래촌에서 개막되였다. 2006년 제1회 진달래문화관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