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Car&Life]차간거리 유지하며 저속주행 해야]
서울 및 중부지방에 함박눈이 내리는 등 겨울철 눈길 운전을 준비할 때가 왔다. 특히 올 겨울에는 기록적인 한파와 함께 눈도 잦을 것으로 예상돼 어느 때보다 운전자의 안전운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겨울철 운전에서 중요한 것은 우선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다. 차량에 눈이 쌓인 상태에서 운전을 시작할 때는 먼저 차량 앞, 뒤쪽의 눈을 다 제거해야 한다.
전면 유리창의 눈만 제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후드에 쌓인 눈이 주행 중 바람에 날려 운전자의 시야를 가릴 수 있다.
또 내·외부의 온도차로 성에가 낄 경우 에어컨의 습기제거 기능이나 성에제거제를 사용해 없앤 뒤 주행해야 한다. 눈길이나 빙판길 위에서 출발을 할 때는 2단으로 하는 것이 좋다. 2단으로 출발하면 1단보다 구동력이 줄어 적당한 마찰력을 일으키며 부드럽게 출발할 수 있다.
또 주행 중 눈 쌓인 언덕길을 오를 때는 가능한 한번에 오르는 것이 좋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언덕 밑에서 기다렸다가 한 번에 언덕을 올라가는 것이 안전하다"며 "올라가는 중엔 핸들을 꺾지 말고 직진으로 올라가는 것이 좋고, 언덕 정상에서는 멈춰서 내리막을 살핀 뒤 주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리막길에서는 차간 거리를 유지하며 저속으로 운행해야 한다. 멈출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2~3회 나눠서 부드럽게 밟아야 한다. 이와 함께 기어를 낮추며 멈추는 엔진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한다.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한 후 커브에 진입해 가속페달을 밟으며 돌아야 한다. 커브 중 브레이크를 밟거나 기어변속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미끄러지는 경우 미끄러지는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조금씩 틀어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눈길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다. 바퀴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바퀴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 속에 장애물이 있는지 주의해서 운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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