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과 도시의 융합이란 무엇인가?
웅안(雄安) 도시간 역전 프로젝트 건설현장에서 중국철도건설관리유한회사 웅안지휘부 부지휘장 송가(宋歌)가 답안을 내놓았다.주목받는 웅안 도시간 역전 프로젝트가 바로 역과 도시 융합의 전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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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안 도시간 역전 프로젝트 전시 모형.
이 프로젝트의 총 부지면적은 약 472무이고 총건축면적은 약 160만평방미터이며 총투자액은 약 209억원이다. 건설후 사무실, 상업, 호텔, 아파트 뿐만아니라 궤도교통, 항공서비스기능, 생태문화관광도 있어 업종이 다원화되고 풍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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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기가 하늘을 찌르는 공사 현장.
"이 프로젝트는 설계할 때부터 교통 건물이 도시와 융합되어야 한다는 것을 고려했으며 3층 구조에서 지표면의 초승달 모양의 조명 회랑은 도시 랜드마크이다. 지하 1층은 도시층이고 지하 2층은 교통과 관련되는데 역사층이라 한다. 사람들은 이곳에서 차를 기다리며 고속철도, 도시간 궤도가 이곳에서 모이고 택시, 버스 등 지하자동차 터널도 있으며 사람과 차가 다니는 길이 각각 있다. 지하 3층은 승강장층으로 국제무역 구역과 도시간 역전 프로젝트가 개통되면 북경과 련결되기 때문에 경웅쾌속궤도차를 타고 30분만에 대흥국제공항에 도착할 수 있다. 도시터미널을 통해 대흥국제공항 항공기능이 신구로 연장되는데 려객은 이곳에서 체크인, 수하물 탁송 등 수속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전에는 기차역이 건설된 후 도시를 두 부분으로 나누었는데 도남 도북이라는 말이 있었다. 지금은 역과 도시가 융합되면서 서로 합쳐져 있다. 역성융합은 교통 기능과 도시 공공서비스 기능을 유기적으로 련결하여 철도 건설과 도시 발전의 련동 효과를 형성하는 것이다." 역성융합에 대해 송가는 "교통시설은 도시 발전을 해결하기 위해 건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도시의 중대한 교통 중추는 모두 경제 발전을 중심으로 계획하고 건설해야 한다"고 해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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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주-웅안고속철도 웅안지하 및 관련 공사 3표배치지휘센터.
이런 방대한 건설은 다년간 철도 프로젝트를 건설해온 중국철도건설관리유한회사에게도 일종의 도전이였다. 송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는 교통중추일뿐만아니라 도시를 위해 봉사하는 업무이기도 하다. 3층 건물은 여러가지 업종, 업무경영의 수요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설계할 때 호환성을 고려해야 한다. 건설할 때는 프로젝트 간의 호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과학적으로 시공하고 충돌을 방지해야 한다. 시공 중에 또 몇가지 중대한 난제를 해결해야 한다. 례를 들면 백양전(白洋淀)과 가깝고 지하수위가 높기 때문에 시공할 때 방수문제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침투방지와 루출을 보장할 것인가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전반 시공과정을 모두 체계적으로 고려하여 계획하고 움직여야 한다.
출처: 흑룡강일보
편역: 리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